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아이온 정식 서비스 한지 1년 정도 밖에 안된거 같습니다.
그러나 여느 게임보다 인기가 좋다보니 어딜가나 아이온에 대한 말들이 많아 보입니다.
의견 중에 좋은 점도 있지만 않좋은 점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봅니다.
제가 이런말 하긴 뭐하지만 우리나라 NC소프트 라는 회사 정말 실망 스럽습니다.
이 회사는 리니지1 으로 시작해서 정말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한 회사라고 봅니다.
그점은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조금은 자랑 스럽습니다.
하지만 일단 고객 관리가 정말 꽝인 회사입니다.(고객 문의답변, ARS응대, 게임내 GM상담 등..정말 쓰레기 같죠??)
그리고 게임을 만들때 어떻게 하면 유저들이 즐겁게 재미있게 게임을 할까 하면서 만드는 게임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사람이 많이 몰려서 돈을 많이 벌까??이런식으로 게임을 개발 하는거 같습니다.
물론 돈을 벌기위해 게임을 만드는건 맞지만 반대로 생각해서 정말 유저를 위하고 완성된 게임을 만들면
돈을 안벌고 싶어도 떼돈이 들어 올텐데..뭐 이회사는 대놓고 유저들한테 돈달라고 손벌립니다.ㅡㅅ ㅡ
(예:리니지1,2/아이온:외모변경권/성별교환권/서버이전/계정캐릭터 이전/각종 아이템들 별 쓰잘떼기 없는걸
절라 비싸게 받아 쳐 먹습니다.그돈으로 밥을 사먹어도 몇끼는 될텐데..)
고로 NC는 유저를 위한 게임을 만드는게 아니라 즈그 회사 돈벌려고 게임을 만드니깐 욕을 쳐듣는 거라고 봅니다.

아무튼 서두가 너무 길었네여 NC한테 좀 않좋은 감정이 너무 많아서 ^^;;;;;

아이온 직접 즐기고 플레이하는 유저의 눈으로 봤을땐 아직까지 발전 할께 너무 많은 게임인거 같습니다.
1.5 용족의 그림자 패치가 이제 막 시작하는 아이온이라고 하면 나중에는 얼마나 많은 컨덴츠 들이 생길까
한번 생각 해봤습니다.

1.펫 시스템 도입
제가 천족 밖에 안해 봐서 모르겠지만..일단 게임상 NPC들이 이미 펫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몇몇 가디언 NPC를 보면 "길들인 그리폰"이라는 자기 애완동물??을 옆에 두고 있습니다.
고로 차후에 우리들도 요 그리폰을 길들일수가 있어야 합니다.
야생에 사냥할수 있는 그리폰을 먹이같은걸   주고 길들여서 같이 사냥을 할수 있겠끔 해야합니다.
그리고 그리폰이 어느정도 고레벨에 다다르면 진화를 시켜서 타고 날라 다닐수도 있게 합니다.

2.새로운 종족 추가
이건 거의 실현 불가능 일꺼 같은데 아마도 나중에 용족을 유저가 선택해서 키울꺼 같은 느낌이 듭니다.
용족이 강하다곤 하지만 나중에 천족 과 마족의 단합에 밀려서  용족 힘이 약해서 져서 천족 마족의 힘과 동일
용족을 유저가 선택해서 새로운 종족을 키우면 재미있을꺼 같습니다
(이건 순전히 제생각이니 욕은 하지 말아 주시길 ㅠㅠ)

3.새로운 클래스 추가
새로운 클래스가 추가 " 비스트 마스트" 같은 직업이 생겨서
동물같은걸 소환해서 사냥하는 겁니다.레벨별로 동물 종류도 틀려지고 스킬도 독창 적이고 이럼 좀 잼있을꺼 같은데..
(소환은 정령성 밖에 하지 못한다는게 조금 아쉬워서요 ^^;;)

4.적대 종족 안전지대 추가 
아이온은 필드에서 적대 종족을 만나면 무조건 싸워서 죽여야 하는 게임 입니다.
아이온의 꽃이 RVP 라지만 너무 살벌하고 짜증나고 스트레스 받고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황당하기 까지 하죠 ㅠㅠ
그래서 적대 종족이랑 어느 지역에선 서로 공격 할수 없는 곳이 있어야 할꺼같습니다.
안전지대나 평화롭고 성스러운 장소를 만들어 그곳에서나마 상대 종족과 친분을 쌓거나 살점 대화를 즐기면
잼있을꺼 같습니다.

이상 허접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윗글들은 순전히 제생각이고도 저렇게 실현 되면 정말 잼있을거같아서요 (순전히 제생각인가;;)
암튼 수고들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