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합니다. 수호성보다도 뎀딜이 안 되기 때문이죠.

이게 뭔 소리냐 하실 지 모르겠지만...

수호성과 자신의 사냥 속도를 냉철하게 관찰하셨거나, 수호성과 같이 실험을 해보신 분이라면 아실 겁니다.

아니 굳이 사냥 속도로 비교하지 않아도, PvP시 수호성에게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입히며, 또 얼마나 많은 데미지를 받는지 비교해보셨다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예 천부장 풀세트+천부장 악세사리 풀세트+영웅 창을 끼고 있는 검성이 주문서+음식으로 치타 500을 만들고, 그 외에는 모두 공격력에 쏟아 부었을 시의 능력치입니다.

토글 스킬과 체력 강화를 사용했을 시의 스테이터스입니다.

다른 건 다 빼고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봅시다.

아이온에서 깡뎀 가장 쌘 창으로 841이 나옵니다. 공격속도는 2.2군요.

자 그럼 이제 수호성을 볼까요

 

 

마찬가지로 정예 천부장 풀세트 + 천부장 악세사리 풀세트 + 영웅 장검을 끼고 있는 수호성의 모습입니다.

검성과 마찬가지로 주문서+음식으로 치타 500을 만들고, 그 외에는 전부 공격력에 투자했습니다.

주신과 격앙을 사용한 스테이터스입니다.

공격력 637에 공격속도 1.1입니다.

여기서 답이 나오죠.

 

검성은 공격력 841에 공격속도 2.2

수호는 공격력 637에 공격속도 1.1

 

공격속도를 동일하게 했을 경우

 

검성은 841

수호는 1274의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전사에서 나뉘는 검성과 수호성.

 

수호성은 방어력에 집중된 캐릭터이고

검성은 모든면에서 안정적인 스테이터스를 보유하게끔 설계된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캐릭터 설정에 따르면 검성은 수호성보다 방어력은 약하지만, 그 외에 부분, 특히 공격이라는 면에 있어서는 수호성이 검성을 방어력에서 압도하듯, 수호성을 압도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게 아니죠.

분명 수호성의 방어력은 검성의 방어력을 압도하고도 남습니다.

그런데 왜 검성은 공격력으로 수호성을 압도하지 못할까요?
공격력으로 압도하지 못한다면, 다른 것으로 압도해야만 하는데

위에 나온 스테이터스를 봐도, 검성과 수호성의 스킬, 스티그마를 봐도

검성이 수호성을 압도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상태이상도 수호성 쪽이 더 우수하고

버프도 수호성 쪽이 더 우수하지요.

 

따라서 검성이 수호성보다 우수한 것은 오로지 범위기와, 칼날 날리기입니다.

그러나 수호성에게는 단순히 원거리에서 데미지를 주는 것만이 아닌, 상대방을 끌고 오고, 몇 초간의 스턴을 선사하며, 이동속도까지 줄여버리는 포획이 있지요.

그 때문에 칼날 날리기 역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는 건 범위기입니다.

수호성과 비교해볼 때, 검성의 장점은 범위기밖에 없습니다.

즉, 검성은 범위기로 먹고 살아야 된다는 소리인데

1:1에서는 이 범위기가 그냥 제자리 팽이 돌리기라서 별로 위력을 못 내지요.

따라서 범위기도 단지 수호성이 가지지 못한 것일 뿐, 검성의 특별한 장점이라고는 할 수 없겠네요.

물론 RvR에서는 범위기의 위력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RvR보다 PvP를 할 때가 더 많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안 되는 거지요.

 

 

 

따라서 수호성과 비교했을 때

검성의 장점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검성은 수호성과의 1:1에서 절대로 승리할 수 없는 거지요.

많은 수호분들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이중+주신 쓴 수호성을 때리는게 바보 아니냐고.

저런 말 하는 사람이 더 바보지요.

모든 스킬vs모든 스킬이라면 동등해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왜 이중+주신 쓴 수호성을 물리 캐릭터가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지 못하다는 겁니까?
왜 이중+주신 쓴 수호성이 모든 물리 캐릭터를 압도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겁니까?

이중 쓰면 도망가면 된다고 하는 수호성들

포획은 괜히 있나 봅니다.

지금 현재, 검성이 이중+주신을 쓴 수호성을 이길 방법이 없습니다.

지상이나 공중이나 수호성과 검성의 이동속도, 비행속도는 동일템일 경우 조금의 오차도 없이 같습니다.

수호성은 검성이 도망가는거 따라서 쫓아가다가 쿨타임마다 포획 날려주며 된다 이소리지요.

 

 

 

 

검성의 공격력을 상향하든,

수호성의 공격력, 아니면 한손무기들의 전반적인 공격력을 하향하든

뭔가 하나는 이루어져야 할 것 같군요.

 

테섭에 검성 PvP 데미지 상향되었습니다.

 

그럼 뭐합니까?

사냥할 때 데미지는 똑같은데... 

 

 

 

 

 

 

수호성이 대해 하나 더 붙히자면

수호성의 방어력은 분명 레이드나 인던 플레이등을 생각했을 때는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강력한 보스들의 공격을 단신으로 막아내는 수호성의 방어력을

그 보스들보다 몇 배는 약한 일반 플레이어들이 상대해라고 하는 건 좀 말이 안 되지 않나요.

 

 

 

 

 

마지막으로 마석에 관한 얘기.

공격력 마석이 있습니다.

이 마석은 공격속도에 상관 없이 동일한 공격력을 올려주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격속도가 빠를 수록 효율이 커지고 공격속도가 느릴 수록 효율이 낮아지는 마석입니다.

즉, 창대검등 아이온에서 가장 느린 무기를 주로 사용하는 검성과

단도,장검등 아이온에서 가장 빠른 무기를 주로 사용하는 살성, 수호성

이 세가지 직업이 동일하게 공격력마석을 박았을 경우

당연히 검성이 불리해질 수 밖에 없지요.

그냥 이 공격력 마석은

%로 올려주게끔 바꾸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0.2% 0.4% 0.6% 0.8% 1%

이렇게 말입니다... 

그래야 한손무기는 한손무기답게 데미지가 올라가고

양손무기는 양손무기답게 데미지가 올라가겠죠?

 

 

 

원문: http://aion.plaync.co.kr/board/class1/view?articleID=173114&page=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