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aion.plaync.co.kr/board/class1/view?articleID=394974

 

 

안녕하세요. 맨날 pvp동영상만 올리다가 이번에는 제가 쓰고 있는 키셋팅을 공유합니다ㅋ

 

 제 키셋팅은 숫자패드에 스킬을 몰아 넣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싸울 때는 양손 모두 키보드위에 있으며, 마우스는 쓰지 않습니다. 고로 어비스같은 공중전, 급격한 선회는 마우스만큼 자유자재 무빙이 안되요ㅋ 지금도 무빙에는 자신이 없지만 손가락 10개 전부를 단축키 누르는데 쓰기 때문에 순간순간 스킬사용 속도는 나름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찍기가 부드럽게 나가는 이유 중 하나일듯 합니다. (ps.엔터나 num키가 눌러지면 역효과ㅠ)

 

 

1.노조합 키배치

 오른손 숫자패드로 스킬15개를 누르기 때문에 왼손 포함하면 가장 많은 스킬을 노조합으로 간편하게 쓴다는 것이 키보드컨의 장점입니다.  저 15개가 왼편으로 가면 그 만큼 복잡해져서 불편하더군요. 그냥 익숙해진대로 쓰고 있어요.

 그리고 되도록 무빙이 안되는 스킬은 왼손, 무빙이 되는 스킬은 오른손에 넣어서 무빙+스킬을 양손에 분담해서 씁니다.

 

 

 

2. Alt 조합 키배치

 저는 매크로스킬은 쓰지 않고 검성의 모든 연계기를 단축키로 만들어서 상황에 따라 골라서 써요. 칼날연사, 분쇄파동, 파열의 일격, 격노, 충격파동(그림1)이 있는 이유입니다.

 

ps. 제가 쓰고 있는 1순위 연계기입니다.

 충격해제 -> 분노의 폭발

 흡혈파동-> 압력파동 (흡혈과 압력파동은 모션이 짧아서 평캔이 용이합니다)

 칼날날리기-> 칼날투척 (모션이 커도 이속감소 디버프 추가)

 

 

 

3. Ctrl 조합 키배치

 3.0되고 신성력스킬을 좀 더 쉽게 쓸 수 없을까 생각해서 마련한 Ctrl 조합입니다.

 덤으로 흡수의 반격, 자동전진, 고등어(ㅡㅡㅋ)가 있네요ㅋ

 

 

 

4.단축키 키배치

 백두산 매크로- 정백방어구 스왑(1년넘게 동거동락한 정백을 버릴수가 없음ㅠ)

 오망성 매크로(上)- 친위대장 방어구 스왑(옷벗고 쉽니다)

 오망성 매크로(下)- 눈 보물함 매크로(눈에서 사는 주민에게 상자는 소중합니다ㅋ)

 N0-치유의 뿌리 (삼왕의 뿌리 아닙니다. 비싼거 안써요ㅋ)

 

 

 

5. 급마무리

 검성은 조건부 활성화 스킬이 많아서 찰나의 순간에 화력을 들이부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는 키보드컨의 빠른 단축키가 도움될 때가 많아요. 그 만큼 키셋팅에 익숙해지기위해 콤보,무빙 연습을 많이 했고, 손가락 꼬여서 객사도 많이 했습니다ㅋ

최적의 키셋팅은 자신에게 맞는 키셋팅이니, "이런 키셋팅도 있구나" 하면서 참고만 하세요.

(찔려서 하는 말인데 전에 올라왔던 키셋팅글이 제일 깔끔해서 비슷하게 만들었어요ㅋ)

 

 

 

부록. 4찍기 Tip(도찍 후의 딜레이! 그것이 문제)

 1)도약찍기 후에는 딜레이가 있는데, 이 딜레이를 없애주는 게 무빙입니다. 움직이는 거죠.

 2)흡찍은 무빙이 되는 찍기입니다. 내찍, 최후는 제자리서 찍지만 흡찍은 무빙하면서 찍을 수 있어요.

 

 이 두가지 사실을 응용해서 도약->무빙(w키를 계속 누름)->흡혈로 도약 후의 딜레이를 없애고, 빠르게 찍을 수 있습니다.

도약->흡혈->내려->최후의 4연찍도 많이 찍다보면 눈감고도 찍을 수 있어요^^ (그리고 우월한 타격감까지ㅋ)

또 도약 후 무빙스킬(맹렬, 예리, 몸통..등등)은 딜레이 없이 바로 나갑니다. 평캔까지 넣으면 더 좋으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세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