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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6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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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패치] 데미지 미터기 차단 이유아시다 시피 아이온 2.6 패치로 Chat.log 파일이 생성되지 않아 SDM(Sekai's Demage Meter)이 원천 차단되었습니다.
Chat.log 파일 생성 원리 아이온은 크라이 엔진을 사용하였고 크라이 엔진은 system.ovr 파일에 특정 옵션을 넣어 채팅 내용을 Chat.log 파일을 생성하여 저장할 수 있다.
SDM은 이 로그 파일의 변경을 감지하여 정규표현식 기반의 텍스트 파싱 기법을 사용하여 데미지와 스킬등을 분리하여 데이터를 생성하여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아이온 공식 홈페이지 데바 발언대에서는 현재 게임내 UI 개선에 대한 건의를 받고 있으며 투표 항목 중에는 대미지미터와 어그로미터가 있습니다. 이 상황으로 보아 엔씨의 생각을 대충이나마 유추해 볼 수 있겠네요. 제 생각에는 대미지 미터기의 등장 이후 유저들의 클래스에 대한 인식 변화가 분명히 발생했고 (예: 정령성, 궁성의 파티 내 기여도) 공격력 수치만이 살성의 대미지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도 밝혀졌고 와우에서 그랬듯이 미터기로 인해 유저들간 발컨 추려내기 움직임이 태동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 아직까지 미터기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 현재 시점에서 일단 차단시키고 유저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자기들의 기준으로 재해석 하여 UI에 포함할지 말지 고민을 해보겠다는 생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웹쪽이긴 하지만 나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판매/배포하는 입장에서 볼 때 유저들의 생각은 그저 참고용 정도 밖에 안될거라 봅니다. 왜냐면, 개발자와 이용자는 근본적으로 입장이 다르고 생각도 다르거든요. 좋은 전례도 있죠. 시공패치에 대한 데바발언대 의견 수렴. 엔씨는 유저들에게 질문만 하고 쌩깠습니다. ^^ 엔씨의 발빠른 대처(SDM 차단)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과연 대미지 미터기는 게임 내 UI로 포함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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