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 자유 게시판
|
2025-12-15 16:50
조회: 3,019
추천: 12
아이온2가 성공하기 힘든 이유우선 나는 MMORPG를 정말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아이온2가 계속 쭉 잘 되었으면 하는 사람임.
블.소. 시절 권사로 무한의탑 수백번 파밍부터 로.아. 1680 6캐릭 등(3~4년에 걸쳐서) 중소과금 정도 하는 라이트~중간 유저층임. 아이온2가 왜 성공하기 힘든지 3가지를 말하겠음. 1. 헤비유저들을 잡을 컨텐츠 부족 요새 MMORPG 하면서 그 해당 게임을 하는 인터넷방송 BJ들을 안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임. 근데 내가 아이온2 출시일부터 지금까지 매일 4~5명 이상의 아이온2 방송을 하는 BJ들을 봐본 결과, 이제 루드라 빼고는 더 이상 할 게 별로 없다고 함. 다들 아시겠지만 방송인들은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 그 이상까지 쓰는 헤비유저가 많음. 이런 사람들이 전투력 3400, 그 이상 찍고나니 이제 할 게 없다고 하면 헤비유저들을 잡을 컨텐츠가 부족한 거임. 루드라는 아주 조금만 트라이할 수 있게 해놨고 어나더레벨이라고 하면 이 사람들은 다음 제대로 된 레이드나 컨텐츠가 나오기 전까지는 더 이상 할 게 없음. 인벤이나 커뮤니티 보면 직장인들이 "현생 사세요, 현생 열심히 살면 아이온2 할 거 넘쳐나요" 이러는데 난 헤비유저들을 말하는 것임. 파급력 큰 게임일수록 헤비유저들, 방송인들이 많고 시청자수도 잘 나오며 그게 무게감 있게 롱런하는 게임이 된다는 것도 아실 거임. 그러면 헤비유저말고 라이트유저들을 위해서는 잘 돼있느냐? 2. 라이트유저들을 위한 싱글모드 컨텐츠 부족 옆동네 전씨 디렉터가 한 말이 있음. "저희는 앞으로도 싱글모드 관련 계속 꾸준히 업데이트 할 것이다". 실제로도 이렇게 가고 있고 싱글 상점들도 업데이트 하고 있음. 내가 말하는 건 단순히 인게임 내에서 회랑이나 다른 컨텐츠처럼 "혼자 돌 수 있는 게 있잖아?" 이걸 말하는 게 아님. 라이트유저나 싱글모드를 파티플보다 더 좋아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메인성장트리를 파티플 안하고도 싱글모드 플레이 위주로 해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부재하다는 것임. 그럼 누가 파티플을 하냐? => 파티플 할 때보다 싱글모드의 그 효율과 보상을 파티플보다 훨씬 나쁘게 만들면 됨. 그러면 일반유저들은 파티플 할 것이고, 난 파티플 싫고 나 혼자서 퇴근하고 소소하게 두세시간씩 혼자 하고 싶은 사람들은 그 비효율을 감수하고서라도 싱글 하는 거임. 예를 들어 불신정복 늘무 먹으려고 사람들 엄청 돌지 않음? 캐릭터 메인 성장에 직결되는 이런 늘무를 싱글모드에서도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임. 대신에 확률은 0.1% 이 정도 1000판에 한 판 나올 정도로 극악의 확률로. 1000판 돌면 무기 한 개 준다는 천장 시스템 만들 수도 있고. 이렇게 싱글모드 등 라이트유저들이 혼자서 소소하게 즐기며 메인성장을 할 수 있는 컨텐츠가 없으니 싱글 선호하는 라이트유저들도 잡지 못할 거임. 3. 부캐 키우기가 너무나도 어렵고 비효율적 메.플.도 그렇고 로.아.도 그렇고 유니온, 원정대처럼 부캐릭을 키우며 본캐도 같이 세지고, 또 하루에 할 것이 많지 않더라도 부캐들까지 같이 돌리면 100의 컨텐츠가 있으면 3캐릭 키우는 사람은 300의 컨텐츠를 할 수 있음. 그런데 아이온2는 부캐들 키우는 것을 너무 비효율화 해놨음. 주신의흔적(깃털), 외형(유료제외), 펫작은 서버공유해준다고 하길래 오 부캐들도 권장하려는 건가 싶었는데 내가 주신의흔적 깃털 다 모아서 나머지 강화석으로 전부 바꿔보니 "서버제한"으로 1개 서버당 1개 캐릭터만 강화석 다 바꾸면 수량 끝임. 봉던, 시공봉던, 지역퀘 등 부캐 키울 사람은 참으며 할 수 있음 즐기면서 할 수도 있고. 그런데 이 게임은 커스터마이징부터 내가 본캐에 한 커마를 내 계정의 그것도 같은 서버의 내 부캐릭에게 옮기지도 못 한다는 것에서 아 진짜 그냥 캐릭 1개만 키우라는 거구나란 느낌을 강하게 받았음. 컨텐츠란 게 아무리 빨리 만들어도 결국 소모될텐데 사람들이 각각 본캐 1개씩만 키워봤자 더 이상 나중에는 할 게 없어지고 롱런하기 힘들게 되는 거임. 그보다는 방향을, 모든 내실을 서버당으로 하면서 내실의 컨텐츠를 풍부하게 확장하면서 부캐 키우면서도 전체 유니온, 원정대 체급 올릴 수 있는 방향으로 한다면 플탐도 더 늘어나고 컨텐츠 소모 속도 문제도 상당 부분 해결될 거임. 근데 그런 게 없음. 4. 맺으며. 두서 없이 써서 죄송함. 근데 난 아이온2가 정말 성공해서 쭉 계속 오래 갔으면 좋겠고 룩덕이라 거의 전캐릭 시스룩 사주고 용펫 리본날개 등 캐시외형에만 1달 동안 80 정도 질렀음. 그런데 블.소.나 로.아.를 오래 해온 내가 보기에는 이제 슬슬 오픈빨 끝나갈 때쯤 되었고 중장기적, 장기적으로 롱런하며 성공하기에는 힘든 점들이 보여서 써봤음. 내가 전문가가 아니고 그냥 MMORPG 즐기는 평범한 직장인이기 때문에 반박시 님 말이 맞음. 이상 마침.
EXP
201
(1%)
/ 301
|
절대미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