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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16 08:59
조회: 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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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의종족비가 다른데 어비스 균형이 맞을 수가 있을까?사실은 맞출 가능성 자체가 없는건 아니다.(물론 완전한건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전투 인구비율만의 측면에서(경재라든가 그딴거 다 잊어버리고) 클러스터링이라는 것이 있다 이미 과거 다른 RVR형 MMORPG에서 시행했던 것으로(다운그레이드 된 방식으로 WOW에서도 적용중) 여러개의 서버를 통합하여 전투존을 운영하는 것 세력비에 따라서 전투존 점유인구를 중심으로 통합중인 서버를 재조정해가면서 지속적으로 전투존의 세력비를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온엔 이것을 하는데 문제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요새의 점령이다. 이미 앞서 말했지만, 클러스터링은 여러개의 서버에서 동시에 하나의 전투존에서 싸우게 하는 것이다. (아이온으로 따지자면, 어비스만 통합운영) 이것은 그 평준화를 통해서 소수의 매니악유저들만이 아닌, 더 많은 다수의 유저에게 전투게임으로서의 재미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아이온의 요새는 재미에 앞서 "이윤"이 목적이다. 따지자면 바로 금공훈장이 되겠다. 금전적 이해 득실로 환산될만한 요소를 중심으로 전투가 벌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까지 염두에 두고 클러스터링을 시행하는 건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다른 대책이 있는가?.. 그나마 클러스터링보다 더 나은 결과를 낸 현실적인 대안은 아직 그 어떤 게임에서도 발견된 적도 시도된 적도 없다. (다 떠나서 결과가 없죠. 클러스터링은 어느정도 눈에 뜨일 결과를 내고 있고 말이지요.) P.S 수성에도 "이득"이 발생한다고 해서 그나마 인원이 많아진 요새전을 보면서 더 암울하다고 느낀건 나뿐은 아닐 것 같다.(전쟁게임을 즐겨본 유저라면 같은 생각인 듯 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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