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오늘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1, 2월에 진행 예정인 업데이트 사항과 방향성에 대해 안내 드리고 함께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필드의 플레이 규모 확장을 위한 업데이트
- 용계 필드 환경 개선

● 재화 수급 확대 및 재배치
- ‘분노한 사마엘’ 처치 시 희귀 마석 꾸러미 파티 드롭
- 50레벨 미만 스티그마 수급처 확대를 위한 템푸스 재등장
- 이벤트를 통한 키나 수급 지원

● 전장 매칭 확장 및 투기장 개선
- 전장 매칭 확장 방향성
- 투기장 비정상 이용에 대한 불편 개선

● 라이브 케어
- 신규 스킬 밸런스 패치
 - 편의성 케어 예정 사항
 - 새로운 이벤트에 대한 고민과 시도

그럼 개발자 노트 시작하겠습니다.



용계 필드는 아이온 필드 콘텐츠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필드라 평가받고 있으며 업데이트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콘텐츠와 PVP 활동의 주요 배경이었습니다. 하지만, 2.0 업데이트 이후 1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며 플레이가 고착화되고 지루함을 유발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원인은 여전히 용계 필드 전역에 대한 활용도가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패치 노트를 통해 안내드린 바와 같이 일일 퀘스트의 변화를 통해 속칭 ‘입구 막기’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한 바 있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과 특정 서버에서는 변화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여, 이번 개선 작업 시에는 좀 더 과감한 시도를 해보려 합니다.

● 용계 필드에 아티팩트 거점 추가
새로운 지역에 아티팩트를 중심으로 한 신규 거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 거점을 중심으로 접점이 되어 전투를 진행하고 영역의 확장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진행 가능한 퀘스트의 대상과 보상도 현재의 용계 필드와 다르게 구성할 예정입니다.

● 용계 필드 관문의 성문 제거
용계 필드 전역에서 콘텐츠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물리적으로 철저하게 구분되었던 구간 장벽, 특히 관문으로 인해 접근이 어려웠던 부분을 제거하여 적극적으로 각 지역 안쪽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려합니다.
특정 지역의 입구에서만 전투가 진행되는 것이 아닌 잉기스온/겔크마로스의 종족 거점까지 전투의 접점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용계 필드의 전면전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현재 용계 필드의 변화는 2월 22일 (수)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필드의 고착화된 플레이를 타파하고 플레이 규모를 확장하여 새로운 재미를 만들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재화 수급에 대해 꾸준히 의견을 보내주시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콘텐츠의 재화 생산을 상향하는 것은 서버 내 누적된 키나의 가치를 하락시키고, 이는 결국 아이템 가격 폭등 및 경제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조심스럽게 진행하고 있어 한 분, 한 분의 데바 여러분께서는 체감이 쉽지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2023년에도 이 부분은 꾸준히 저희의 고민과 과제일 것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콘텐츠 진행을 통한 재화 획득이라는 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따라 재화 수급 확대 및 보상 재배치를 진행하려 합니다.
현재 진행 예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1월 11일,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의 최종 네임드인 ‘분노한 사마엘’ 처치 시 100%로 희귀 마석 2개를 드롭하도록 적용한 바 있는데요. 해당 던전이 주 1회 진행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획득 가능한 마석의 수량이 적은 것 같다고 아쉬움을 표현해주셨습니다.
하여, 1월 18일 점검 이후부터는 ‘분노한 사마엘’ 처치 시 희귀 마석 꾸러미를 파티 드롭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주사위를 통한 획득이 아닌 파티원 전원이 마석 1개씩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려합니다.
이와 함께 앞서 말씀 드린 용계 필드에 추가되는 콘텐츠에서도 퀘스트를 통해 마석을 수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1월 18일 업데이트 이후 빨라진 성장으로 인해 획득이 어려웠던 50레벨 미만의 스티그마를 주요 보상으로 획득하실 수 있도록 1인 던전 ‘템푸스’가 다시 등장합니다.

빨라진 성장으로 인해 획득이 어려웠던 50레벨 미만의 스티그마를 획득할 수 있는 던전인만큼 공략의 난이도를 조정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진행에 어려움을 말씀주셨던 징검다리 구간을 삭제하고 전체적인 몬스터와 네임드 몬스터의 난이도 역시 조정하였습니다.

키나의 부족에 대해서도 의견을 꾸준히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우선, 1월 18일 진행되는 ‘해를 품은 토끼’ 하편’ 이벤트의 피버 데이를 통해 피버 기간 동안 실렌테라 회랑의 정예 몬스터 19종 처치 시 ‘거인의 장검’을 100% 획득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물론, 한 번의 이벤트 진행으로 키나 부족을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불량 이용자가 아닌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하시는 분들께 키나를 제공해 드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지원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 패치 노트를 통해 전장 매칭 시스템 개선 방안에 대해 보내주신 여러분의 의견,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투표 결과]

보내주신 의견과 같이 개선 1안인 ‘일정 시간 매칭 실패 시 동일 종족 매칭 후 전투 진행’에 대한 적용을 준비하려 합니다.
개선 방안 중 지금까지 아이온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같은 종족간 전투에 보여주신 많은 관심에 놀라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만큼 전장 전투에 진심이신점 그리고 새로운 전투에 대한 갈증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관련하여 전투 시스템 개선 작업이 필요하여 꼼꼼히 준비하여 3월 초에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콘텐츠 이용을 저해하거나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꾸준히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준비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투기장과 템페르 훈련소의 비정상적인 이용에 대해 부족한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투기장의 경우 매칭 신청 타이밍을 맞춰 입장/포기를 반복하는 행위로 인해 정상적으로 투기장에 입장하였으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경우 입장권을 추가로 획득하는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칭 대상에 따라 경쟁 점수 획득에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해 2월 1일, 업데이트를 통해 투기장 입장권 추가 획득 방법은 퀘스트에서 NPC 구매로 변경하여 타인의 비정상적인 행위로 인해 입장권을 획득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려 합니다.
추가로, 매칭 신청 타이밍을 맞춰 입장/포기를 반복하는 행위에 대한 대응을 위해 패널티 부과 기준을 마련하여 3월 신규 투기장 시즌에 적용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외에 현재 적용되어 있는 콘텐츠나 설정의 불편 사항에 대해서도 꾸준히 케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와 용제의 옥좌: 텔로스에서 획득 가능한 신규 스킬 스티그마에 대해 직업별 선호도의 차이, 활용도, 편의성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2월 1일부터 3주에 걸쳐 궁성의 [폭주 화살 I], 집행자의 [대전류 낙하 I] 등 일부 위상이 부족했던 스티그마에 대한 상향을 시작으로 전체 직업군의 잊혀진 자들의 텔로스와 용제의 옥좌: 텔로스에서 획득 가능한 신규 스킬 스티그마에 대한 패치를 진행하려 합니다.
특히, 용제의 옥좌: 텔로스에서 획득하는 스티그마의 경우 획득이 어렵고 효과가 강력한 스킬인만큼 스킬의 가치, 효율성에서 직업별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내주신 의견을 수렴하여 편의성과 활용도에 대해 케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신규 스킬 밸런스 패치에서 고려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성능을 하향하는 것이 아닌 상대적으로 사용성, 선호도가 떨어지는 스킬에 대한 매력도를 상향시키고 특정 직업이 불합리한 부분을 최소화하도록 하려합니다.
스킬의 밸런스는 전반적인 콘텐츠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내부 테스트를 통해 충분히 확인하고 수정 방향에 대해 밸런스 연구소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월 18일 (수)부터 적용될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케어 사항을 소개합니다.

- 통합 펫 가방 편의성 개선
활성화된 통합 펫 가방(인벤토리)의 자동 정렬 기능과 통합 펫 가방에서 캐릭터의 큐브로 아이템을 이동 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여 인벤토리 관리에 대한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통합 펫 가방 자동 정렬 기능 추가]

[통합 펫 가방 아이템 큐브 이동 기능 추가]

- 대도시 내 주화 담당 행정관 구역 추가
각 마을 특정 NPC를 통해 구매해야 했던 주화 아이템을 대도시에서 모든 종류의 주화 아이템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주화 담당 행정관을 특정 구역에 모아 보다 쉽게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화 담당 행정관 NPC]
구분
철 주화 담당 행정관
동 주화 담당 행정관
은 주화 담당 행정관
금 주화 담당 행정관
백금 주화 담당 행정관
미스릴 주화 담당 행정관
엘리시움
아가멤논
피렌
샌더슨
포핀스
시콜
아델
판데모니움
아말
노틸
프라우
사라
케인
아슬란

[주화 담당 행정관 NPC 위치]

- 풀세트 착용 옵션 상시 확인 가능하도록 변경
방어구를 모두 착용해야만 확인 가능했던 풀세트 착용 옵션을 상시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예정입니다.

 - 스티그마 관련 편의성 개선
스티그마의 툴팁을 통해 해당 스티그마의 최대 레벨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문구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상급 스티그마 퀘스트를 자동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 합니다.

최근 이벤트들이 천편일률적이다, 재미가 없고 동일한 구조만 반복되는 느낌이다 등의 의견을 많이 접할수 있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좋은 보상은 물론이고 평소 게임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색다른 경험이나 재미를 드릴 수 있어야 했는데, 그 부분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2023년 부터는 이벤트의 취지에 맞는 새로운 컨셉의 이벤트를 많이 시도해 보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낯설거나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봐주시고 지금처럼 많은 의견 주시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내달, 2월부터 하나씩 선보여 드리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안내 공지를 기다려 주세요!


지금까지 1, 2월 진행 예정인 업데이트 내용과 방향성에 대해 안내 드렸습니다.
변덕스러운 날씨가 지속되는 요즘입니다. 각별히 건강에 주의하시고 다가오는 설 연휴도 행복하게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