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을 한지 어느덧 9달이 되어가네요.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고 그만큼 재미있었으며 그만큼 실망도 큰게임이였습니다.
우선 패치전 밸런스가 엄청 엉망진창이였죠.
살신 마신 검신 신이라는 신은 다 만들고 하향해가며 벨런스 조정끝에 지금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아간다고 생각됩니다.
근데 지금 상급스티그마 쓰시는분들 몇분이나 있으실가요.
우선 살성은 그 상급스티그마를 낄려면 필요한 스티그마를빼고 박아야 하기때문에 상급을 포기하고 차라리 기존스티그마를끼시는분이 대다수 이실거라 생각됩니다.
검성도 맞찬가지로 시전시간으로인해 상급스티마대신 기존스티그마를 끼시고요.
아이온 여기서 문제가 있죠 정작 필요한건 스티그마 칸이 아니였습니다.
더 나은 스킬과 새로운걸 만들어야 업데이트지 기존보다 필요도가 떨어지는 스티그마는 업데이트가 아니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이온 처음 만들어진 의도가 과연 뭘까요..
영혼각인시스템 현질을 못하게 할려고 만들어진 시스템인거 같은데 오히려 역효과로 현질없인 안되는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데바니온퀘스트 엄청 문제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건뭐 오토들이 판돈 회수하겠다는 심리도 아니고... 왜 이렇게 키나가 많이 드는지...
전 9개월동안 해왔는데도 지금 주문서 물약 등등 값하기도등골이휠지경입니다.
근데 과연 득템안하는이상 현질안하고 데바퀘 완할수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그리고 드레드기온. 
수르카나만 뿌시는 분들이 저희서버에는 많은데 다른서버는 잘모르겠습니다.
이것도 문제 인것같습니다.
완전 꽁짜어포죠 싸워보고 안되겠으면 수르뽀게는 상대편들땜에 어쨋든 단시간에 어포먹을수있어 좋지만 ...
차라리 일정대상 대장몹을 잡지않으면 수르피가 안달게 한다던가 발동석형식으로 그 방안에 랜덤으로 몹한테 드랍되어 발동하게 하는 방식으로 바껴야 한다고생각됩니다.
만약 몹한테 발동석 형식으로 패치된다면 우선 발동하는동안 몹이나 상대종족이 치면 발동이 안되죠 이렇게 바껴야 재대로된 드레드기온을 맛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석.
차라리 이번패치때 신석대신 마석을 어포로 사게 하셧다면 엄청난 수요가 있었을꺼라 생각됩니다.
쓰지도 않는 신석 누가 어포주고 삽니까.
이런 쓸때없는 패치로 이용도 없고 이런건 미리 테섭적용이후 사용도에따라 본섭 패치적용때 생각을해보시고 패치좀해주시지
마석값으로 인해 현질하시는분도 많습니다.
차라리 어포로바뀐다면 현질없이 어포를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요?
요즘 어포 모으기 참 쉽습니다.
하루에 잘만하면 5만점이상은 하네요.
금공값은 말그대로 금값이고 
어포는 싸여만가고 참 낭감하네요.
금공값할려고 현질하시는분이 엄청 많을꺼라 예상됩니다.
현질거래 적발시 아이디 제제를 하시는데 정작 게임은 현질을 유도하고있네요.
빠른 대책이요구됩니다.
앞으로 얼마나 아이온을 할지모르지만 한번 시작한게임 재대로 하고싶고 현실과 구분되어 하고싶습니다.
게임이라는 자체가 노가다가 아닌 즐길수있는 게임이되었음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