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2 제작은 확률 시스템인데, 정작 게임사는 성공/실패 확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제작은 무료가 아니다

겉으로는 “재료만 있으면 제작 가능”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 재료 파밍 시간 = 너무 오래 걸림

  • 결국 거래소에서 골드로 재료 구매

  • 그런데 골드도 구하기 너무 어려움

  • 그래서 유저들은 현금 → 유료 재화 → 골드박스 구매 → 재료 구매
    이 구조로 갈 수밖에 없음

즉,

결과적으로 제작은 현금이 들어가는 확률형 콘텐츠가 맞다.


제작 실패하면 재료(=돈)가 사라짐

성공/실패가 있는 확률 시스템인데,
실패하면 투자한 재료(사실상 현실 돈 가치)가 소멸됨.

정확한 확률도 없이 돈이 날아간다는 뜻.


 그런데 확률을 공개하지 않음

강화·가챠는 확률을 공개하면서
정작 제작 확률은 게임 내 어디에도 공개되어 있지 않음.

이건 매우 심각한 문제다.


 한국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사실상 의무’

2024년 이후 기준:

  • 유료 재화가 개입된 확률형 시스템

  • 실패 시 재산적 손해 발생

  • 유저가 사실상 과금을 강제당하는 구조

확률 공개 대상이다.

아이온2 제작은 여기에 100% 해당한다.


결론

아이온2 제작 시스템은

  • 과금이 사실상 필수로 연결되고

  • 확률 기반 결과가 나오며

  • 실패 시 금전적 손실이 발생하는데

  • 확률은 공개하지 않는다.

이건 “애매한 수준”이 아니라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