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클래식 서버 밸런스 연구소로 인사드립니다.

그 동안 직업, 전투 밸런스 관련하여 정말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의견과 관심을 보내주셨습니다.
개발실에서는 모든 사항을 한 번에 조정할 수는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꾸준히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오늘 안내드릴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직업의 스킬 성능 추가 조정
● 신석 효과 아이콘 개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쇠약의 맹타의 경우 지난 밸런스 조정에서 기존 대비 상향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연유에는 느린 모션 속도와 성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여 단순히 쿨타임의 조정이 아닌 스킬 자체의 효과를 상향 조정하려 합니다.
단점이었던 느린 모션 속도를 개선하고 ‘높은 확률로 명중’ 효과를 추가하여 유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스킬 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쇠약의 맹타 I~VI
대상에게 물리 타격을 주고,
10초 간 대상의 물리 방어, 회피 감소
대상에게 높은 확률로 명중하는 물리 타격을 주고,
10초간 대상의 물리 방어, 회피 감소
(모션 속도 개선)

공포의 절규 스킬에 대해 추가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공포의 절규는 긴 지속 시간과 높은 효과로 파티 PVP에서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스킬로 이전 조정을 통해 유지 시간을 일괄 조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유지 시간의 단축으로 인한 스킬의 효율 약화에 대한 체감이 예상보다 크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최소 유지 시간의 적용 규칙을 조정하여 최소 유지 시간을 일정량 보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대 유지 시간은 변경되지 않았으나 최소 유지 시간의 조정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스킬 활용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스킬 명
기존 효과
변경 효과
공포의 절규 I
자신을 중심으로 15m내의 적들을 13초~18초 동안
불의 정령으로 변신시키고 공포와 이동 속도 감소 상태
대상이 PC일 경우 유지 시간이 감소
자신을 중심으로 15m내의 적들을 15초~18초 동안
불의 정령으로 변신시키고 공포와 이동 속도 감소 상태
대상이 PC일 경우 유지 시간이 감소
(기존 대비 '불의 정령' 변신 상태 최소 유지 시간 증가)

궁성이 사용하는 활의 경우 양손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한 손 무기와 동일하게 한쪽만 봉혼석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내용
기존
변경 후
봉혼석 설정 변경
활 장착 시 봉혼석 한쪽만 적용
활 장착 시 봉혼석 양쪽 적용



직접적으로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니지만, 신석 효과 아이콘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신석은 PVP 진행 시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동 시 어떤 효과가 적용되었는지 인지가 어렵다는 의견을 많이 보내주셨는데요.
마비, 실명, 침묵, 기절, 속박 등과 같은 상태이상 신석의 경우 상태이상과 동일한 아이콘으로 표시하여 보다 쉽게 효과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신석 효과 아이콘 참고]

[실제 게임 화면 참고]



하나씩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고, 무엇보다 전투가 재미있는 아이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이 연구하고 고민하겠습니다. 관련 진행 사항에 대해서는 데바 여러분께 안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클래식 서버 밸런스 연구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