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4차 CBT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최근들어 인벤에 찾아 오시는 분들 늘어나고 아키를 깊게 접하지 못했던분들을 위해

또한 자주하는 질문들과 아키의 핵심적인 것들의 팁을 써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 노하우 들은 모두 이전 CBT 기준으로 4차 CBT에서는 변경될수 있으니 사전 정보로만 접해주시기 바랍니다.

 

 

■노동력

 

노동력을 정확히 모르거나 타게임의 피로도 정도로 생각하고 부정적인 요소로만 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나는 제작 장인이 되고 싶은데 노동력때문에 할수가 없다.'라고 하는 분들이 꽤 많지요.

 

노동력은 단순히보면 제한이지만 살펴보면 이것또한 선택의 연속이고 재미를 유발하는 컨텐츠 임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노동력의 특징

 일정시간 마다 노동력이 회복 됩니다.

 노동력을 사용할경우 노동력 양과 레벨에 비례한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타인의 제작물에 사용 할수 있으며 설정된 임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노동력을 사용하면 해당 분야의숙련도가 상승합니다.

 노동력은 계정의 캐릭터들이 공유하며 여러 캐릭을 만든다고해서 추가 노동력을 얻을수는 없습니다(4차 CBT 예정)  

 ※4차 CBT에서는 3차CBT와 다르게 노동력의 절대수치가 100이아닌 높은 숫자를 가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복량과 사용량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숙련도와 노동력

 노동을 통해 올릴수 있습니다.

 숙련도가 0이어도 못하는 일은 없고 숙련도가 가득찼다고 새로만들수있는 물건은 없습니다.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생산활동에 필요한 노동력이 줄어들고 노동시간이 감소하며 결과물이 바뀔수 있습니다.

 

 

<3차 CBT의 숙련도>

 

생산과 노동력

 생산활동에는 재료와 망치가 필요합니다.

 각 품목마다 필요한 고유 망치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망치질 한번에 필요한 노동력은 각 캐릭터의 숙련도에 따라 결정 됩니다.

 재료를 넣어두고 망치당 임금을 설정하면 자신이나 타인이 망치질 횟수만큼 임금을 받아갑니다.

 자신은 망치질 한번 안하고 재료와 임금만 제공해도 아이템을 만들수 있습니다.

 

 

 

⊙ 플레이 팁

 

노동력은 제한되어 있지만 숙련도를 올릴수록 필요 노동력이 감소합니다.

여러가지의 숙련도를 한꺼번에 올릴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생산활동에 관심이 없다면 그냥 편한대로 마구 사용해도 좋지만

관심이 있다면 한가지 숙련도에만 노동력을 사용하는것이 특별한 캐릭이 되는 지름길 입니다.

 

 

풀이보여서 풀을캐고

나무가보여서 나무를베고

돌이보여서 돌을캐고

옷감을 줏어서 가공해보고

배만드는 관경이 보여 배로 만들어보고...

모두 숙련도가 상승하지만 한가지에 집중되지 못하고 여러분야에 걸쳐 낮은 수준의 숙련도가 형성됩니다.

따라서 같은 행동을 하는데에도 필요 노동력은 거의 줄지 않습니다.

 

반면에 집짓기에 달인이 되겠다고 계획했다면 주변에 탐스러운 광석과 나무가 있어도 모두 지나칩니다.

필요한 장비를 만들어야하면 재료와 임금만 준비해서 타인에게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그렇게 모으고 모은 노동력을 주거구역에서 자신의 집을 짓거나 타인의 건축을 도와 주는데 쏟도록 합니다.

채집활동처럼 아이템을 획득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절한 노동력에대한 임금은 받을수 있게됩니다.

건축에만 노동력을 투여한 결과 타인에 비해 건축숙련도는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숙련도가 높아짐으로인해 건축활동시에 같은 노동력으로도 더많은 망치질을 할수있게 됩니다.

 

 

 

예를들어 최대 노동력 1000을 갖는다고 가정 했을때

 

건축망치질이 숙련도 0기준으로 한번에 10이라면 총 100번의 망치질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높아 필요 노동력이 5가 되었다면 같은 노동력으로 200번의 망치질을하고 임금을 챙길수 있게 됩니다.

반면에 그동안 노동력을 여기저기 사용한사람은 낮은 숙련도로 필요 노동력이 9로 예를들면 111번 망치질을 하게 됩니다.

 

 

채광 숙련도 0기준으로 한번캐는데 5가 필요하다면 총 200개이 암석을 캘수 있습니다.

채광 숙련이 높아 채광에 필요노동력이 2라면 총 500개를 캘수 있게되고

노동력을 골고루 투자해 필요노동력이 4로감소되었다면 250개를 캘수 있게 됩니다.

 

 

 

※노동력을 한곳에만 투자하겠다고 가득차있는상태에서도 사용을 안하는것은 노동력을 완전히 낭비하는것과 같습니다.

해당 숙련도를 올릴수 없는상황에서 노동력이 가득 차있다면 주변에 있는 나무라도 베서 소모하시기 바랍니다.

 

숙련도의 가지수는 많이 있습니다.

한가지 길을 파면 그에 따른 보답이 있습니다.

돈과 재료만 있다면 모든 생산 만숙련을 달성하는 누구나 장인이 되는 시스템이 아닌

돈과 재료가 있더라도 노동력이라는 제한된 자원으로 투자정도에따라 계획을 잘세운 사람만이 장인이 되는 아키에이지에서

장인이 되는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현명한 노동력 사용으로 먼저 올릴 숙련도를 정하고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이득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로지 생산만 하시는 분을 위한 팁

 

사냥도 싫고 싸움도 싫고 cbt내내 오픈이후에도 계속해서 생산만 하실분을 위한 팁 입니다.

 

생산에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재료는 대부분 사냥과 채집을 통해 얻게되는데 전투를 하지않는다면 채집 활동도 제한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전투를 하지 않고 재료를 수급 하는방법은 타유저에게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타유저가 자선사없가도 그냥 줄리가 없습니다. 돈을 줘야지요

돈은 그냥 생기는게아니라 또 전투를 통해 얻어야합니다.

 

그래서 결국 전투를해야한다?

그렇다면 이건 팁도 아니지요

 

사냥도 안하면서 돈버는 방법은 가구의 제작입니다.

 

 

<목공 - 가구 - 하얀 모자 소녀 인형 제작 법>

 

가구제작에는 필요 노동력 소모가 0 입니다.

재료 아이템은 상점에서 판매하고 8실버 60코퍼보다 쌉니다.

 

 

돈을 위해 무한사냥을 하듯이

돈을위해 무한 인형 눈붙이기 제작이 가능합니다.

 

※3차CBT의 정보로 차후 버전에서는 노동력이 필요하거나 재료값이 비싸질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퀘스트

 

 

퀘스트의 종류

 

 

메인 퀘스트

 종족별 스토리가 담겨 있으며 한번 끊기면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기 전까지 더이상 열리지 않습니다.

 

일반 퀘스트

 대부분 지역기반으로 형성되며 각 마을마다 독립적으로 수행이 됩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연계 퀘스트로 순차 진행을 해야하지만

 중도 포기하고 다음 마을로가도 문제없이 퀘스트를 수행할수 있습니다.

 

모험 퀘스트

 아이템으로 시작하거나 힌트만 적혀있는 아이템을보고 찾아가던가 지형지물이나 특이한 오브젝트에서 힌트를 얻어 시작합니다.

 연계퀘스트가 많지만 많은 지역을 오가지는 않는 단발성이며 찾는 사람도 매우적어 알수없는 퀘스트들 입니다.

 보상은 가구등의 장난감 류가 많습니다. 보상보다는 정말 모험을 좋아서 하는분들에게 추천 합니다.

 

 

퀘스트 수행 요령

 

 아키에이지의 퀘스트는 친절 합니다.

 

 아키에이지의 퀘스트 일람은 불친절 합니다.

 퀘스트 일람만 봐서는 뭘 어디서 해야하는지 감을 못잡기 일수이고 전채 채팅창에 'xx 어디서 해요?' 라고 묻는 사람이 많습니다. 알고보면 바로 옆에 있는데도 말이지요.

 

 퀘스트는 친절한데도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는

 유저가 NPC에게 불친절 하기 때문 입니다.

 타게임에서 하듯이 물음표와 느낌표가 있으면 일단 없애고 보는 습관 때문입니다.

 그렇게 NPC들의 친절한 설명을 '...'으로 막아버리고 불친절한 일람을 보면서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황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 됩니다.

 

 퀘스트를 수락하거나 완료한후 NPC가 하는말을 친절하게 들어 줍시다.

 NPC에게 친절을 배풀면 NPC도 친절하게 퀘스트의 수행위치와 수행방법을 세세하게 가르쳐 줍니다. 몸짓까지 섞어서요.

 

 NPC와 대화를 하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속도나 전체 채팅창에 질문을 해서 해답을 얻고 진행하는 속도는 비슷합니다.

 스트레스 받으며 퀘스트가 왜 이런지 묻기 보다는 각종 패러디와 센스가 넘치는 NPC와의 대화를 추천 합니다.

 

 

 

■ P K

 

pk는 먼저 국가라는 요소를 먼저 따집니다.
플레이어가 서로 다른 국가일 경우에는 그냥 몹잡듯이 잡을수 있습니다.

 

⊙ 국가

 

기본적으로 하리하라와 누이아가 존재합니다.

이 두 진영은 RvR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유저세력인 원정대는 원대륙에 영지를 점령하고 성을 세울수 있습니다.

영지를 소유한 원정대는 기존 국가에 독립을 선포하고 하나의 국가를 세울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국가에는 종족에 구애받지않고 원정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원대륙의 여러 원정대들은 Free For All의 상태이며 다른 국가의 유저를 죽이는것은 범죄행위가 아닙니다.

독립 선포후에는 자신의 진영을 제외하고 누구에게나 공격을받을수 있기때문에 유의 해야합니다.

 

※범죄점수가 3천이상이되면  누이아나 하리하라에서 추방당해 해적진영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아무런 진영이 없는것과 같습니다.

  즉, 누구를 죽이더라도 더이상 범죄행위가아니고 자신을 제외한 모든유저도 자신을 죽여도 범죄행위가 아니게 됩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서로 같은 국가라면
피케이모드를 켜야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피케이모드를 켜고 같은 국가의 유저를 공격하면
공격할때마다 일정확률로 작은 핏자국을 드랍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죽였을 경우에는 100% 큰 핏자국이 나옵니다.
이때 반격하는사람도 상대를 공격하면 똑같은 확률로 핏자국이 생깁니다.

 

사람을 죽였을시 아이템드랍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별도의 이득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큰 핏자국의 발생으로 범지점수가 빠르게 쌓일수 있을 뿐입니다.


해당 핏자국은 가해자와 가해자의 파티원을 제외하고 루팅을 할수있으며

루팅후 바로 사라지지않고 일정시간 남아 있으며 다른캐릭터로 중복루팅 중복신고도 가능합니다.

목격자가 많은곳에서의 범죄는 빠르게 범죄점수를 쌓게되는 방법이 됩니다.

또한 사람죽여놓고 다른캐릭으로 피를먹어 완전범죄를 만드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범죄점수가 100점이 되면 재판에 나오라고합니다.
재판에 자진 출두해도되고 무시하고 안가셔도됩니다.
다만 무시할 경우에는 수배범이되어 일반유저들이 수배범을 잡아 대려갈수있습니다.

재판이 열리고 유죄판정을 받으면 감옥에 일정시간 갇히게되고 아무스킬을 못쓰는 디버프를 받게됩니다.

감옥은 특정방법으로 탈옥을할수있지만 디버프는풀리지 않습니다

 

 

■ 탈것

 

탈것은 2~3레벨에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얻게 됩니다.

마굿간에서 더빠른 탈것을 팔기도하고 탈것의 방어력이나 속도증가등의 추가기능을 달아주는 마구도 팝니다.

 

 

⊙ 탈것의 성장

 

 

전투시에 탈것이 근처에 존재 한다면 경험치를 받습니다.

이 경험치는 캐릭터의 경험치를 나눠주는것이아닌 온전한 보너스 경험치입니다.

 

하지만 체력이 낮아 쉽게 죽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사랑의 부활은 시전은 되지만 일어서지 않습니다.

 

탈것의 레벨이 상승하면 스탯이 증가하고 스킬이 추가 됩니다.

 

첫 구입시 5레벨에 스킬 2개를 기본으로 갖고 시작하며

6, 8, 10레벨에 새로운 스킬을 하나씩 자동으로 획득 합니다.

 

 

 

탈것의 종류와 특성

 

야타

 

 이속이 120%로 빠르고 가방칸도 다른 탈것보다 많지만 추가로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1인용 으로 타 유저를 태울수 없습니다.

 

 

기본이속 100%(비싼건 120%) 가방칸 2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대 2인 탑승이 가능합니다.

 

 뒷발차기 - 후방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넘어뜨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기 - 좌우로 무기를휘둘러 공격하고 일정확률로 넘어뜨리기도 합니다.
 활공격 - 타게팅된 대상에게 활을쏩니다. 6초쿨
 돌파 - 빠르게 달리면서 대상을 밀치며 넘어트립니다.
 난사 - 전방의 대상에게 활을쏴서 광역 피해

눈사자

 

기본이속 100%(비싼건 120%) 가방칸 2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대 2인 탑승이 가능합니다.

 

물어뜯기 - 전방의 대상에게 데미지와 출혈 효과를 줍니다.
베기 - 좌우로 무기를휘둘러 공격하고 일정확률로 넘어뜨리기도 합니다.
활공격 - 타게팅된 대상에게 활을쏩니다. 6초쿨

빠르게 달리기 - 약 10초동안 60%더 빠르게 달립니다.
난사 - 전방의 대상에게 활을쏴서 광역 피해

 

 

⊙ 플레이 팁

 

아키에이지는 후판정 내지는 후판정에 매우 근접한 시스템으로

타게팅 스킬이 아닌 지향성 스킬들은 그때 그때 방향과 거리를 맞춰야 판정이 생깁니다.

 

따라서 우베기후 좌베기를 하는 베기 스킬을 사용하고 말의 방향을 적절하게 돌리면 2번모두 공격 성공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피격자 입장에서는 보고 피하시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지향성 스킬들로는 격투의 바람가르기등이 존재하며 역시 보고 피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움직일수 있다면 말이지요.

 

 

 탈것은 종족에 구애받지않고 여러마리를 준비할수 있습니다만 소환은 한번에 한마리만 가능합니다.

 

 탈것이 죽는 경우를 대비해 추가로 준비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건차기

 

물건차기는 공통 스킬로 모든 캐릭터가 갖고 시작합니다.

 

물건차기는 평소에 한자리수 데미지를 입히는 쓸모없는 스킬이지만

넘어진 대상에게는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약간의 시전시간이 있고 쿨타임과 활력소모가 없어

넘이뜨리는 효과는 갖고 있지만 넘어진 상대에게 연쇄효과 스킬이 없는 캐릭터 조합이라면

사냥시에 매우큰 도움을 줍니다.

 

 

 

⊙ 플레이 팁

 

상대를 넘어뜨리면 보통의 경우 뒤로 밀려납니다.

내리막 길인 경우에는 굴러서 더 멀리가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거리가 벌어지면 물건차기를 하러 가는 도중에 대상이 일어나버리고 한자리수 데미지를 구경하게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경우에는 아키에이지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멀어지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 할수 있습니다.

 

경사를 이용해 항상 밑에서 넘어 뜨리기- 대상이 넘어진후 굴러서 가까이 오게 됩니다.

돌이나 나무 벽등의 지형지물을 대상의 뒤에 위치시키고 넘어 뜨리기

경사도없고 지형지물도 없을때에는 주변 몬스터의 시체를 지형지물로 사용 가능

시체도 없을 경우 탈것을 벽으로 이용

 

경사도없고 지형지물도없고 몹시체도 없고 말도 이미 죽어서 이용 불가능한상황이면

그냥 대충 쓰거나 좋은 방법 제보 바랍니다.

 

 

 

 

조금전 4차CBT 테스터 발표와 클라이언트 다운로드가 시작되었네요

이제 정말 4차 CBT 시작입니다.

CBT치고는 꽤 긴 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다면 언제라도 댓글이나 질문 답변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이것으로 3차 CBT노하우 모음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