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 자유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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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11 11:40
조회: 4,709
추천: 40
수호성 이대로 괜찮은가 (백범로 유튜브 펌)https://www.youtube.com/watch?v=watOEfwV3Vo 현재 파티플레이시 수호가 제대로만 플레이한다면 나쁘진 않다는점은 알아주셨으면합니다. 1.평캔 사운드가 이상해짐 퍽퍽퍽> 칙칙칙 뭔가 바람빠지는 소리가남 평캔은 되는걸로보이나 사운드가 이상해져서타격감이 상당히 이상해졌음 2.포획이 이상해짐 이동 포획이 되지않음 아마 이동중 포획사용시 위치버그때문에일부로 막은것으로보임 전투속도가 안먹히게 패치됨 포획 > 평캔으로 회랑 포인트,일일던전 수급량이 줄어버림 PVP에서는 아마 모션이 느렸으니 피하기가 쉬워졌을것으로 보임 1,2번 문제로 조작감이 나락을 가버렸음 3. 격앙 수치 너프 공격력증가 40%에서 피해증가 30%수호 자체딜이 낮아짐 다른 캐릭터들의경우 공격력 증가 버킷이 넘치던걸 해결하며비슷한 퍼포먼스가 나오게 패치를함 EX ) 30% 공증 버프 2개를 가진 직업이라 가정시 1개를 피증 20%로 바꾼다면 1.3+1.3 = 1.3X 1.2 1.58 수호의경우 공격력 40%증가 격앙 = 피해증가 30% 격앙으로 바뀜1.4 에서 1.3으로 바뀐거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이 과정에서 수호 자체딜은 낮아진것으로 보임 일반적인 수호 유저들은 너프에 가깝다. 패치이전 공격력 한계선인 5872 공격력 최대 증가량 100프로를 대입을하면 공격력 2,936이상 정도되는 수치가 나오는 직업군들이 공격력 한계선을 뚫었기 때문에 버킷을 옮겨준 작업입니다. 격앙을 제외한 공격력 보정 패시브가 없는 수호의 경우 최소 공격관련된 부위 8돌파 정도는 해야 달성되는 수치입니다. 계산식을 덜어내고 말씀을 드려도다른 클래스들은 공격력 제한이라는 모래주머니를 달고 게임을 했다. 다른 클래스들이 모래주머니를 벗었다. 다른 클래스들에게 해골물이였던 격앙 버프까지 쥐어진다. 상대적인 딜차이는 더 날수밖에 없다. 어그로가 안잡힌다. 이부분을 적대치 보정이라는것으로 잡고있다. 격앙이라는 버프가 안먹히던게 먹히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시 버프는 맞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아진딜을 적대치 수치 보정으로 해결 할려고 합니다. 허나 여기서 문제가 나타납니다.모든 컨텐츠가 딜기여도 기반으로 작동되고 있습니다. ex 정령습격 ,1인 정복클리어 관련 업적 , 어비스 ,필드보스 순위에서 밀리면 보상 갯수가 적어지며 벌리는 어비스포인트 등 모든것들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4. 후면딜의 부재 현재 수호의경우 역할 자체가 탱커 포지션입니다. 어그로를 혼자 감당하며 몬스터와 마주보는것이 기본적인 직업입니다. 상대방과 마주보고 딜을 하며 적의 후방을 아군에게 내어 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여기서의 문제 허나 이게임에는 백어택과 패리라는 시스템이있습니다. 백어택시 대략 20% 증뎀 정면에서 때릴시 패리 30% 정도 데미지가 약해짐또한 후방피해 관련 옵션을 사용하지 못한다. 버킷하나를 남들보다 덜 써야됩니다. 위 상황을 종합적으로 설명하자면 다른직업보다 약한 직업이 정면에서 더 약하게 때린다 라는 말이 됩니다. 최소한 탱커 역할군의 경우 정면과 후방의 데미지 판정을 바꿔줘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게 힘들다고한다면 현재 사용가치가 떨어지는 패시브들을 리메이크해서정면딜 보정을 해주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표적인 정령 습격의 경우수호성이 어그로대상일 확률이 거진 100% 가까우며데미지 순위에 따른 차등보상이 지급되기 때문에순위에 밀리지 않게 계속 뒤를 때리면서 머리를 돌려야 순위 방어하는 기이한 구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5. 데미지기반 피흡위에 말씀드렸다싶이 현재 수호는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데미지가 낮게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현재 대부분 데미지기반 7% 피흡 으로 인해 받는치유량 관련해서 무언가 버프가 없다면오히려 살성보다 hps가 낮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6. 그로기 피해량위의 모든 상황을 다 이해하고 버퍼느낌의 탱커 라고 한다면 최소한 그로기피해는 남들보다 높아야 되지않나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pvp와 전혀 상관이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섬멸,심판,각종스티그마에 그로기 피해가 없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7.도발 스티그마 도발스티그마가 적대치가 낮아서 안쓴다고 생각하십니까? 스티그마 구성이 5레벨 10레벨 15레벨 20레벨을찍어도 pve에 도움이 되는 능력도 아닙니다. 더욱이 그로기 피해조차 달려 있지 않습니다. 스티그마 = 궁극기 개념으로 받아 드려지는 아이온에서내 데미지가 낮아서 도발 스티그마까지 써야되는 상황 데미지적으로 문제가되는상황이고고작 2만의 그로기 수치를 보정해줍니다. 평캔 3번정도 수치입니다.데미지가 약해서 넘어간 어그로를아무것도 메리트 없는 깡통 스티그마를 찍어가면서까지 어그로를 잡아야 된다면문제가 심각하게 있다고생각합니다. 와우의 경우 도발 인계를 통해 특정패턴을 파훼한다던가 하는 기믹들이있습니다. 도발 스티그마 재설계를 고려 해봐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8.패시브 문제 모욕의 포효50% 적대치 증가 상당히좋은옵션입니다. 허나 5초에한번 데미지를 넣을수있고 심지어 막기라는 옵션을 활용해야됩니다. 수호를 하시는분들은 알고있지만 현게임에서 격앙, 맹타를 사용하기위해보호의 방패까지 사용해서 10초 견적을 맞추고 있습니다. 리스크대비 리턴이 너무 적은 수치가 달려있다고 생각이됩니다. 단죄의가호 스킬포인트 1당 단 12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더욱이 1초에 50% 확률로 랜덤적으로 들어갑니다. 차라리 조율 확률이 더 높은 공격력 옵션 한줄 더 다는게 나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게임전반적으로 플렛 데미지가 달려있는 스킬들이 효율이 떨어집니다. 문제가 있다고생각합니다. 고통차단맞으면 3초동안 스택이 쌓이고 10대를 맞아야 피해내성이 생깁니다.3초에 한번 10대를 맞을수있는 컨텐츠가 있는지 생각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초월 10단의경우 보스,쫄 몬스터 상관없이 맞게된다면피통의 1/3 정도가 날라가게 됩니다.) 마치며 게임 초창기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현재는 작은 힘에 큰 책임이 따르는 역할군을 보입니다. 이미 많은 수호 유저들이 파티에서 추방 당하고다른직업으로 갈아타던지 정리하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수호 인식 나락을 찍고있습니다. 데미지를 보정해주던 버퍼 역할로 만들던 그로기든 뭐든 빠른 시일내에 해결 해줘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P
313,444
(13%)
/ 335,001
자기소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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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르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