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는 공격 마석보다 스킬 대미지를 더 많이 높여주나요?

아니오 : 무기 강화와 마석의 공격력이 스킬에 끼치는 영향은 크게 다르지 않다.

            - 만약, 있다고 하더라도 염두에 두어야 할 정도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다.

 

 

'무기의 강화에 따른 공격력은 스킬의 대미지에 의해서 더욱 증폭되는 반면,
마석에 의한 공격력은 스킬의 대미지에 더해질 뿐이다'
라는 얘기가 있다.
이에 대한 확인으로, 아래와 같은 실험을 해보았다.

 

종족과 상관 없이 많이 잡으며, 방어력이 평균적인 몬스터를 선택!

실험 내용

 

- 동일한 무기 여러 개를 강화 수치와 마석 조합 개수를 조절하여 스테이터스 창의 공격력이 비슷한 상태로 만든다.

- 동일한 몬스터에게 일반 타격과 스킬 공격을 한 후 대미지를 비교한다.

- 실험의 공격 대미지는 치명타 대미지를 제외하고 계산한다.

- 장검, 전곤, 미늘창, 대검과 같이 연타가 나타나는 무기는 연타 시 주요 대미지(가장 큰 대미지 하나)만 체크한다.

실험 1. 장검의 강화와 마석 효율


실험 무기    : 정예 가디언 천부장의 검
사용 마석    : 마석 : 공격력 +5
실험 캐릭터 : 수호성(50레벨)
사용 스킬    : 주신의 징벌(어둠의 징벌)
대상 몬스터 : 암흑의 포에타 - 드라코뉴트 치유병







 

기본

+5 강화

공5 마석 3개

+10 강화

공5 마석 6개

스테이터스

323

338

338

353

353

공격패턴

일반타격

스킬공격

일반타격

스킬공격

일반타격

스킬공격

일반타격

스킬공격

일반타격

스킬공격

1~30회

대미지

252
223
201
238
209
226
205
214
218
238
240
235
217
212
212
227
227
250
234
237
221
218
243
238
209
218
238
218
201
232

953
971
954
982
976
959
991
953
963
959
941
968
962
942
950
988
993
956
965
982
950
977
974
991
953
988
951
977
941
976

237
258
257
227
234
232
261
252
252
258
215
250
243
217
235
217
261
255
244
240
240
264
253
218
243
241
267
226
261
247
973
971
993
963
1008
991
1006
974
994
1000
974
1000
974
970
960
1005
999
989
967
960
971
980
986
986
1008
977
1006
989
993
965
216
223
255
264
253
262
227
226
235
253
233
233
255
233
223
233
259
238
261
259
256
262
253
246
218
223
239
235
230
246
956
992
992
1004
985
978
978
985
1004
969
965
983
988
963
960
992
968
991
971
986
974
971
957
1008
1001
957
992
959
994
992
269
250
269
238
234
276
237
235
260
231
283
232
253
241
261
255
243
281
235
263
276
231
264
278
234
264
261
246
231
240
1012
1011
1023
1020
1017
1022
973
993
982
989
1020
973
973
1017
986
988
988
1003
1002
996
1011
1011
974
1000
1020
1020
989
1002
1000
1020
261
256
279
271
254
235
257
282
273
259
254
242
247
276
273
245
267
248
264
233
235
267
264
250
241
271
247
270
245
277
972
1016
1021
998
974
987
974
984
984
1001
1006
1010
1007
1023
987
978
1012
1023
987
956
981
1018
1004
978
1004
1015
972
1021
990
1013

평균값

증가량

225.0

 

966.2

 

243.5
+ 18.5

984.4

+ 18.2

241.6

+ 16.6

980.5
+ 14.3

252.3

+ 27.3

1001.2

+ 35

258.1

+ 33.1

996.5

+ 30.3

최대값

252

993

267

1008

264

1008

283

1023

282

1023

최소값

201

941

215

960

216

956

231

973

233

956


※ 위의 표에서 각 무기별 평균 대미지와, 최대값, 최소값을 비교하면 실험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회 공격의 평균 값은 어느 하나가 조금 높을지 몰라도,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를 두루 살펴보면 결과적으로는 크게 차이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험 2. 법봉의 강화와 마석 효율

실험 무기    : 정예 가디언 천부장의 지팡이
사용 마석    : 마석 : 공격력 +5
실험 캐릭터 : 호법성
사용 스킬    : 관통쇄(타격쇄)
대상 몬스터 : 암흑의 포에타 - 드라코뉴트 치유병







※ 위의 표에서 각 무기별 평균 대미지와, 최대값, 최소값을 비교하면 실험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법봉의 경우, +5 강화된 무기와 공격력 마석 4개를 조합한 무기 착용 시 스테이터스 창의 공격력 수치가 동일하다. 실험 결과를 비교해보면, 무기 강화를 했을 때와 마석만 조합했을 때의 효율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5강화의 스킬 대미지와 마석 4개 조합 무기의 스킬 대미지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법봉의 최소~최대 공격력의 랜덤폭을 감안한다면 두드러진 차이라고 보기는 힘든 수준이다.



출처는... 아시겠죠. 공홈 -ㅂ-...;;
이 실험 반응이 그닥 -ㅂ-



즉,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 무기 강화에 의한 공격력이 마석의 공격력보다 더욱 큰 효율을 내지는 않았으며, 만약, 효율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랜덤한 대미지의 양에 묻힐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