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아프사란타 업데이트 이후 몇 차례의 시즌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부족함이 많음에도 꾸준한 사랑과 의견을 보내주심에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오늘은 2021년 하반기에 적용하였던 콘텐츠에 대한 점검과 이후 업데이트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2022년 1월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영웅 시스템]
앞선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영웅 시스템은 누구나 동일한 조건에서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저희는 영웅 시스템을 통해 성장의 부담을 덜어내고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개인, 소규모 PvP를 즐기실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개발실 내부에서 확인 시 영웅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생각보다 많은 데바 여러분께서 참여해 주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특정 직업을 선호하는 부분이 수치적으로 확연히 나타나 밸런스에 대해 한 번 더 확인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콘텐츠를 통해 확인한 정보는 놓치지 않고 앞으로 영웅 시스템을 적용할 콘텐츠 업데이트, 직업간 밸런스 조정에 차근차근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매칭 시스템 개선]
장소에 제약 없이 인스턴스 던전 입장이 가능하도록 입장 신청 기능을 UI에 통합하였습니다.
다만, 통합 환경과 관련된 기능 개편으로 인하여 귓속말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 인던 입구를 통해서만 어려움 난이도의 던전에 대한 모집글 수정이 가능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귓속말 기능의 경우 수정을 진행하였으나 일부 문제점이 남아 있어 모집글 수정 불가능 문제와 함께 1월 26일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될 예정입니다.

이와 별도로 2021년 하반기 중 수정 예정이었으나 아직 작업이 완료되지 못한 사항이 있습니다.

[서버 이동 시 인벤토리 아이템 위치 유지]
이전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 드렸던 서버 이동 시 인벤토리 정렬이 변경되는 문제를 수정할 것임을 안내 드렸습니다.
현재 관련 내용이 일부 적용이 된 상태이긴 하나 추가적인 문제점을 확인하여 이에 대한 보완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월 중순 진행 예정으로 보완 이후에는 서버 이동 시 인벤토리의 아이템 위치가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업데이트될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미궁 등장 몬스터 변경 및 신규 아이템 추가]
1월 26일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추후 데이터를 분석하여 몬스터의 전투 변화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궁은 높은 스테이지를 완료할수록 더 많은 재화(공허의 은화)를 획득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를 완료하면 등장하는 ‘수상한 암상인’에게 재화를 소비하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아이템은 던전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던전 밖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런 설정은 스스로 더 높은 스테이지에 도전하기 위해 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재화를 모아 특정 스테이지에서 미궁 밖에서 사용할 아이템을 구매할 것인지에 대해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을 핵심 요소로 설계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파티원 중 아무도 사망하지 않고 완료할 경우 숨겨진 스테이지까지 진행할 수 있다는 규칙도 적용했었습니다.
  
금번 진행하는 미궁 업데이트에서도 위의 기조는 유지되며 아래의 내용이 추가됩니다.
  
‘미궁에 새로운 몬스터와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스테이지 별 등장 몬스터에 변화가 있습니다.
 
● 기존 등장 몬스터
구분
몬스터명
내용
첫 번째 스테이지
황금눈 만투투
변경 없음
두 번째 스테이지
대족장 폭풍의 카사카
제외
세 번째 스테이지
강철갈퀴 후트킨
네 번째 스테이지로 조정
네 번째 스테이지
영주 란마르크
제외
숨겨진 스테이지
불안정한 트리로언
제외
  
● 업데이트 이후 등장 몬스터
구분
몬스터명
내용
첫 번째 스테이지
황금눈 만투투
변경 없음
두 번째 스테이지
제왕 콘시어드 혹은 바위산 베헤모스
신규 등장
세 번째 스테이지
군단장 바카르마
변경 없음
네 번째 스테이지
강철갈퀴 후트킨
스테이지 조정
숨겨진 스테이지
마녀 그렌달
신규 등장
   

추억의 몬스터 3종이 미궁에 업데이트됩니다.  
  
추억의 몬스터 3종과 함께 ‘수상한 힘의 조각’이라는 신규 아이템이 구매 가능 목록에 추가됩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여 데바 여러분께서는 변신 계약서와 강화된 스티그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을 통해 확률적으로 더 높은 가치의 결과물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요새전 개선]
요새전은 아이온의 핵심 콘텐츠로 항상 조심스럽게 접근하려 합니다. 
앞으로 단계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며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적인 변화는 ‘PvP’ 로 2월 9일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성과 수성이 적용되며, 상대 종족을 처치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기존 요새전은 용족이 점령한 요새를 사이에 두고 벌어지는 천/마의 경쟁이었다면 이번에는 점령한 종족에 따라 수성과 공성으로 그 목표가 나뉘게 됩니다. ‘신성의 요새’와 ‘바센 요새’, ‘프라데스 요새’가 해당 내용이 적용됩니다. 요새 수성 측은 수성포 탑승도 가능하며 이와 함께 또 다른 변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바센’, ‘프라데스’ 요새전에서도 ‘변신: 수호신장’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점령한 종족의 수호신장이 등장합니다. 
  
오랫동안 유지된 하나의 목표를 두고 경쟁하던 요새전에서 다시 직접적인 전투를 통해 대규모의 전쟁 콘텐츠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변화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특정 종족의 승리가 고착화 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분석을 통해 즐거움이 반감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관련하여 신규 요새에 대한 검토도 거듭하고 있으며 기존 요새를 새롭게 변경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AP 획득 제한 관련 규칙 변경]
AP 획득 제한(일명 ‘짧포’) 관련 규칙을 변경하려 합니다. 요새전 개선과 함께 변화의 체감이 큰 부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AP 획득 제한 완화로 더 많은 AP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AP 획득에 대한 규칙은 아이온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규칙이라 그 동안 보수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해왔습니다.
하지만 요새전의 개선과 함께 대규모 전쟁이 주요해지면서 AP 획득에 대한 여러 규칙들의 변화를 논의한 결과 ‘AP 획득 제한’과 ‘차감 값’, 그리고 ‘차감 시간’에 대한 세가지 규칙을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 변경되는 AP 획득 제한 관련 규칙
규칙
설명
변경 내용
AP 획득 제한
 캐릭터가 AP를 획득하면 그 값을 기록하여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더 이상 획득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규칙
 - 즉, 획득할 수 있는 최대 AP에 대한 규칙
 - 데바 여러분께서 일명 ‘짧포’라고 불러주시는 바로 그것!
완화
AP 획득 제한 차감 값
 ‘AP 획득 제한’ 규칙이 초기화되기까지 차감하는 값
상향
차감 시간
 ‘AP 획득 제한’ 규칙이 초기화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단축
※ 위의 규칙은 캐릭터의 현재 계급과 특정 콘텐츠에 따라 적용되고 있습니다. 
  

데바 여러분께서 말씀하시는 ‘짧포’의 어원은 다 아시리라...
  
이러한 규칙 변경을 통해 ‘신성의 요새’에서 상대 종족을 많이 처치하여도 ‘바센’(혹은 프라데스)에서 ‘AP 획득 제한’이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이제 성문이나 수호신장만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상대 종족을 처치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추가로 필드 PvP에서도 같은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 종족을 처치하는 플레이는 이전보다 더 많은 AP를 획득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적용된 콘텐츠에 대한 개발실에서 점검하고 있는 내용과 앞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위에 안내 드린 내용 외에도 밸런스 조정, 앞으로의 개발 사항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먼저, NPC 공격을 통한 회복 스킬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예정보다 시일이 소요되고 있는 점 사과 드립니다. 보다 빠르게 정리하여 내용은 홈페이지의 밸런스 연구소를 통해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프사란타와 연결된 새로운 공간을 개발하고 있고 이곳에서 입장할 수 있는 신규 인던과 전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의 노트를 통해 준비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 자주 찾아 뵙고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강한 찬 바람으로 마음까지 꽁꽁 얼어붙는 날씨가 지속되다가 살포시 포근한 바람이 느껴지는 오늘입니다.
단단한 얼음도 따스한 햇볕에는 사르르 녹아 사라지고 곧 봄이 오겠지요. 데바 여러분 모두 몸 건강히 즐거운 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다가올 설도 마음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