지난 12월 16일, 라그나로크 온라인 개발자들과 저녁 식사 시간을 가지는 '라그나로크와 함께하는 비밀 저녁식사' 가 진행되었다. 해당 행사에서는 식사 외에도 유저들이 간담회에서 미쳐 전달하지 못한 말이나, 추가적인 건의 접수 및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개발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제니 인플레이션, 컨텐츠 부족 등, 실질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질문과 답변, 그리고 개선책이 논의되었다.

간담회에서 미쳐 다 못한 이야기를 나눴던 시간. 과연 어떠한 질문과 답변이 오갔을까? 해당 행사에서 논의되었던 주제를 QnA의 형태로 정리해보았다.

▲ 본 행사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시간에는 개발진들이 함께했다.


Q: 메모리얼 던전에서 ‘파리의 날개’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아야 하지만, 일부 던전에서는 사용이 되고 있다. 의도된 부분인지?

A: 메모리얼 던전에서 '파리의 날개'가 사용되는 것은 의도치 않은 버그다. 수정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


Q: 3차 직업군의 디버프 스킬에 대한 내성의 추가 예정은 있는지?

A: 말씀해주신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는 현재 예정엔 없는 상태다. 다만, 인게임 상에서 상태 이상 해제를 위해 필요한 아이템 습득이 보다 원활해 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Q: 소서러의 정령 지속 시간을 알기 힘들어, 사용이 불편하다. 뿐만 아니라 소환수의 컨트롤에도 문제가 있는 상태이다.

A: 텔레포트 사용시 소환수를 우선으로 인식하는 현상을 비롯, 컨트롤 및 활용이 어려운 것은 인지하고 있는 상태다. 소환수의 지속 시간 및 관리에 대해, 정령 UI를 추가하는 등의 개선책을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Q: 호문클루스의 최대 레벨이 낮기에 상태이상에 저항하기 힘들어 사냥 효율성이 너무나도 낮은 상태다. 호문클루스의 최대 레벨 제한의 해제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A: 호문클루스 레벨 확장은 빠르게 작업하도록 하겠다.

▲ 호문클루스의 최대 레벨 제한 해제는 빠르게 작업될 것으로 보인다.



Q: 현재 노점 아르바이트 시스템의 사용 가능 시간은 1-2시간 남짓이다. 이는 너무 짧은 시간이라 이용 가치를 떨어트리는 결과로 이어지는데, 의도한 부분인 건지?

A: 현재 테스트 서버(사크라이 서버)에 적용된 사용 가능 시간은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설정된 것으로, 실질적으로 본 서버에 적용될 때에는 일 단위 이상으로 수정될 예정이다.


Q: 현재, 공성 컨텐츠의 참여율이 저조하다. 활성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있는지? 또한, 공성 관련 스킬들이 잘 사용되고 있지 않아 개편이 필요한 상태다.

A: 우선, 공성 컨텐츠 활성화를 위해, 공성 보물 상자에서 나오는 티켓으로, '공성 전용 카츄아'를 이용할 수 있게하는 등, 공성전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을 추가할 예정이다.

개발팀에서는 공성 스킬을 비롯하여, 관련 컨텐츠 개편을 위해 준비하고 있었다. 다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부분보다는 초보 유저의 플레이에 대한 개선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어 해당 작업이 후순위로 밀려난 상태다. 개발 및 개선 자체가 중지된 부분은 아니기에, 이 부분은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공성 전용 카츄아'가 개발 예정이라고.



Q: 추가 PvP 컨텐츠 개발은 진행되고 있는지?

A: 공성전 개편외에, 전장, PVP에 대한 추가적인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Q: 카드 분리 시스템으로 투구(중단) 아이템의 카드 분리도 가능했으면 한다

A: 이 부분은 기술적인 이슈보다는 밸런스적인 문제가 얽혀있는 부분으로, 현재 도입에 대한 논의 중에 있다.


Q: 고레벨 유저들은 홀로 아이템 파밍 외에 딱히 즐길 컨텐츠가 없다. 파티가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가 추가되었으면 한다.

A: 고레벨 유저들은 위한 다양한 패턴을 가진 몬스터, 혹은 던전 등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Q: 제니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개선책이 있는지?

A: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제니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 중이다. 대표적으로 파라 마켓 개선, 제니 로또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제니를 소모하며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추가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노점 아르바이트 시스템과 기존의 노점, 1:1 거래 등에 수수료를 부여하는 것도 논의 중이다.

제니 인플레이션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피드백도 필요한 부분이다. 좋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린다.

▲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 위해 거래에 수수료를 부여하는 방식 도입을 검토 중



Q: 카츄아 시스템의 추가 아이템에 대한 계획이 궁금하다

A: 카츄아로 부터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들은, 밸런스적인 이슈가 항상 동반되기에 보다 신중하게 접근되어야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면서 논의 중에 있다.

Q: 점검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 부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지?

A: 점검 시간이 긴 것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다.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고자 많은 부분을 고려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잦은 임시 점검으로 유저분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있어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은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Q: 길드 및 친구 목록이 부족하다. 또한, '차단하기'의 설정이 재접속시 해제되는 것과, 차단을 해도 확성기 내용은 보이고 있는 상태다.

A: 길드 및 친구 목록을 늘리는 것은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단과 관련하여 말씀해주신 문제점은 개선 및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Q: 아이템 총 소지량이 부족해서 불편하다. 또한, 이동 제한이 있는 퀘스트 아이템 등의 처리가 애매한 경우도 있다.

A: 퀘스트 및 스토리 관련 아이템은 인벤토리가 아닌, 다른 UI를 통해 관리할 수 있게끔하는 방향을 고려중이다. 또한, 많은 칸을 차지하는 주화 등의 아이템도 다른 형태로 관리될 수 있게끔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이동 제한이 있는 아이템들은 문의가 접수되는대로 확인 후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하겠다.

▲ 소지량 문제는 별도의 UI 제공으로 해결할 예정 (사진은 현재 적용 된 제련시스템 UI)



Q: 버프 스킬이 많아짐에 따라 두 줄을 초과하게되어 시간 체크가 어려워졌다. 버프 상태 UI를 유저가 직접 변경할 수 있었으면 한다.

A: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해보도록 하겠다.


Q: 게임상의 소비 아이템 효율이 매우 떨이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A: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며, 실제로 포션과 같은 소비 아이템들의 무게를 낮추거나, 종류를 추가하는 방향으로의 개편을 진행중에 있다. 이 부분은 내년 상반기 중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