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하여 정찰자계열인 궁성과 살성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만랩기준)

 

패시브 스킬을 볼까요?  명중과 회피는 두 클래스 모두 배웁니다.  회피는 살성이 한단계 더 배우고...

살성은 마법저항과 치명타율 향상을 더 배우는군요.

 

마법방어 버프스킬을 봅시다.  궁성은 이상상태 1회 풀고 1회 저항, 살성은 2개 스킬에 4회 저항됩니다.

쿨타임은 궁성은 10분, 살성은 30초와 5분.

 

공격버프 스킬을 봅시다.

살성은 스티그마2종, 스킬3종 / 궁성은 스티그마3종, 스킬3종

페널티가 있는 살성스킬은 분노의눈과 기습자세 / 궁성은 강화의눈과 집중의눈 제외 모든 스킬이 페널티가 있습니다.

살성은 분노의 눈 거의 안쓰고, 궁성은 강화의눈과 집중의눈, 집중속사,저격자세 거의 안씁니다.

고로 살성 주력 공격버프 4종중 1종이 페널티 / 궁성 주력 공격버프는 2종 모두 페널티가 있습니다.

 

엠소모를 비교해보면 살성은 5개스킬 평균 63.4 / 궁성은 6개스킬 평균 149.2

주사용 스킬만 따지면 살성은 4개스킬 평균 64.5 / 궁성은 2개스킬 평균 188.3

'살성스킬은 10~30초고 궁성은 1분인데 비교가 되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같은 1분 지속인 살성의 '빈틈노리기'는 엠소모 61 / 궁성의 '속사의눈','공격의눈'은 엠소모 평균 188.

실제 파티시 엠소모 속도 관찰해보세요. 

 

이제 이속스킬을 봅니다.

살성의 질주는 토글스킬로 20% 이속상승, 궁성의 바람의활력은 피격시(맞았을시) 이속상승입니다.

질주 쿨타임 30초, 바람의 활력은 2분입니다.

 

궁성은 원거리 계열이라 밀리 계열보다 유리합니다.  하지만 상태이상 효과 없으면 유리한점이 없습니다.

스킬 시전중 이동이 불가능하며(올가미화살 제외), 점샷을 해도 점샷중 맞으면 모션켄슬 안됩니다.

그리고 밀리계열에는 거리에 대한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는 원거리 스킬들이 있습니다.

 

궁성이 원거리 계열로 유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상태이상을 동반하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가미화살, 강습/파열화살, 충격화살, 수면화살 4가지 입니다.

이 4가지 상태이상에 대응하는 살성의 스킬로 암습 등의 스턴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회피기가 있으며, 올가미화살의 경우 상급치유물약으로 해제됩니다.

 

궁성이 살성보다 나은 점을 찾아보려 비교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