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10-23 19:47
조회: 8,023
추천: 1
궁금하셨나요? 적대치에 대한 해답! 전사 직업 부분몬스터가 공격을 하는 기준이 되는 적대치, 혼자서 사냥한다면 모를까
파티 플레이가 잦은 아이온에서는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할 데바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 하지만 이 적대치는 게임내에 표시되지 않아 대략적으로 추측만 할 뿐 속시원하게 확인할 수가 없었다. 그렇기 때문인지 지난 14일 공개된 인벤의 스킬 DB, 적대수치를 확인한 유저들이 궁금했었지만 확인할 수 없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하기도 했다. ☞ 스킬가지고 있는 적대치는 얼마? 스킬 DB 업뎃 - 바로 가기(클릭!!) 그 중에서도 전사 유저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적대치에 대한 의문을 모아 보았다.
1. 적대치 상승 증가&감소 특성 스킬의 효과 파티의 탱커를 담당하는 수호성과 검성은-적대치 상승 증가- 특성 스킬을 가지고 있어 다른 직업에 비해 더 많은 적대치를 몬스터에게 주게 된다. 회복을 담당하는 치유성은-적대치 상승 감소- 특성 스킬로 적대치를 조금 주고 있다. 하지만 이 양은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수치이기 때문에 대부분 수호성과 검성은 더 많이, 치유성은 조금 덜 줄 것이다라는 추측만 가능했다. 이런 특성 스킬들의 정확한 적대치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50레벨 수호성과 50레벨 치유성, 그리고 적대치 관련 특성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호법성으로 타격을 하여 얼마정도의 피해를 입히면 호법성을 몬스터가 타겟으로 삼는지 확인해 보았다.
적대치 상승 관련 특성 스킬이 없는 직업으로 호법성을 선택, 수호성과 치유성이 적대치 스킬을 사용한 이후 일반 공격으로 입힌 피해를 계산했다. ![]() ![]() 실험 결과, 평타 피해가 랜덤이기 때문에 적대수치 이상으로 피해를 입혔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략 적대치 상승 증가 II는 20%, 적대치 상승 감소 II는 -20%가 적용, 특성 스킬의 효과가 적대수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선공 적대치가 더 많다? 파티 플레이를 많이 해본 유저라면 "첫 공격 시 더 많은 적대치를 가진다."라는 이야기를 간혹 들어보았을 것이고 이 때문에 애드를 시키면 더 많은 원성을 듣기도 했을 것이다. 정말 몬스터는 첫 타격이나 처음 본 사람에게 적대치를 더 많이 가지는 것일까?
먼저 선공 몬스터의 인식 적대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호성으로 선공 몬스터 인식 범위 안으로 들어가 선공을 받고 호법성으로 1의 타격을 입히자 몬스터가 바로 타겟팅을 바꾸고 호법성을 공격했다. ![]() 인식 적대치가 아니라면 첫 스킬에 대한 어그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이번에는 방법은 바꿔 인식 전에 -도발 I-을 첫 스킬로 사용하는 방법과 호법성으로 먼저 인식만 시키고 수호성이 -도발 I-을 사용해 보았다. ![]() 수호성의 -적대치 상승 증가 II-의 영향으로 적대수치가 20% 증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두가지 방법 모두 오차 범위내로 인식 적대치나 첫 스킬에 대한 추가 적대치가 없거나 있어도 매우 낮아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타격 횟수가 적대치에 미치는 영향
위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의 파워북의 적대치 페이지 내용으로 동일한 피해를 입혔을 때 단검보다 타수가 높은 대검의 적대치 수치가 높다는 것이다. 사실 확인을 위해 피해 횟수와 추가 타수에 대한 실험을 해보았다.
먼저 피해를 횟수에 따라 적대치 양이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타수가 1인 단검으로 공격력을 조절하여 1회당 피해를 변경, 공격 횟수를 다르게 했다. 추가로 호법성의 대지의 응보를 마법 증폭력을 변경하여 1회 피해를 변경했다. ![]() 결과는 타격 횟수에 관계없이 언제나 비슷한 피해를 입혔을 때 몬스터의 공격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추가 타수에 의한 어그로를 확인하기 위해 비슷한 공격력을 가진 단검, 장검, 법봉으로 공격을 하고 타수와 입힌 피에 따른 적대치를 비교해 보았다. ![]() 결과는 추가 타수가 증가해도 총 적대치는 큰 차이가 없었다. 만약 타수에 의한 추가 적대치가 있다고 하여도 오차 범위내의 매우 작은 양일 것이다.
8. 물약 사용에 따른 적대치 회복 스킬이 가지게 되는 적대치가 회복량과 관계가 없다면 회복 물약이나 신약, 결정과 같은 회복 아이템도 적대치를 가지고 있을까?
![]()
![]()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생명력이 낮은 수호성이 3가지 회복 아이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하고 호법성으로 몬스터에게 1의 피해를 입히자 몬스터는 바로 호법성을 공격했다. 즉 회복 아이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한다 하여도 적대치 증가는 없다.
위 실험으로 적대치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해소 되기를 바라지만 적대치에 대한 또 다른 질문이나 아이온을 플레이하면서 새로운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을 것. 궁금한 것들이 있는 아이온 유저라면 언제든 주저없이 건의/제보 게시판을 두드려달라. 그럼 진실의 문이 열릴 것이다. :)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 |



20091021181047457.jpg)
20091021181047457.jpg)


20091021185512594.jpg)
20091021185512594.jpg)
20091021185512594.jpg)

Han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