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산으로 가는 아이온의 어비스 시스템.

결국 리니지의 연장선인 그런 촌스런 게임이면서 과대포장?으로

헛손질이나하는 아이온.

다른 문제점 다 제껴두고 어비스포인트 그냥 없애버리자.

물론 실현가능성 1%다. 현질조장할려고 만든 총체적인 시스템을 버릴턱이 있나.


근데 좀 웃긴건 어포때문에 어비스가 더욱 버려 진다는 사실.

좀 멍청한 엔씨는 어포로 아이템을 사게 만들면 어비스가 활성화 될꺼라는

아주 단순한 생각만을 했나보다..뭐 등급하락이나 경비병들이 어포를 떨구지 않는다면 가능한 얘기인거

같기도 하지만..

1.5패치를 내놓으면서 아직도 그 멍청한 생각을 바꿀여지가 없나보다.

이제 아예 어비스가 아닌 곳에서 어포나 모아라~~하고 지원해주고 있으니..


사람들의 관심은 많은 어포로 더 상위아이템을 맞추기에만 급급하지

전혀 아이온이 내세우는 rvr 따위에는 관심도 없다는 것이다.

등급제로인해 급이 높아 질 수록 이득이 없어져 어비스에서 발붙일 이유가 없고

숨어서 경비따위나 잡으면서 오로지 아이템 구입에만 혈안이 돼있으니

참 멋진 광경이라 하겠다.


쟁이라도 좀 할라치면 사람들은 전부 급수 높은 애들만 잡아서 어포 얼마 먹어야지하는

생각뿐이지 쟁 자체를 즐기면서 치고박는 싸움이 안된다.

아이템 대충 맞추다가 지겨우면 쟁터와서 상대종족과 싸우는데 재미를 느껴야지

이건 뭐 싸우로 와서도 아이템 맞추는데에만 급급해야하니 이게 무슨 꼴인가?


어비스를 만들고도 필요없이 시공이란걸 만들어서 쟁인원 자체를 분산시켜버고

안되겠다 싶으니까 천족 드라웁입구를 만들어 주질 않나...ㅋㅋ 좀 어이없다.


기존에 천부장이니 백부장이니 맞춘 사람들이 있긴하지만

그냥 어포시스템을 없애는게 훨씬 쟁을 유도하는데 유리하리라 본다.

제작재료 정도만 어비스에서만 드랍가능하도록 바꾸는 정도로 말이다.

아니면 어포를 없애고 서버랭킹 타이틀을 주고 그에 맞는 

타이틀 부가효과를 적당히 붙여주는 방법도 좋지 않나..

아니면 특별한 소비템획득을 가능하게 해주던지...

상위등급에게 보상을 주지 말자라는게 아니라 어포를 순수하게 상대종족과의 싸움에서

획득하게 하거나 등급의 하락이 없도록 하자는 거다.


어포가 상대 플레이어를 죽여야지만 나오는 시스템이 된다면 모를까

어포를 쏟아내는 몹과 경비병이 넘쳐날때에는 어포로 아이템을 사는

시스템은 망한 시스템이란 것이다.



어비스가 버려지는 또 하나의 이유는

과도한 현질조장으로 인해서 그에 따라가지 못하는 유저들이 회피하는 것이다.

가령 날개시스템을 보자.

유독 어비스에서만 자유비행이 가능하게 설정을 해놓고도 비행시간이라는 걸 두고 있다.

오래 날 수 있어야 유리한 어비스에서는 키나가 많아서 비행관련 옵션을 가진 좋은

아이템을 착용하고 비싼 날개를 장착하고 최상급 비행비약을 아낌없이 쓰고 다녀야

싸움이란걸 해볼만 하다.

반면 열심히 게임 컨텐츠 즐기면서 즐겁게 렙업한 유저가 어비스에서 싸움좀 할려고

왔더니 날개 펴기도 전에 죽거나 자유비행지역이라는 어비스에서 1분 비행해보고

비행시간 압박에 걷거나 비행고리를 찾아야만한다.

이런 소소한 것들로 아이온에서는 현질을 조장한다고 볼 수 있다.

키나가 뒷받침이 돼야 무엇인가를 해볼만 하다는 것.

결국 rvr이니 비행전투니 이런건 죄다 과대광고일 뿐이고

안은 리니지의 연장선인, 아주 촌스러운 복고게임이라 할 수 있겠다.



아무튼 무슨 생각으로 만든 어비스포인트 시스템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멍청하게 만든 시스템이라고 본다.

그 멍청한 시스템을 자기 게임의 모두인냥 내세우는 것 보면

진짜 그 속내가 의심스럽다.

이렇게 멍청하게 만든 어포 그냥 없애버리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