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내소개 따윈 집어 치우고 본론으로 들어간다.

목차
1.검성 이란?
2.검성의 장점
3.검성의 단점
4.검성의 만랩이후



1.검성이란?

말그대로 다른 게임의 소드마스터 포지션의 직업군 이다.
검,단검,대검,미늘창,전곤 과 더불어 활에다가 방패까지 장비가 가능하다.
아이온의 모든 직업이 무기를 2개이상 착용할수 없다는걸 생각해보면
검성은 그야말로 웨펀마스터 라고 불려도 무방하다.

게임속에서 역활은 폭딜+돌격형 캐릭터로
같은 전사직업군에서 전직하는 수호성과 동일하게 방어적인 돌파가 아닌
무지막지한 공격력을 내세워 수많은 광역기로 상대진영의 pc들을 쑥대밭 으로 만드는 역활을 한다.
실제로, 아이온 모든 직업군중 가장 높은 최대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물리공격력 강화 값이 5단계 까지]
그래서 특별히 마석: 공격력 +5 를 투자하지 않아도 높은 물리공격력을 지닐수 있다.


많은수의 무기를 장비가 가능하니,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가 가능한데
인던에서는 쌍검 무기를 장비함으로써 궁성,살성처럼 꾸준히 데미지를 주어 딜러로써도 손색이 없다.
최근 타임어택 던전이 많이 생겨남에 따라 검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그이유는 각각 30초,30분,1시간 마다 엄청난 폭딜이 가능한데
버프스킬중 돌격자세,돌진자세,네자칸(지켈)의 축복 으로 인한 공격력 상승으로
다른 근접딜러에게서는 상상도 하지못할 데미지를 뽑아내기 때문에 신규인던에서 검성이 사랑받는이유이다.

강력한 공격력과 특별히 생명력마석을 투자하지 않아도 엄청난 HP량과 판금갑옷의 물리방어 효과로
딜러면 딜러 탱이면 탱으로 무엇하나 빠지는게 없다는게 큰장점


"강력한 딜과 탱커의 조합 이게 검성의 매력이 아니고 뭐겠는가?"


PVP시에는 대검과 창으로 큰 한방한방데미지와 넉백으로 상대방을 순식간에 섬멸한다는게 큰특징
도망가는적은 검성이 가장 쉽게 상대 가능한 타겟
활을 장비하고 평타만 사용해도 한방한방 강력한 데미지에 상대방은 도망만 가다가 결국 사망
재미있는점은 검성이 패시브+전투자세 로 인해 활을 주력으로 쓰는 궁성보다 평타데미지가 훨씬강력하다는점이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모든 캐릭중에 가장 유용한 4천DP 를 소지하고 있는것도 검성이다.
어느 직업이 이속,공속,공격력,물방 올라가는 DP를 소유하고 있는가?
그것도 소량올라가는것이 아닌 대폭 증가 이다. 비록 1시간에 한번뿐이지만
이렇게 완소한 DP스킬은 검성이 유일무이 할것이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제일 후진 4천 DP는 궁성의 '바이젤의화살'

검성의 4천DP 를 비유 하자면 기동전사 건담OO 에서 나오는 'TRANS-AM 트란잠' 과 같은 경우
"건담OO에서 나오는 TRANS-AM 시스템 일정시간동안 기체의 모든게 빨라지며 강해지는설정"

이렇게 다방면으로 매력이 있지만 , 단점이 이 장점을 커버해버릴만큼 크다는게 문제다.



2. 검성의 장점
위에 1.검성이란? 을 참조



3. 검성의 단점

어느캐릭이나, 단점은 존재한다. 궁성의 경우 속사의눈을 키면 사거리가 줄어드는바람에 늘어나는 무기를 장비한
캐릭과 거의 동일선상에서 같이 공격한다고 봐도 되며
수호성의 경우 일정장비가 맞춰지지 않으면 오토도 잡기 힘든 캐릭이다. 이처럼 다른 캐릭들도 단점이 많지만
장점이 워낙커서 단점은 충분히 커버가 된다. 하지만? 검성의 경우 이야기가 다르다.
단순히 어떻게보면 징징된다고 생각할수도 있겟지만, 아주 고질적인 문제만 다루어 보겠다.

먼저, 모든 캐릭중 이동속도에 관련해 가장 최하순위를 지내고 있다.

"돌진있자나요 병X 아" 라고 되묻는다면 내글 읽지마라 개X끼야
수호성도 돌진이 있고 만약 돌진이 없다고 하더라도 포획,환나,생포,나포 의 존재로 수호성이 이속가지고
징징된다는건 말이 안된다. 파티쟁을 해보면 알겠지만
상대편에 수호성이 있다면 "아. 시X 몇번 끌려가는거야" 라는 말이 절로 나올정도

일단 이속증가,거리벌리기 스킬을 살펴보면
살성의 질주I ,그림자분신
궁성의 바람의질주,라이칸,바람의활력,순간속보
호법성의 질주의진언 ,시공탈출 (제자리지만)
마도성의 시공의뒤틀림, 시공도약,겨울환영
정령성은..제외 머 어차피 PVP 최강자

이처럼 다양한 순간이동스킬과 이속스킬 이 있는데
검성만 없다. 정말 없어도 너무 없다.
"대신 검성은 활쏘자나여 ㅎㅎ" 활은 살성도 쏘고 궁성도(당현) 쏜다. 활가지고 태클걸지마라

도망을 가려해도, 검성은 결국따라잡혀서 "에이! 한대라도 때리고 죽자!" 이런식으로 되버린다.
남들 다주는 순간이동 스킬도 없어서 한번 타겟 잡히면 풀방법도 없고
이속관련 디버프 라도 걸리는날엔 GG 는 당현한일

그나마 날개강화 라는 한줄기 똥물같은 스킬이 있지만 쿨타임이 워낙길고
이속디버프 저항 500값을 있으나 마나 65랩제가 풀리고 신화무기가 대거 등장함에 따라
모든 직업군의 마법적중률이 높아져서 정말로 무의미한 수치..

정말로 검성이 궁성,치유를 상대하는데 날강쿨,상치쿨 상황에서는 머 어찌해볼 도리가 없다.
디버프를 푸는 스킬이 딱1개 라는점에서 이미 장기전이 지속될수록 검성이 불리한건 당현한일

뭐, 공격력이 짱짱쌔니까 이속느리고,디버프 푸는 스킬없어도 괜찮다 치자 필드돌아다니다 보면 쿨타임 돌아오니까..
생존기도 나름머 나쁘지않다. HP흡수하는 고갈,흡파,흡찍과 생존자세,복수의갑옷 처럼 싸우면 싸울수록
잘버티는게 검성이니까.

하지만 다른걸 다떠나서 정말이지 공격 스킬이 너무나 빈약하다.
검성의 경우 맹렬이후 이어지는 분노의일격을 통해 상대방을 넘어트려서 거리를 좁히고 딜을 하는식인데
요즘은 맹렬한일격 모션을 외우는 유저가 많아져 이마저도 봉쇄당한다.

맹렬첫타를 맞으면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에서 견제 혹은 포획
균형의 갑옷도 너프 당해서 재수없으면 스턴에 공중속박에 역관광은 당현지사

어쩌자고 공격력저항 패시브(넘어짐,기절,공중속박 저항)
을 무슨생각으로 그리 뿌려댔는지 사슬,로브 계열들은 저 패시브는 2단계이상은 배운다.
그래서 잘자빠지지도 않고
오히려 호법성이 돌파주문으로 인해 검성의 균갑을 뜷고 기절시키는가하면
반대로 검성이 넘겨트릴려고 딜좀해보려면 보호진으로 죽어도 안넘어지는 황당함까지..(사실 보호진일땐 걍 뺍시다.)


"이거 솔직히 개사기 아님? 이거 쓰고 힐쓰면 보는앞에서 만피 땋! 검성입장에서는 멀 어쩌라고 "


또한 최근들어, 수호성이나, 검성이나 공격력 차이는 크지 않다는것도 문제..
수호성이 전곤을 든상태에서 격앙,파괴의기합을 쓰고 대검을 들면 상당히 아프다.
또하나, 수호성의 버프기술들은 패널티가 전혀 없고 쿨타임도 짧은 반면
검성이 버프를쓰면 방어력과 명중률이 깍이고, 충해이후 나가는 격노까지 쓰면 방어력이 로브직업군과 동일하거나
더 낮을수도 있다. 공격력은 수호성이나 검성이나 별차이가 없는데 우스운건
방어적인 면에서는 수호성이 검성보다 월등하니 이건 이거대로 문제..
[패치가 되면될수록 검성이란 캐릭특성이 없어지고 다른 직업군들이 빛을 발휘 하는 머 개X같은 상황]

호법성역시, 공마석을 전혀 박지 않아도 자체 버프를 통해 900대 공격력을 형성하는게 가능하다..!
[버프라고 읽고 패시브라 쓴다. 한번 버프를 키면 무한히 지속시킬수 있음 단, 힐계열 시전이느려짐
하지만, 그것도 켯다 끄면 문제 없음..ㅡㅡ 이래서 검성이 장기전이 되면 버프가 다끝나고 결국 서서히 말라죽어 감]

새로추가된 용참파동,광폭찍기 추가됬으니쓰긴 쓰지만, 진짜 더럽다.
용참파동은 데미지도 병X같은게 모션은 무지 길고, 광폭찍기는 기껏 거리좁히면 개폼 잡느라 다시 놔준다.

마력방어는 근본적으로 개발팀에서 검성에대한 이해가 떨어지고 [마상 올리면 머 어쩌라고 속박,수면 다걸리는데]
분노의일격으로 먹고 사는 검성에게 반격준비라는 충공깽 같은 스킬을 추가해주셨고 [맹렬이후 쓰는 연속기]
그냥 사냥할때만 쓰라는건지 몸통타격의 스킬데미지는 진짜 최악..어째 연속기가 쓰면쓸수록 약해???
발목묶기는 무슨생각으로 추가했는지..거리도 좁고, 상치,타격시 풀려버리는데 발목잡기와 쿨타임 공유...

이번 패치의 가장큰 피해자는 검성이다.

그나마 예전에는 상치OR디버프해체기 만 잘빼놓으면 발잡,발목으로 묶어둘수 있엇는데
이번패치에 다른직업군들한테 순간이동스킬을 거저 줘버렸으니 진짜 할말이 없게 만들었다.

"4.0 때 추가된 순단이동 스킬들 무려 3개나 추가되어 각각 직업군에게 배분됬다. 시X?"


게다가 웃긴일은 지들도 검성 밸런스를 맞출 자신이 없었는지
 "더 이상의 늘무는 추가 없습니다." 이렇게 개똥폼 잡으면서 말했으면서 이번에 2개나 패치 해버렸다.
(1개는 만들기가 힘들고 돈이 많이 들지만, 라이고무기 들처럼 아예 시도조차 불가능한것은 아님)


공격스킬이라고 쓸만한 공중속박,격파의일격은 3분이나 쿨타임이 있고
문제는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싸울때 위 2가지 스킬을 전부다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오며
상대방과의 거리를 좁히거나, 발을 묶어둘 스킬의 쿨타임둘이 각각 2분이다. [2개밖에 없지만..발베,발잡]
게다가 이상하게 평캔을 쓰지 않으면 공격스킬이 부족한 현상을 자주 겪는데

강제결박을 사용해버리면 몸통강타->몸통연타X2->몸통타격 이 쿨타임 돌아버리니
체감상 공격스킬이 자주 부족한 상황이 나온다.

별로 좋지도 그냥 쓰는 스킬인데도 대부분의 공격스킬들의 쿨이 1분~2분은 기본이다.
아예 개발할때 지속적인 PVP 상황은 고려도 안했는지 스킬쿨타임들이 극접격수라고 치기엔 지나치게 쿨타임이 길다.
[뭐, 효율이 좋으면 이해라도 하지...]

게다가 의도한건지 몰라도 검성이 유독 스킬모션이 큰데 화려하다면 이해라도 하지만
몸통강타,검기파열,약화맹타,흡혈의검,쇠약의맹타
그냥 기모아 치는 모션을 끝으로 5번이나 우려먹는다. 일단 우려먹는건 둘째치고
그 시전하는 모션이 창을 들면 지나치게 긴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의 경우 너무답답해서 창안쓴다.
대검이라고 사정이 나아지는건 아니지만 창보다는 덜하다.

일단 검성을 한다면 창을 들고 몸통강타써봐라 [특히, 저랩구간에 공속없는창으로 몸통강타를쓰면 랩35까지는 스킬봉인]


"예전엔 몸통강타가 하도 느려서 손에 잘안가 단축키창에 빼놓은 시절도 있엇어여[저의경우]"

아무튼, 생존기,균갑상향 을 다떠나서 살성처럼 스킬쿨좀 짧은 스킬 추가가 급선무 이고
파동성으로 직업명을 바꿀게 아니라면 파동스킬은 그만.. 기동성 좋은 연계기 추가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함

그리고 검성자체 단점이 아니긴하지만 다른 단점중 하나가 검성에 비교적 린저씨가 많다는거다.
엔하위키 미러 에서 린저씨 를 말하길 게임계의 암덩어리 같은존재,천하의X쌍놈들로 서술되어 있다.

말이 좀심하다면 심하겠지만, 그동안의  행적을 살펴보면 저말이 일리가 있다.
검성게시판 대부분이 아저씨들의 징징글로 하루종일 도배되어 있고
대부분의 징징글이 "나는 저 궁성보다 장비가 젼나 좋은데, 졌음"  등등 자신은 컨트롤도 좋고, 장비도 좋은데
왜 지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징징되며 서로를 달래는 모습을 볼수 있다.
그리고 확실치 않는 정보에 쉽게 선동당하며 [하향되지도 않은 스킬을 하향됬다고 무작정 누러눕는적도 있음]

"패치 되지도 않았는데 스킬데미지 하향됬다고
어디서 유언비어 주어듣고 무작정 눕는 저 꼬라지..역시 아무나 하는게 아님"



검성아저씨들은(이하,검저씨) 자신이 정말로 컨트롤이 좋은지 알고 착각하는경우가 많은데 (물론 좋은사람도 있다.)
대부분이 갑작히 닥친 상황파악이 매~우 늦는편이며, 아는것에대해서는 우주 최고로 아는척을 한다.
하지만 말과는 다르게 매우 서툰 컨트롤을 보여주며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걸 유감없이 과시 한다.

대부분 리니지를 하던 유저가 많고 아직도 리니지공식이 통하는줄 아는 1차원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장비=승패결과]
사격성이 막 패치되고 난후 게시판에 가장 많이 보이는글이
"난, 신화 15강 창인데 상대는 노강 바사르티 총이였다. 근데 졌다. 존X 사격성사기"
대부분 이런식의 글이 형태만 조금식 다르게 올라왔는데

자신의 컨트롤 이 않좋은게 아니라, 사격성이 사기라는 식으로 몰아갔다.
머, 사격성이 과도하게 강력한것은 인정하지만 사격성 뿐만아니라, 다른직업도 마찬가지식으로 몰아간다.
특히, 가장 심한건 누구보다 장비가 후진걸 지나치게 싫어하며 민감해 한다.

[EX: A "와 검성짱짱맨 님 쌍수 좋으시네~"
       B "아..ㅎㅎ 우연히 지인들과 사냥하다가 득 했어요"
       C "ㅋ 저거 뭐 개나소나 다 착용하는걸머 ..강화하는데 얼마나 들으셧어요?"
       B "한 5억 들은거 같아요 ^^;"
       C "하이고 ㅋㅋ 많이 들으셨네 저는 [무기링크] 이거 강화하는데 2억도 안듬 ㅎㅎ"
       B "부럽네요 ^^;"
       A " (머야..저새키 지 강화한거 머 어쩌라고)"

"여기서 린저씨를 찾아보아라 뜨끔하느가? "


아무튼 린저씨들의 특징이 전사를 선호 하기때문에 이러한 린저씨들의 마찰이 싫다면 검성을 하는것에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4.검성의 육성과 만랩이후..

육성기간 은 비교적 쉽고 빠른편이다.
아무래도 명색에 판금캐릭이다보니 HP가 안정적이라 지속적으로 물약과 흡혈기를 사용하면
피탐 없이 무한이 사냥이 가능하고
현재 검성이 안좋다는 인식이 강해서 그런지 서버마다 호법성,치유성 은 많아지고 검성은 상대적으로 없어지는 현상이
생겼다. [예전에는 호법이 최고귀족 어쩔땐, 호법 구하려고 2시간은 대기탄적도 있엇음]
지금 당장 쉬프트+V 를 눌러보면 호법모셔요 보단 탱님 구해요~ 검성님구해요~ 라는 모집글을 더 많이 볼수 있다.
잠깐 이야기를 다른곳으로 돌려보면
혈투퀘를 하다가 파티를 지원하거나, 모집할때 클래스를 유심히 잘보아라
신규클래스인 음유,사격을 제외하고 검성이 많은지 수호가 많은지 호법이 많은지 궁성이 많은지 살성이 많은지..

의식해서 살펴보면 의외로 검성수가 엄청나게 없다는걸 알수 있다.
[필자는 수호성이 정말 많아진 기분이다..]

아무튼 다시 이야기를 육성으로 돌려
랩업을 쭈욱 해도 검성이많아서 파티를 못하는 상황은 없다는것이며, 오히려 검성이 없어서
갈곳은 풍부하다는것이다. PVP쪽으론 많이 좋지 못하지만, 사냥면에서는 후달리는게 없다.
어느 직업군이 검성처럼 광역 빵빵 처넣는가? 아무도 없다. 로브나 사격성이 그난리 하면 순삭 당한다.
오로지 검성이니 버티는것이다.


검성을 할거면 어설프게 방어구매너1강, 무기매너1강 이렇게는 못한다.
파티도 안되고, 자주 죽어나가기때문에 쉽게 흥미를 잃고 다른 캐릭을 육성하게 될것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자금이 보유되어 있고 [쉽게..현질]
다른 캐릭들의 스킬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과거처럼 1234 만 누른다고 다해결되는 클래스가 아니다.
컨트롤도 아주 좋아야 하며 조금떨어질경우 이도저도 아닌캐릭이 되버리니, 아이온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검성하기에 좋을것이다.

검성은 장비가 받춰야하지만 또 너무 장비빨로 밀고나가면 동네호구 소리듣기 쉽다. [말은 모순되지만 알아서 이해해라]
빠른상황판단이 필요하고, 들이댈때 안들이댈때를 알아야하며 거의 파티의 리딩을 당담하기때문에
첫번째 캐릭으로 키우는건 정말 개비추 한다.

태클을 걸라면 걸어라 댓글 처다도 안본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