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앤 소울의 평가글이 여러 곳에 올라오고 있고,

상당히 달아오르는 거 같은데..

 

 

일단 나도 3일부터 쭉 테스터로 플레이 해왔으므로 글을 좀 남겨볼까.

 

 

<게임 종합 평가>   (★매우 내 주관적임)

>★ 5개가 만점<

 

게임성              : ★★★☆

스토리 몰입도    : ★★☆

전체적인 완성도 : ★☆ (솔직히 클베 2차인데 이게 높으면 웃기겠지?)

 

 - 게임 디자인 -

월드 디자인       : ★★☆

몬스터 디자인    : ★

몬스터 패턴       : ★☆

직업 밸런스       : (이건 클베이므로 평가 안하겠음.)

장비 맞추는 재미: ☆

장비 외형          : ★★☆

 

 - 게임 판정 -

타격 판정          : ☆

피격 판정          : ☆

 

 - 사운드 -

월드 BGM         : ★★★

타격 사운드       : ★☆

피격 사운드       : ☆   (내가 맞았는지 안맞았는지 모르겠는데 -_-??)

 

 - 게임 진행 -

타격감              : ☆ (-_-....... 내가 지금 때리고 있는 거 맞냐?)

피격감              : ☆

퀘스트 난이도    : ★★★☆

                         (난이도가 높은 이유는 쓸데없이 많고 귀찮아서. 그리고 다 깨야만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도 안전빵.)

편의성              : ★☆

                         (아무리 클베라지만 유저들의 편의를 봐줄줄 모르는 인터페이스. 곤욕이었음. 레이더가 없다니 -_-?)

콤보감              : ★★★★☆ (검사를 키웠으므로 검사 한정임.)

 

 - 전체 평가       : ★★☆ (그냥 할만한 게임. 근데 자꾸 하고싶어지게 끌어당기는 맛은 없음.)

 

 

뭐 이정도 되겠음.

 

이제 태클을 걸어볼까.

 

 

 

내용이 매우 길기 때문에 시간 없는 사람은 "내용도 안보고 댓글질" 하지 말고

그냥 빠르게 스크롤 내려서 "목록으로" 클릭!

 

 

 

 

 

 

1. 으아니, 논타겟팅도 아니고 프리타겟팅도 아니고 오토타겟팅이라닠ㅋㅋㅋㅋㅋㅋ

 

 

정신나간 오토타겟팅 때문에 기공사 짱 어려운 거 같았음.

뻑하면 애드나고

 

옵션에 오토타겟팅 부분에서 오토타겟팅을 끌 수 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오토타겟팅 감도(얼마나 자주 대상이 바뀌는지)를 0%까지 내렸지만

 

빛보다 빠른 속도로 타겟팅이 바뀌는 바람에

몹을 솔플하다가도 뒤에 갑자기 몹이 젠이 되면

그놈한테 타겟팅이 바뀌면서 화염이 날아감.

 

결론 : 시♡ 망함 ^^

 

나이드신 린저씨들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오토타겟팅으로 만든 것 같지만

 

내가 봤을 땐 그냥 프리타겟팅으로 바꾸는 게 나을 듯. (테라 방식)

 

 

참고 정보 - 각 타겟팅 방법의 대표 게임들

 

○ 논 타겟팅 : 몬스터 헌터 시리즈.

○ 프리 타겟팅 : 테라.

○ 오토 타겟팅 : 블&소.

 

 

 

2. 지나치게 어지러운 화면.

 

 

마우스 감도를 아무리 조절해도 이놈의 게임은 화면을 돌려가면서 솔플할 때

마우스 감도와 상관 없이 자주 떨리는 건지,

 

아니면 내가 수전증이 있는 건지.

 

화면이 자꾸 미세하게 떨리는 바람에 엄청 어지러웠음.

 

화면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할 듯.

 

지나치게 언리얼 엔진 사용한 티를 내서 곤혹스러웠음 ^^;;

 

 

추신 - 혹시 내가 지금 CAPCOM에서 만든 RPG를 하고 있나 착각이 들 정도로

         화면이 매우 불편했음.

 

 

 

3. 어? 너 발차기 맞았다고 어디까지 올라감?;;;;;;;;;;;;;;;;;;;

 

 

 아직 월드가 정리되지 않은 건지,

 

 뭐 오픈을 코앞에 둔 게임처럼 "서버 테스트입니다"라며 2차 클베를 열더니

상당히 나를 실망시키게 한 요소중 하나.

 

 아니 무슨 몹을 발로 걷어 차는데, 급경사에 가까운 언덕이어도

 걷어차기(다운 공격)을 맞고 언덕 위로 쭉쭉 올라감.

 

 정신차리고 보면 어느새 몹은 산 꼭대기 ㅋ

 

 

 월드 정리도 아직 제대로 안된 게임인 듯.

 (심지어 어떤 돌은 캐릭터가 그대로 파고 들고, 어떤 돌은 위로 올라가지고 그럼.)

 

 

 

4. 피격판정이 뭣 같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었음.

 

 블&소도 선판정 후모션인 건지,

 

 천령강시 잡을 때 (최초의 파티 몹) 나는 이미 거리를 확실히 벌렸는데 대미지가 들어오곤 함.

 그리고 전투중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지나치게 낮아지는 반면,

 몬스터의 이동속도는 월등히 높아짐.

 

 뭐, 여러가지 방지하기 위해서 디자인한 부분 같지만, 그다지 섬세하지 못해서 그런지

 정말 짜증났음.

 

 

 

5. 레이더가 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몹 어디까지 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레이더가 없음.

 

 지도는 있지만 지도에 몹이 표시되지 않음.

 

  심지어 몹이 어느정도의 애드범위를 가지고 있는지 추측할 수가 없음.

 

 정말 답답했음.

 

 아이온에 길들여진 걸지도 모르겠지만,

 

 이게 무슨 몬헌처럼 대처가 가능한 수렵 게임도 아니고

 

 RPG 게임인데, 레이더가 없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설명이 좀 부족한 감이 심해서

 듀토리얼 할 때,

 운기조식 가르쳐 주는 부분에서 "빨간 원 밖으로 이동한 뒤 운기조식 사용"이라는 설명 부분이

 글자도 작을 뿐 더러, 강조도 되어있지 않음.

 

 덕분에 나는 운기조식 못해서 5분 날렸음 ^^;;;

 

 

 

 

6. 친절하지 못한 TIP.

 

 

팁을 주려면 이것저것 열심히 줘야 하는데

 

 

팁을 주다 말음.

 

 

덕분에 나는 2차 클베가 끝나기 2일 전에서야

 

운기조식을 하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다가가서 F키를 누르면

운기조식을 도와서 운기조식이 빨리 끝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는 걸 알았음.

 

 

 

-_-

 

 

 

 

7. 인스턴스 존과 그렇지 않은 존의 구분이 명확치 못함.

 

 

퀘스트 진행에 있어서 인스턴스 존을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일부 지역은 로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스턴스 존이 아니어서

 

퀘스트에 불편을 주는 경우가 있음.

(동굴 같은 경우.)

 

 

덕분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진행할 수 없는 퀘스트가 많았음.

 

 

 

8. 채널 이동시 채널의 인구 수 표시가 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채널을 이동하는 기능이 가장 불편했던 요소중 하나일 듯.

 

나의 "전체적인 완성도 평가"에서 점수를 내리게 한 요소..!!

 

 

채널을 이동해야 파티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

 

채널이동이 안됨. 실패했다고만 뜨고 자세한 정보가 나오지 않음.

 

 

아마 채널에 수용 가능한 인구가 꽉 차서라고 생각되는데,

그걸 표시해주는 게이지가 없었음.

 

정말 불편했던 듯.

 

 

 

9. 파티는 파티인데 파티가 아니라고?

 

 

던전에 들어가기 전에 파티를 맺어서 필드 사냥을 하다가

 

파탈을 깜빡하고 누군가 먼저 다음 퀘스트를 위하여 인던을 들어갔음.

 

그런데 나는 멍때리다가 못들어가고 뒤늦게 퀘 완을 하고 동굴에 들어가야했음.(인던)

 

근데 생각을 해 보니

 

이 망할 게임은 동굴 안에 있는 몹을 다 잡아야 퀘스트가 완되는 게 허다한 거임.

 

그래서 파탈을 하고 혼자 들어가려고 파티탈퇴를 누르자 경고문이 떴음.

 

 

"지금 파탈하면 인던 안에 있는 사람 팅김 ㅋ"

 

 

-_-????????????????????

 

미친 거 아님? 돌았음?

 

덕분에 나는 그대로 그 사람이 퀘스트 완하고 나올 때 까지 10분 기다렸음 ^^

 

 

 

 

 

 

 

 

정말 까고 싶은 게 많지만

 

스크롤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까지만 해야겠음.

 

내가 스크롤을 보면서 타자를 치고 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내가 봐도) 스크롤이 너무 긴 듯.

 

사람들이 보기 싫어할 거 같아.

 

 

 

이만 줄임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