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아이온의 개발자로서 데바 여러분에게 직접 글을 쓴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우 떨리는 일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데바 여러분이 전달해 주신 우려의 목소리에 공감하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변화를 만들고 있고, 이런 변화가 좋은 결과로 이어져 더 나은 아이온을 데바 여러분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저희는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도전을 위한 새로운 시간의 층과 곧 업데이트될 신규 필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내용상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후 실제 개발 단계에 따라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2월 3일에 업데이트 될 '칼도르: 시간의 층 II'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장한 캐릭터를 시험하라!
도전을 위한 필드 시리즈, 시간의 층

데바 여러분이 성장한 힘을 시험하고 증명하기 위해 도전할 수 있는 필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동안 장비 수집이나 점령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성장을 완료한 후의 재미를 즐길 장소를 제공해드리지 못해 부족함이 있다 판단하였고,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과 다르면서 플레이 재미를 위한 요소가 담긴 필드에 대해 많은 논의를 진행한 결과 지속적으로 새로운 플레이를 시도할 수 있는 <시간의 층>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시간의 층>을 통해 계속해서 도전하고 공략하는 재미로 전략적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단순하게 캐릭터의 능력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할 전략에 대한 구상이나 여러 조건 하에 도전하였을 때 기존과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그 시작이 될 '칼도르: 시간의 층 II'을 특별한 도전 포인트 3가지와 함께 소개합니다.

● 도전 포인트 하나, 생명력 감소 현상과 사망 패널티

칼도르는 전역에 뜨거운 용암이 흐르는 필드로 '대재앙'과 '재난', 두 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구성한 장소입니다.
이러한 재난 지역의 특색을 살려 필드에 입장 후 퇴장하는 순간까지 캐릭터는 지속적인 피해를 입게 되며, 사망할 경우 더 이상 필드에 남아있을 수 없게 됩니다.
평소보다 생명력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칼도르에서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 도전 포인트 둘, 시야를 가리는 안개와 모두가 적이 되는 상황

극적인 긴장감을 조성하고자 필드 중앙 지역에 어두운 안개로 특별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전투 상황에 직면했을 때 안개로 인해 시야의 제한을 받아 누군가 가까이 접근하기 전까지는 쉽게 알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안개 지역 진입 시 방금까지 함께 뛰어가던 같은 종족의 동료가 한 순간에 적이 될지도 모르는 상황을 만들어 그야말로 난투가 벌어질 수 있는 지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동료가 적이 되는 경험을 피하고 싶다면 칼도르에서는 함께 파티가 되어 움직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도전 포인트 셋, 이동 동선을 제어할 움직이는 우두머리

이번 '칼도르: 시간의 층 II'에서는 강력한 우두머리 몬스터가 등장 후 계속해서 이동하기 때문에 이를 추적해서 처치하거나 혹은 피해서 생존하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우두머리' 몬스터'가 많은 변수를 만들 수 있고, 서로 우연히 마주쳐 순간적인 전투가 이뤄지는 등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칼도르의 몬스터들은 각 개체마다 특수한 스킬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이 위협적인 공격을 할 수 있고, 이런 공격을 능숙하게 막아내지 못한다면 다수와의 전투는 진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등을 노리는 암살자들도 신경 써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을 테니까요.


이러한 도전 포인트는 그동안의 필드와 차별점을 만들기 위한 특별 요소들로 지속적으로 실제 플레이 상황을 검토하여 이후 개발에 참고할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다양한 경로를 이용하여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많이 기다리셨던 앞으로 등장할 신규 필드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초창기 아이온의 전투 감성이 담기다!
전략적 선택이 필요한 전투 필드, 아프사란타

2021년 4월에 등장할 신규 필드 아프사란타는 과거 티아마트에게 죽임을 당한 비운의 용제 아프수의 영토이며, 이난나의 각성을 둘러싼 이후 이야기들이 펼쳐지는 무대이자 여러분이 전투에 집중하게 될 필드입니다.

아프수는 강력한 마법을 사용한 용제로 그의 영토 곳곳에는 그 힘이 담긴 비밀스러운 공간과 유물들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났으나 이곳에 남은 아프수의 힘을 이용한다면 천족과 마족, 그리고 용족까지 모두 큰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프사란타는 각자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강한 힘을 얻으려는 다양한 세력들이 모이고, 각각의 종족을 벗어난 새로운 세력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 아프사란타의 배경 컨셉
배경에서는 과거 아프수가 존재하던 시대의 영광과 이후 폐허가 된 지역이 공존하고 이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여러 세력의 전쟁이 진행 중인 상황도 함께 표현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검토 중입니다.

메인 컨셉은 고대의 문명 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를 참고하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다양한 문명의 시작점이며, 문화적 발전과 함께 군사적 발전을 이룩한 문명으로 전쟁과 평화가 반복되어 단순한 건축물에서도 그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점이 이번 신규 필드와 적합하다 생각하였습니다.


이 문명의 건축물 중 기후적 특성으로 사용된 중정식 평면구조는 중앙 공간을 정원으로 외벽을 높게 쌓아 폐쇄적 구성하는 것이 특징으로 외부에서는 안을 보기가 어렵고, 안에 누가 몇 명이나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진입해야 하는 긴장감 있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매력적인 먹잇감으로 달려드는 상대들에게 기습을 하기 좋을 테니 그야말로 PvP를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필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런 요소들을 잘 살린다면 기존 필드와 다른 색다른 지형을 활용한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투를 위한 아프사란타만의 필드 요소

아프사란타는 지형을 활용한 전투가 이루어지도록 3가지 필드 요소로 구성된 신규 필드로 개발 중입니다.
기존 필드와 다른 아프사란타만의 규칙이 적용될 것이며, 전투 요소를 활용해 전략적인 전투와 함께 다양한 오브젝트나 장소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필드 요소 하나, 플레이에 따라 변화하는 필드
먼저 현재의 플레이 요소가 정해진 시간이 있다는 점을 탈피하고, 반복하다 보니 시작하기도 전에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필드와 연관된 조건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요소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었고, 예를 들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망루'와 같은 장치가 있다면 계속해서 상황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개개인의 전략적 선택에 따라 필드 전반에 걸쳐 오늘과 내일의 플레이 양상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 필드를 구성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또한 곳곳에 배치된 바위와 나무로 상대의 시야를 피해 접근 후 빠르게 처치하거나 협곡을 통해 도주 또는 낙사를 유도하는 등의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입니다.
적극적으로 전투 상대를 찾는 데바 여러분에게 전투를 위한 최상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 필드 요소 둘, 방향 인지에 도움이 될 거대한 신전
신규 필드에서 플레이를 할 때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지금 가고 있는 방향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필드 중앙에 웅장한 랜드마크를 배치할 예정입니다.
필드의 어느 지역에 있더라도 신전이 보이고, 시선에 따라 원근감을 통해 현재 위치를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며, 신전 주변 배경이 변화하며 필드 전역에 벌어지는 상황을 인지시키는 요소로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데바 여러분을 설레게 할 정말 강력한 적과 대규모의 전투가 벌어질 수도 있으니 이 장소를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 필드 요소 셋, 선택에 따라 달라질 세력 간의 경쟁
아프사란타는 서로 다른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지고, 이 선택은 같은 공간에 있는 이들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구조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데바 여러분에게 종족과 레기온을 넘어 스스로의 선택이 중요한 순간을 세력을 통해 만들어드릴 예정이며,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필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어 때로는 선택이 득 또는 실이 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필드가 될 수 있도록 구상 중입니다.


물론 지나치게 다양한 선택은 플레이 집중이 어려울 수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들을 마련 중이며, 데바의 '강함'에 따라 알맞은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동선 제공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누군가와 일시적으로 협력하거나 또는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멀리서 보면 모두가 같은 꿈을 꾸고 있는 것 같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서로 다른 목적이 있는 그런 구도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아프사란타에 집중하여 개발 중이니 많이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작년에는 안팎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올해 그 변화가 이상적인 게임으로 거듭나기 위한 계속되는 노력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아이온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이온을 즐겨 주시는 데바 여러분께 항상 감사드리며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이온에서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