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직업군들도 많은 스티그마를 가지고 있지만

스티그마 스킬의 비중이나 비율이 월등히 높은 직업군에 손꼽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정령성입니다.

 


정령성은 호법성과 검성, 궁성과 함께

흔히 말하는 "하이브리드 직업군"으로 분류되는 직업군인지라,

 


무엇에든 능하지만 어느 하나에도 제대로 특화된 것이 없는 편입니다.

 


정령성이 가지고 있는 많은 디버프들을 다른 직업군들도

맛보기 스킬로 하나씩 가지고 있을 정도로,

정령성은 어떤 의미에서 제대로 특화된 것이 없는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령성은 상급 스티그마 트리를 잣대로 해서 생각한다면 크게 두가지 스티그마 계열로

생각 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정령을 강하게 만드는 정령 강화 트리와

정령성 본체를 강하게 만드는 디버프 강화 트리입니다.

 


하지만 예전에 정령성이 지나치게 파티에서 소외받는 것에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바.

NC 소프트 측에서 패치로 몇몇 스티그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바로 수호의 장벽과 불길의 축복인데요,

효과들은 이렇습니다.

 

 


명령 : 수호의 장벽 I (34레벨 획득 스티그마)


물의 정령 - 마법 적중, 마법 저항 증가

바람의 정령 - 명중, 회피 증가

땅의 정령 - 소량 생명력 회복, 정화 + 청명

불의 정령 - 물리 공격력 증가, 타격 반사

용암의 정령 : 생명력 회복, 물리 공격력 증가

태풍의 정령 : 마법 적중, 마법 저항, 명중, 회피 증가

 

 

 

불길의 축복 V (55레벨 획득 스티그마)


1분 동안 자신과 주위 20m 내의 파티원들이 공격할 때 마다

100% 확률로 적에게 57만큼의 추가 타격을 줍니다.

 

 

 

 

수호의 장벽 같은 경우는 주로 불의 정령으로 파티원들의 부족한 대미지를 보강하는 데 사용되는 편입니다.

수호의 장벽을 사용해서 증가하는 물리 공격력 % 증가는 불정령의 "단계"에 비례합니다.

 


불길의 축복은 이미 파티원들이 봉혼석을 장착하고 사용하고 있어도 거기에 추가적으로 봉혼석 효과를

더 부여해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불길의 축복에서 적에게 주는 타격은 시전자의 마법 증폭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두 스티그마가 추가됨으로 인해서 정령성의 스티그마 셋팅은 보다 다양해졌습니다.


굳이 테마(주제)에 맞춰서 구분을 해 보자면,


1. 정령 강화 트리

2. 디버프 강화 트리

3. 정령 강화 + 파티 강화 트리

4. 디버프 강화 트리 + 파티 강화 트리

5. 정령 강화 트리 + 디버프 강화 트리

 

이정도 있겠습니다.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것은 유저분들께 일임하겠습니다!


"어느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 라는 스티그마 문제에 대한 답은

오로지 "어느 것이 가장 나와 잘 맞는가?" 라는 답변 뿐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단 각각의 트리가 가진 장점과 단점들을 간단하게 짚어드리기만 하겠습니다.


그러면 "제 3장. 정령성의 스티그마에 대한 이해"를 펼쳐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