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700검성을 키우고있는 그럭저럭 재밌게 즐기고 있는 유저로써 개인적인 생각을 남긴다. 

솔직히 얘기하자면 끝도없이 너무 많은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이 있기에 벌써부터 피곤하다.
( 매크로와 밸런스 얘기는 추후 서술하고 게임적인 부분부터 얘기하겠음)

1. 던전 재입장 기능 - 이거 던전돌때마다 파티깨고 새로 초대해야하는거 개불편한데 왜 안넣어줌?
2. 랜더링 기능 - 나는 맞고있는데 몇미터 앞 적도 보이지않음 적이 보이면 나는 이미 다굴빵 맞고있음
3. 캐릭터삭제 기능 - 7일후 삭제도 캐릭칸차지하고있어 짜증나는데 레벨 10까지 올려야되는건 누구머리에서
                             나온 생각임? 10렙까지 올리는데도 최소 20분이상 소요됨
4. 3중수수료 문제 - 키나->큐나 교환하려면 키나상자제작,교환소등록,큐나수령시수수료
                              뭔 수수료를 3번을 떼가서 20~30%넘게 세금내야됨
5. 원정,초월 입장권 문제 - 보통 주말이나 시간남을때 1~2시간 돌리면 거의 올인남
                                     장비 및 재화 파밍을 즐기는 유저는 그다음 할게없음
6. pvp관련 - 뭐 어포 제한은 40만통합 고려한다했으니 그렇다치고
                   시공<<컨텐츠가 참 아이덴티티인 아이온2 게임인데
                    pvp on/off 기능 이게 맞나싶음
                     이 여파로 매크로는 더 안전하게 매크로 채집 및 영혼작 유일템 사냥을 쌀먹해왔음
                      (물론 이것때문만은 아니겠지만)
                   on/off 기능 생긴게 애초에 pvp 싫어하는데 내실은 쌓아야하니 울며겨자먹기로 시공을 가야했고
                    시공을 가는것조차 운빨+ 인원제한으로 못들어가고
                   들어가도 대기중인 마족한테 바로 끔살당하여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지는상황으로 생긴건데
                 해결책은 여러종류가 있는데 극단전인 on/off 기능으로 할필요가 있었나싶음

               1. 그냥 시공 내실컨텐츠 관련을 본토에 다 몰아넣으면됨
               2. 지금처럼 시공인원확대와  시공리스폰 시간감소 유지를 하며 시공넘어간이후
                      모든 유저 3분~5분 무적버프 생성 (3~5분동안 도망가고 키스크 설치하러 도망가면됨)
               3. 시공에서 얻을수있는 내실을 pvp에만 영향되는걸로만 구성하면됨
                     (그럼 pve때문에 억지로  시공가는 pve유저는 굳이 안가도되겠끔 하면됨)

               * 개인적으로 시공 pvp는 살리는게 맞다고보며 on/off 기능도입은 이도 저도아닌 ㅈ망겜으로 가는
                 지름길이었고 너무 섣부른 판단이었다고 생각( 다른 대책방안도 많은데 왜 저런 선택을 했는지..)

7. 사냥관련 컨텐츠 및 보스 직업간 형펑성 불균등
   - 먼저 이 아이온2는 원거리 직업과 근거리 직업간의 컨첸츠 참여에 피로도 소모 요소차이가 너무큼
     단순히 펫작업,닥사,심지어 현재 + 루드라 보스 패턴까지
    근거리 직업들에게 패널티적 요소가 너무많음 ( 그리고 그차이가 미미한정도가아니라 생각보다 매우큼)
     궁성이 제자리에서 몹만 평타로 때려잡고있어도 근거리애들 달려가는동안 이미 싹쓸이함(사명퀘 등등)
   근데 이번 크리스마스 이벤트에도 사냥요소가 들어가서 직업간 피로도차이는 더 극대화됨

  근거리는 근거리로써의 이점과 단점 원거리는 원거리로써의 이점과 단점을 어느정도는 밸런스맞추는게 좋다고봄

8. UI 가시성 업데이트
   진짜 나는 제일 아쉬운게 왜 크로스플랫폼으로 만들었을까 생각이듬
   아이온1을 재밌게 즐겼던 유저로써 그냥 정통pc게임으로 내도 되지않았을까 하는데
   중간중간 모바일게임적 UI나 연출장면 이런거 나올때마다 너무 아쉬운 생각이듬
   모바일 게임을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뭔가 더 전문적이고 고퀄리티의 pc게임을 나는 선호하는편이라 그런듯

9. 창고 아이템
   키나,패스주화,슈고페스타 등등 각종 재화,및 격돌의 룬 등등
   쓸데없이 템칸차지하는거 왤케 많음? 하..

10. 거래소 시스템
   이것도 참 문제가 많다
   일단 구매할때 낱개구매는 왜 안되게 해놓은거임 (개불편함)
   작업장 채집 매크로들 기본 100~200개씩부터 팔고
   1개 가격은 100개묶음 가격에 1.5배이상 형성됨
  나는 지금까지 다른게임들 하면서 거래소에서 낱개 구매안되는거 처음봤음

  통합거래소 세율 20% - ㅎㅎ... 

11.  뻥투력관련 전투력 수치
   지금 던전입장 기준이 아이템레벨로 형성된다
- 높은 던전을 가고싶어 템레벨이 강요되는데 여기서 일단 템렙부터 올리자 마인드가 다들강함
 물론 인포를 통해 영혼각인 및 내실을 어느정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매우 피로도가 높음
 왜피로도가 높냐면 템레벨에 포함되지않는캐릭의 강함에 영향을 주는요소가 너무나도 많음
( 만신전, 영혼각인, 마석, 스킬레벨, 스티그마레벨, 펫내실 등등)

체감상 전투력 2300이 뻥투력 2600보다 센경우도 허다할거임  
그 gqp이 전투력 200~400 까지도 날수있다고생각함
좀더 뻥투력이 아닌 실전딜에 가까운 수치를 확인할수있는 새로운 지표가 생겼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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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도 아직도 얘기하고싶은게 너무나도 많지만 여기까지 하겠음
그리고 이벤트랍시고 큰잘못하고 사과보상이든
오드에너지 40 1개, 부활석 3개 이런거 주는거에 왤케 큰생색내는거
이거 뭐 엄청난 보상인가

출석체크 보상에 오드에너지 10 1개 들어있는것도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뭔가 이벤트든 보상이든 그래도 구미가 당기고 목표의식이 생기게끔 해야지
개 쥐똥꼬리만큼 줘도 욕먹는정도의 구성은 왜하는건지 ( 이건 내가 욕심이 많은건가요 )ㅋㅋㅋㅋ
전혀 목표의식이 안생기고 기분도 좋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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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온2를 재밌게 즐기고 있는유저로써 아쉬워서 이렇게 글 남겨봅니다

모든 여러분의 다양한 생각 존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