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와우빠도 아니고 아이온빠도 아니다. 여기서 징징대던 열폭을 하던 공통된 관심은 아이온이 잘되기를 바라는 것 아닌가? 설마 한게임이나 넷마블 직원이 와서 징징대는건 아니겠지? ㅋㅋㅋㅋ

http://webzine.inven.co.kr/news/?news=23887

위에 링크한 인벤기사 본사람도 있을터인데 별거없고 개발자로써 MMORPG의 역사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강연한 내용임 중간에 블리자드에 비판적인 내용이야 블리자드의 경쟁자로써 당연한 것이고

정리하자면 

1세대 울온/리니지
2세대 에버퀘스트/다옥/리니지2
3세대 와우

와우가 이전 MMORPG를 집대성한 게임이라는 것에는 동의함
--------------------------------------------------------------------------------------------------

http://taezo001.tistory.com/161

요즘 종종 들르는 블로그인데 아이온이 과연 와우의 표절인가? 라는 주제로 글을 썼는데 판단은 여러분이 하시길

정리하자면 와우의 핵심인 PVE 레이드의 개념을 정립한 것은 EQ에서였고 와우는 그것을 대중(단순)화시킴으로써 대성공을 거두었다. 아이온이 와우의 이것 저것을 가져온것을 인정한다 아이온이 와우를 베꼈다면 와우가 EQ를 표절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결론은 타하바타는 EQ의 ST 레이드를 가져왔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