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 | 자유의지

2020-08-21 17:5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요즘 급격히 악화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개발실은 이번 주부터 다시 재택 근무 체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준비에는 위험하지 않는 수준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무탈하시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9월 3일에 업데이트되는 여러 콘텐츠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주요 업데이트는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 그들의 이야기로 구성된 연대기 퀘스트이지만, 각종 편의성 업데이트와 원대륙 주거 지역 확장 등 여러분께서 많이 기다리고 계신 내용도 있습니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의 양이 꽤 많은데다 최근 상황들로 인해 개발된 내용이 온전히 다 업데이트될 수 있을지 판단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오늘 안내할 콘텐츠는 대부분 개발이 완료되었으나 테스트 기간에 발견되는 문제가 있거나 업데이트 날까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내용이 연기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는 아키에이지에서 가장 유명하면서도 여러분께 친숙한 레이드 보스일 것입니다. 그만큼 그들의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고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 두 명의 보스가 더욱 강해지는 것과 더불어 그들의 이야기가 연대기 퀘스트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그림) 모르페우스의 새로운 모습

과거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가 고요한 바다로 출정했을 때 다후타 여신의 질투로 배는 완파되었고 결국 랑그레이는 바다 깊숙한 곳에 수장되고 말았습니다. 몇 안되는 부하와 겨우 으르렁거리는 섬에 도착한 모르페우스는 연인의 죽음에 대한 충격으로 폐인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후타 여신의 속삭임을 듣게 되었고, 만 명의 피를 바친다면 랑그레이를 살려주겠다는 목소리였습니다. 

결국 모르페우스는 으르렁거리는 섬의 무법자들을 모두 제압하고 고요한 바다를 오가는 사람을 죽이고 자신에게 도전할 사람을 찾는다며 양쪽 연합에 공표했습니다. 드워프 화물선에서 약탈한 자동 대포와 함께 살육에 미친 모르페우스는 서서히 광기에 사로잡혀 마침내 더욱 강력한 능력으로 여러분 앞에 나타나게 됩니다.

더욱 강력해지는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를 처치하면 한 단계 높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상속자께서 예상하시는 것처럼 맹세와 비탄 아이템을 3단계로 각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 모르페우스와 랑그레이의 새로운 보상 정보
 

 ■ 연대기 퀘스트

1. 바다에 흐르는 광기

바다에 흐르는 광기 이야기는 으르렁거리는 섬의 무법자 모르페우스의 이야기입니다. 상속자는 모르페우스의 만행 때문에 각 연합의 요청으로 모르페우스의 과거부터 다시 조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가 실력도 뛰어나지만 사용하는 자동 대포와 특수한 무기로 인해 그를 정벌하러 간 수많은 고수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말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림) 광기에 물든 모르페우스

하지만 그의 이야기를 알아가면서 그가 짊어진 것이 무엇인지, 연인 랑그레이와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의 광기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업데이트 후 퀘스트를 통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2. 뼈의 기억

뼈의 기억 이야기는 뼈의 땅에서 일어난 의문의 지진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지진을 시작으로 발생한 여러 이상 현상은 잊혔던 고대의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글과 기억으로 남아있는 고대의 이야기는 뼈의 땅 주민과 고고학자, 그리고 용와 누온의 전쟁을 기억하는 에키혼들과 함께 흘러가게 됩니다. 과거 누온과 용의 전쟁이 끝나고 남겨진 비밀은 무엇일지, 뼈의 땅 곳곳에 남겨진 용의 흔적과 함께 남겨진 과거의 기억을 이번 연대기를 통해 엿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뼈의 기억이 진행되는 뼈의 땅


 ■ 원대륙 주거 지역

1. 주거 지역 추가

고래 노래만, 바다의 촛대, 태양의 들녘, 심연의 입구에 새로운 주거 지역이 추가되며, 해당 지역에는 일부 지형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바다의 촛대 주거 지역

이번에 추가되는 원대륙 주거 지역은 통합 경매군 서버 기준 9월 6일 21시에 건축이 가능한 상태로 변경됩니다. 단, 정원1,2 서버에는 이번에 주거 지역과 관련된 콘텐츠는 제한되며 오픈 시기는 차후 공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2. 전진 기지

누이아, 하리하라 대륙의 주거 지역에는 주민 회관을 통해 주민으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대륙의 주거 환경은 신대륙과 달리 발전이 더딘 만큼 거칠고 척박합니다. 이런 환경에서의 주민 활동은 아무래도 신대륙의 활동과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림) 원대륙 주거 지역에 있는 전진 기지 모습

그래서 이번에 추가되는 원대륙 주거 지역에는 전진 기지라 불리는, 주민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이 생기게 됩니다. 원대륙에 터를 잡고 생활하는 상속자는 이 전진 기지 시설을 이용해 다양한 원대륙 탐사 활동과 생산 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 발전 1단계: 주민 퀘스트와 기본 제작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발전 2단계: 해상 특제 특산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발전 3단계: 전진 기지에서 한 단계 낮은 도약의 시간을 얻을 수 있으며, 추가 주민 퀘스트가 활성화 됩니다.

3. 세력 평론가


전진 기지에서의 활동을 수행하여 각 세력의 평론가에게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영웅은 일정 기간 세력 석상의 효과를 강화하거나 공성전을 더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사기 증가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세력 본부에 있는 세력 평론가

4. 원대륙 무역과 교역

원대륙 탐사가 본격화되면서 많은 지원 물자가 신대륙에서 빛나는 해안의 각 세력 기지의 교역소를 통해 유입되고 있지만, 원대륙에서 생산되는 자원들이 신대륙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공성전의 일부 자원을 제외하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림) 특산품 제작대의 위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원대륙에서 생산되는 자원을 가공해 특산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등의 원대륙에서 내륙 무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내륙 무역을 통해 원대륙 교역품이 만들어지고 하는 과정은 기존의 신대륙 무역, 교역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특산품의 판매와 교역품 생산을 소화하게 되는 교역소는 살피마리에 추가되지만 신대륙에서 생산된 교역품을 판매하는 것은 지금의 빛나는 해안이 유지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림) 원대륙 교역품 생산 정보와 툴팁

생산된 원대륙 교역품은 다시 두 왕관과 오스테라의 교역소에 흑빛 아키움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자유도에 판매할 경우에는 용골 정수를 얻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원대륙의 무역과 교역은 신대륙에서 하는 것보다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보상도 높게 책정됩니다.

업데이트가 되기 전에 원대륙에 주거 지역을 미리 살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4. 하우징 관련 설정 변경
  • 주거 지역 보호 기능 제거
  • 소유한 건축물 영역 내 보호 받는 기능 추가 (원대륙, 분쟁/전쟁 상태 모두 적용)
현재 누이, 하제 서버에는 주거 지역 보호 기능이 적용되어 있지만 다후타, 정원1,2 서버에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거 지역 보호 기능이 좋은 점도 있지만 시스템의 허점 때문에 전투 환경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상황도 벌어지곤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주거 지역이 원대륙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기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었고 주거 지역이 아닌 자신의 집에서만 보호 받도록 하는 형태로 개편했습니다.

이 기능은 모든 서버에 적용되며, 기존의 주거 지역 보호 기능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 차량 개조

이전 아미고를 통해 간략히 알려드린 것처럼 볼프강의 차량 개조가 추가됩니다. 기존의 볼프강을 소유하신 상속자라면 목공 제작대에서 차량 개조가 가능한 볼프강 소환 주문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볼프강의 차량 개조는 동력 장치와 차체, 그리고 뒷좌석 2개입니다. 뒷좌석의 장착 슬롯에는 볼프강의 전용 부품들을 장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성능 향상 뿐 아니라 다양한 외형 부품도 제공되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볼프강과 밭으로류의 부품 정보

볼프강 뿐만 아니라 밭으로류 차량에도 새로운 부품 슬롯이 추가되는데 이곳에는 등짐 상자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제작을 통해서 차량용 등짐 상자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를 장착하게 되면 부품의 무게만큼 속도가 약간 저하되는 효과는 있지만 한번에 운송할 수 있는 등짐이 3개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림) 볼프강만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뒷좌석 부품


 ■ 마법의 땅

7월 업데이트에서 공개된 마법의 땅 기갑 병기 추격전과 안키쉬 레이드의 일부 구성이 변경됩니다. 마법의 땅 콘텐츠가 세력 경쟁전 형태로 변경되고 경쟁에서 승리한 세력이 안키쉬 레이드의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삼족오 세력 경쟁전과 유사한 형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갈대무리 땅의 퀘스트나 필드 몬스터 처치로 얻는 점수제와는 달리 기갑 병기를 처치하는 것이 경쟁전의 주요 목적이 됩니다.


(그림) 마법의 땅 세력 경쟁전 규칙
  • 마법의 땅 전쟁 기간에 각 세력의 영웅이 일정 시간마다 기갑 병기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기갑 병기 소환 후 40분 내 처치에 성공하면 경쟁전 점수를 획득합니다.
  • 소환된 영역 내 적대 세력은 일정 시간마다 강제로 외부로 이동됩니다.
  • 목표 점수를 달성한 세력이 있으면 안키쉬가 등장합니다.
  • 승리하지 않은 세력은 안키쉬 등장 후 10분간 피안의 여파로 활동에 제약이 생깁니다.

(그림) 기갑 병기 소환 장치

그밖에도 기갑 병기 이동 경로가 변칙적으로 움직이도록 수정되고 생명력 조정, 충돌 피해 등 밸런스 조정이 함께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기갑 병기의 처치 보상에는 기계 부품 강화에 사용할 수 있는 액막이 돌이나 차량 부품의 재료 등이 추가되므로 변경될 마법의 땅 콘텐츠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신기루 섬

신기루 섬이 서비스 시작 이래 처음으로 새롭게 단장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주로 동선이나 배경의 환경적인 요소만 변경되지만 단계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앞으로 신기루 섬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새롭게 단장되는 신기루 섬


 ■ 유료 상품

이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9월에는 유료 상품과 관련된 개편도 같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 개편의 주요 목적은 성장과 연관된 상품을 인게임 콘텐츠 보상으로 전환하여 과금에 의한 성장을 축소하고, 아키패스를 전체 서버로 확장하여 신규 상품의 판매 단가를 낮추는 대신 더 많은 상속자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 루루 상점 판매 목록 개편

루루 상점에 있는 여러 아이템 중 성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품은 제거하고 인게임 제작법이나 각종 주화 상점 등 콘텐츠 획득으로 완전히 전환할 예정입니다. 대상 아이템은 마석, 연마 첨가제, 보름돌, 편린, 유스틴 관련 상품 등이며, 세부 목록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아키패스 전체 서버 도입

아키패스는 과금 단가가 낮은 대신 단계별 보상을 얻기 위해서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선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키패스는 단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비교적 적은 과금으로도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보상이 구성되기 때문에 과금 편차를 줄이는 효과가 있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상속자가 유료 상품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정원1,2 서버에서는 유료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대신 아키패스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아키패스 유료화 모델을 전체 서버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아키패스는 최종 보상의 가치에 비례하여 필요한 기간이 책정되며, 단/중/장기 상품으로 구분하고 판매 금액도 차등하여 책정될 예정입니다.

단, 정원1,2 서버와 통합 경매군 서버는 상시 판매 상품이 다르기 때문에 나무늘보 패스와 같은 일부 아키패스는 정원 전용으로만 제공될 예정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아키라이프 혜택 강화와 하우징 조건 변경
  • 경매장 거래 수수료 감소 25% → 50% (아키라이프 이용 시 거래 수수료 10% 적용)
  • 경매장 등록 수수료 80% 할인 적용
  • 아키라이프가 적용된 계정만 주택 설치 및 세금 납부 가능
앞서 이야기한 과금의 편차를 축소하는 것과 보편적인 과금에 대한 혜택을 확대하는 것은 결국 같은 맥락과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과금 상품에 혜택을 늘어나면 다른 상품에 의한 효율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갖기 때문입니다.

하우징과 관련된 제약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대량의 주거 지역이 추가되는 만큼 소수의 인원이 다량의 주거 지역을 독점하는 것에 대한 억제가 꼭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하우징 제한 조건을 가장 범용적인 과금 상품인 아키라이프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다소 큰 변화임을 감안하여, 업데이트 시점과 동시에 적은 비용으로 아키라이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물론, 이 방법에는 미리 납부를 통해 아키라이프 적용 기간보다 더 많은 기간 하우징을 확보한다는 허점은 존재하지만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시스템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참고) 경매장 등록 수수료는 기본 1~4% → 0.5~2%로 변경 예정 (아키라이프 80% 할인 적용 시 0.1~0.4%)


 ■ 편의 기능

1. 단축창, 갈무리 확장

전투 편의 중에서도 가장 많은 상속자께서 건의하신 내용으로 이번 업데이트에 두 가지가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그림) 능력 갈무리 확장과 5차 단축장 확장 관련 UI
  • 능력 갈무리의 최대 개수가 5개로 늘어납니다.
  • 단축창 그룹도 함께 5개까지 제공되며, 갈무리 활성화에 맞춰 변경됩니다.
  • 5차 확장 단축창이 추가됩니다.
5차 확장 단축창은 3, 4차 단축창과 마찬가지로 12칸의 고정형이며, 특정 해상도에서는 UI가 겹쳐서 표현될 수 있으니 적장한 해상도에 맞춰서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2. 꾸밈옷 외형 슬롯

현재의 외형 변경은 재료 변환, 추출, 변경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과 함께 여러 중복 비용도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이고 불편한 구조 때문에 다양한 외형 아이템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림) 꾸밈옷 외형 슬롯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되는 꾸밈옷의 외형 슬롯에는 외형 재료 상태인 꾸밈옷을 특별한 비용이나 단계 없이 장착, 탈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꾸밈옷의 성능은 유지한 상태에서 여러 외형 꾸밈옷을 이용하여 자유롭고 간단한 조작만으로 외형 변경이 가능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꾸밈옷 외형 슬롯과 성능 슬롯 착용 상태에 따른 외형 표현

3. 기적을 일으키는 행운의 돌

합성 효과를 교체할 때, 지정된 효과로 즉시 교체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기존의 행운의 돌와 다르게 변경할 효과와 교체될 효과를 지정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정원의 전쟁 중에만 낮은 확률로 드랍되도록 하고 아키패스와 같은 일부 상품에서도 사용할 예정입니다.

다만, 관련해서 아직 논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확정된 내용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합성 효과를 지정해서 교체할 수 있는 행운의 돌

4. 초소형 주택

주거 지역에 남는 자투리 땅에도 설치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건축물이 추가됩니다. 사실, 건축물이라고 볼 수 없고 천막에 가까운 집이지만 주택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공간 기록이 가능하고 집요정도 각인이 가능한 것에 비해 건축 비용이나 유지 비용은 주택 중에서 가장 저렴합니다.


(그림) 8X8 크기의 둥근 지붕 천막과 각진 지붕 천막

생활 콘텐츠를 심도있게 즐기지 않거나, 아직까지 비싼 주택을 건축하기에는 여유가 부족한 신규/복귀 상속자라면 천막형 집을 선택해 집요정과 함께 생활 콘텐츠를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5. 집요정 양식장

집요정의 텃밭 능력에 양식장을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양식장을 가진 집요정은 해상 식생에 대한 생산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만, 기존의 일반 텃밭과는 분리됩니다. 등록한 양식장의 면적만큼 해상 식생만 생산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일반 텃밭 면적에는 육상 식생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림) 집요정에 양식장을 등록하고 생산하는 모습



마무리하며

이번 아미고에서 안내한 내용 외에도 여러 내용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9월 업데이트의 분량은 여름 업데이트와 비교해도 꽤 많은 수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직 마무리 작업과 테스트가 한참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모두 업데이트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안내한 여러 콘텐츠 중 일부는 업데이트날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런 경우 9월 10일 혹은 17일에 정기점검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끝으로, 건강 각별히 유의하시기를 기원하며 업데이트날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