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 자유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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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0 09:29
조회: 655
추천: 2
엔씨는 어제 라이브 방송으로 스스로 사망선고 내림어제 라이브 방송을 보고 거희 확신이 들었다.
아이온2는 엔씨의 무능한 운영으로 망할 확률이 매우 크다. 결론부터 먼저 이야기를 하자면, 엔씨는 현재 본인들의 무능함으로 야기된 여러가지 문제들을 현재 45,000원이라는 정액제나 마찬가지인 자신들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제한이라는 통제를 통하여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간을 벌고 있다. 한가지 재미있는점은 현재까지 아이온2에서 발생했던 문제점들이 워낙 게임자체를 그냥 말아 먹어버리기에 충분할 정도로 막강한 이슈들이었기 때문에 급하게 해당 이슈들을 틀어 막을 수단이 필요하였고 제한과 통제라는 처음 대안으로 내세운 수단들은 어느 정도 수긍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였으나, 계속 되는 이슈들과 근본적인 원인을 고치지 않고 계속 되는 제한과 통제로 인하여 발생할 수많은 부작용들을 엔씨는 알면서도 시행을 하거나 엔씨는 무능하여 예상을 못하거나 둘중 하나이고, 결과적으로 아이온2는 매우 높은 확률로 엔씨의 무능한 운영으로 망할 확률이 크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매크로 이슈 재미있는 점은 매크로 이슈가 과연 어제 발생한 일인가 우리는 생각 해봐야 한다. 아이온2가 런칭하고 불과 몇일 후에 주요 필드 사냥터 에서 매크로들이 이미 보이기 시작하였고, 그러한 매크로들에 대해서 라이브 방송 할때마다 유저들이 문제를 삼았다. 그런데 그 이후 매크로가 정말 무슨 바퀴벌레마냥 증식하여 아예 사냥 자체를 못할 정도로 심해지기 시작하였는데 이렇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어제 라이브 방송에서 엔씨는 매크로를 사용 하고 매크로 이슈가 발생한 원인을 '키나' '필드에서 나오는 아이템들' '펫 영혼' '기본적으로는 매크로를 돌릴 이유를 없게 만드는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워딩을 하였다. 난 진짜 저 말을 듣고 머리가 멍해지더라 아니 당연한거 아니야? 애초에 지들이 월드 맵 필드에 몬스터라는 존재를 생성하고 그 몬스터들을 잡았을때 재화가 떨어지고 아이템이 떨어지고 기타 부산물이 떨어지겠금 설계를 한것 자체가 유저들이 그 몬스터들을 잡게 하기위해서 그런데 그 몬스터를 잡았을때 아무런 보상이 없다면 아무도 잡질 않으니 보상의 형태로 '키나','아이템','펫영혼'등을 설계 한 거 아니야? 매크로 이슈가 이렇게 악화가 될 정도로 심각해진 이유에 대한 팩트를 이야기 하자면 아이온2 런칭 얼마 이후 생겨난 매크로들의 단속을 엔씨가 제대로 하지 않아서 사람들이 와 매크로 돌려도 아무런 제제가 없구나 하면서 너도나도 돌리기 시작하면서 이렇게 된 거 아니야? 그래서 엔씨가 어제 법무법인을 통해서 업무방해죄로 고소를 하니 어쩌니 하는데 ㅋㅋㅋ 아이온2 런칭하고 눈에 보였던 매크로들도 방치하면서 게임을 이 모양까지 만들었던 엔씨가 이제는 몇명일지도 모르는 수백 혹은 수천명의 유저들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한다고? 진심으로 엔씨가 이번일을 저렇게 진행했으면 좋겠다. 그래야 매크로 돌리면 X되는 구나라는 인식이 생기고 매크로가 줄어들 테니까. 그런데 현실적으로 가능할까는 우리가 조금만 생각해보면 의문 투성이다. 자 그래서 결국 엔씨는 다시 한번 저 매크로 이슈가 생기지 않도록 근본적인 이유를 없애기 위해서 필드에서 일일 키나 획득 제한량을 100만으로 먼저 조정하고 차후 50만으로 조정하고 키나 획득량이 끝나면 아이템도 드랍이 되지 않도록 제한을 하겠다고 이야기 했어. 진심 라이브 방송을 한번 시청자 참여로 해서 실제로 질답을 받는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정말이지 손 번쩍들고 물어 보고 싶어 '왜 엔씨의 잘못된 운영에 대한 결과를 45,000원씩 돈을 내고 플레이하는 우리가 플레이에 제한을 받고 통제를 받아야 하나요? 중국 북한인가요?' 각설하고 앞으로 발생할 문제점들을 봐바 1. 필드 키나 획득량 100만 제한 나머지 키나는 던전 돌고 받으면 되는데, 하루에 던전을 돌수 있는 횟수가 (입장권),(오드에너지)로 제한이 되어있지? 즉, 이제부터 모든 유저들이 하루에 생산 해낼수 있는 키나량은 이제 정확하게 딱 제한량이 정해지게 될거야. 좀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던전으로 통하여 쉽고 재미있게 대량의 키나를 확보하고 그 이후에도 키나가 더 필요할 경우 자유롭게 사냥을 통해서 키나를 수급하던 행위 자체가 이제는 엔씨가 정해놓은 리미트 선으로 딱 제한이 생긴다는 거지. 2. 아이템 드랍 제한 그리고 일일 키나 제한량에 걸리면 이제 아이템 드랍이 되질 않는다. 조율작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무기 하나에 너가 원하는 옵션을 다 띄우려면 30개? 40개의 유일 장비는 갈아 넣어야 될거라는거 다 알거야. 그리고 필드에서 사냥을 하면 이 유일 장비들이 그래도 지금 딱 알맞게 떨어져서 조율작을 하는데 있어서 돈 있는 사람들은 거래소에서 유일 아이템사서 해도 되고 시간 있는 사람은 사냥을 하면서 떨어지는 아이템으로 조율작으로 한번씩 돌릴정도로 되어있어 그런데 이제 이것 또한 제한이 걸린다. 공급에 제한이 걸리니 유일 아이템들의 가격이 오르겠지 여기다가 플러스로 키나의 수급제한도 이제 명확하게 생기니 사람들은 키나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게 될거다. 그런데 말이야 엔씨가 지금 온갖 제한을 거는 상황에서 사실상 제한이 걸리지 않은 키나 수급처가 하나 있다. 큐나로 키나 수급 조율작을 위해 필요한 유일 아이템의 오르는 가격을 키나 수급량의 제한으로 키나가 더 필요한 사람들은 이제 큐나로 키나를 수급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버릴거다. 재미있는 점은 말이야 우리 정말 솔직해지자 매크로들이 애초에 나온 이유는 키나 앵벌이 해서 그걸로 쌀먹할수 있어서 그런거 아니야? 큐나로 팔아버릴수 있어서 아니야? 그럼 어제 워딩 그대로 기본적으로 매크로들을 돌리는 근본적인 이유를 없애려면 큐나로 더이상 키나를 구매할수 없게 하겠습니다. 키나를 더이상 개인간 거래 할 수 없게 하겠습니다. 아이템들을 더이상 개인 거래를 할 수 없게 하고 거래소에서 키나로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면 모든 근본적인 이유가 해결 되는거네? 그런데 엔씨가 지금 저렇게 하나하나씩 유저들에게 제한을 걸면서 통제를 하는 이유? 결국 개버릇 남 못준다고 결국 매몰 시키는거다. 아이온2 사실 게임 잘만들었다고 할수는 없지만 분명 재미있게 만들긴 했어 던전들도 재미있었고 지금은 엔씨 본인들이 스스로 컨텐츠 하나씩 거세시키면서 없애고 있지만 PvP도 재미있었어 그런데 엔씨 본인들의 무능함으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유저들에게 제한을 걸면서 통제를 가하는데 그것에 대한 탈출구가 결국 현실 화폐인 큐나로 연결되는것을 보고 답이 없음을 느꼈다. 반박시 니 말이 다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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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e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