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그동안 많은 상속자께서 신규 능력 광기에 대해서 기대하시고 기다려주셨습니다. 다가오는 12월 3일 업데이트에는 광기와 함께 새로운 원거리 무기인 산탄총이 등장합니다. 모르페우스나 연대기 퀘스트를 통해 광기의 내러티브와 기술 모습이 게임 내에서 공개되었습니다만, 실제로 여러분께서 광기를 사용하고 산탄총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갖게 하는 업데이트입니다.

광기 능력과 산탄총 뿐 아니라, 12월에는 개발실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한 만큼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광기


이미 많은 상속자께서 알고 계시겠지만, 광기는 해적의 우두머리이자 으르렁거리는 섬의 지배자 모르페우스를 상징합니다. 연대기 퀘스트인 [바다에 흐르는 광기]를 통해 모르페우스의 숨겨진 이야기와 광기 능력에 대한 이야기가 공개되었습니다.


(영상) 신규 능력 광기 프로모션 영상

모르페우스가 산탄총을 다루게 되면서 정립한 전투 기술은 야성의 원거리 기술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적정한 거리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고 빠른 연사 능력을 가진 활과 달리, 산탄총은 장전된 여러 발의 탄환과 폭약을 발사해 강력한 파괴력을 가지는 대신 먼 거리에서 정교한 조준은 불가능합니다.


(그림) 광기 능력의 전투 기술

그래서 전장의 먼 외곽에서 정교한 저격을 하는 것보다 직접 전장의 중심으로 침투하고 산탄총의 넓은 타격 범위와 강력한 폭발 능력으로 다수의 적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르페우스의 광기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적을 파멸시키는데, 타격한 대상에게 부식이나 감염과 같은 약화 효과를 남겨 적을 죽이지 못하더라도 전장에서 이탈하게 만드는 치명적인 약점을 남기게 됩니다.

전통적인 전투 조직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유연한 회피 기술과 이동 능력을 이용하여 적 진영의 구심점을 약화시키고 대형 붕괴시킬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림) 광기 능력의 기술 툴팁 - 기술을 구성하는 수치 정보는 테스트 기간 조정될 예정입니다.



 ■ 산탄총


광기의 주무기가 될 산탄총은 원거리 무기 슬롯에 착용 가능한 무기입니다. 활과 산탄총 모두 서로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제약 조건을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야성과 광기 기술은 전투에서의 역할과 무기에 따른 부가 효과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각의 무기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림) 여러 산탄총의 아이템 툴팁 정보

착용 무기에 따른 기술 사용 제한이 없는 만큼 모든 계열과 단계의 산탄총이 추가됩니다. 고대, 레이드, 던전, 제작 등 총 63종의 산탄총이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되며, 각 계열에 따른 성장 방법은 모두 동일하게 구성됩니다. (강화 재료, 각성 등) 다양한 외형의 산탄총이 존재하는 만큼 취향에 맞는 산탄총의 외형을 구해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림) 다양한 외형의 산탄총


 ■ 종족 변신


많은 상속자께서 원하셨던 다른 종족의 모델로 변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외형을 변신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종족과 세력, 성별 등의 기본 정보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외형으로 보여지는 모습만 변신한 종족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림) 종족 변신의 비약과 선택 화면

종족 변신 비약을 사용하게 되면 어떤 종족의 외형으로 변신할 것인지 선택하게 되고 이후 변신이 진행됩니다. 변신 직후에는 각 종족의 기본 외형이 적용되지만 추가로 지급되는 미용 이용권을 통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족 변신 비약의 효과가 종료된 후, 다시 해당 종족으로 변신할 때는 기본 외형 대신 미용 이용권으로 변경했던 외형으로 바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그림) 종족 변신!

앞서 설명한 것처럼 종족을 영구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정해진 기간 동안 종족의 모델로 외형이 변신되는 것이기 때문에 몇가지 주의 사항이 필요합니다.

주의 사항
  • 종족 변신을 중단하면 남은 기간은 보존되지 않습니다.
  • 변신 상태에서 성별을 변경하거나 다른 종족으로 다시 변신할 수 없습니다.
  • 종족 전용 아이템을 장착한 경우 변신 후 외형이 표현되지 않습니다.
  • 접속 중에 변신 기간이 만료되거나 중단하는 경우 재접속을 통해 외형 정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림) 종족 변신 전후

종족 변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종족 변신에 대한 비밀을 먼저 알아내야 합니다. 거창한 비밀은 아니지만, <외모가 바뀌는 비약> 퀘스트를 찾아서 완료해야 합니다. 해당 퀘스트에 대한 내용은 업데이트 이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종족 변신 비약의 제공 경로는 아직 확정하지 못 했습니다만, 많은 상속자께서 사용해 보실 수 있도록 첫 출시 기념으로 이벤트를 통해 지급할 계획이 있습니다. 차후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노동력 개편


현재의 노동력 시스템은 계정에 저장되는 정보로 소속 서버와 관계 없이 계정 내의 모든 캐릭터가 노동력을 공유하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특정 서버의 노동력이나 전용 혜택으로 획득한 노동력이 다른 서버에서 사용되어 서버 환경을 저해하거나, 다계정 플레이에 무분별하게 이용되어 게임 전반에 좋지 않은 상황을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아키에이지의 경제 환경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도록 계정 노동력 시스템을 개편하려고 합니다.

먼저, 가장 큰 개편 사항으로 오프라인 노동력을 제외한 모든 노동력의 회복은 서버 노동력으로 적립됩니다. 이로 인해 노동력의 주요 회복 수단 중 하나인 접속을 통해 5분마다 충전되는 노동력이 계정이 아닌 접속한 서버의 서버 노동력으로 회복됩니다.  따라서, 계정에 저장되는 노동력은 앞으로 오프라인 상태에서만 회복되며, 이러한 비접속 노동력은 기존과 동일하게 어느 서버에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변경되는 노동력 안내

이러한 개편 사항에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버 노동력에 최대치가 확장됩니다. 다만, 아키라이프나 축복의 아키를 사용하는 경우 최대치가 다를 수 있으니 하기의 표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그림) 상태에 따른 노동력 최대치 변경

끝으로, 이러한 변경 사항에 맞춰 노동력 관련 UI와 정보 등의 표기가 변경되며 사용되는 우선 순위도 서버 노동력보다 비접속 노동력(계정 노동력)을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


(그림) 노동력 UI 변경

이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별도 공지를 통해 한번 더 자세히 안내드릴 예정이며, 해당 안내를 참고하셔서 게임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 노동력 개편으로 발생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 과정에서 많이 노력했습니다만, 예상하지 못하는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 모든 상속자를 대상으로 무료 노동력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병행할 예정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이해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 편의 사항


1. 금화 제한 상향

경매장처럼 금화를 교환할 수 있는 경우 200,000의 금화 제한이 있었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이 금화 제한이 충분했지만 많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거래 단위가 커지고 고가의 아이템이 등장하면서 많은 불편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불편으로 그간 많은 건의가 있었지만, 기술적인 문제로 콘텐츠 전반에 적용된 금화 제한 값을 변경하는 것에는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림) 경매장 거래 금액 상향

이번 업데이트에 금화 제한이 1,000,000으로 조정되며, 경매장 뿐 아니라 금화와 연결되는 대부분의 영역에 적용된 금화 제한이 변경됩니다.

2. 특별 부활지

지난 10월 업데이트에 추가된 특별 부활지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원대륙 6개 지역으로 확장됩니다. 누이마리, 서녘마리, 살피마리, 안식의 땅, 심연의 입구, 태양의 들녘에 세력마다 1개씩 총 3개의 부활지가 추가 배치되었으며, 배치된 모든 부활지를 특별 부활지로 선정할 수 있는 규칙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그림) 태양의 들녘 부활지 위치

3. 오스테라 무역로

교역소가 있는 지역 중에서도 동틀녘 반도의 오스테라는 하리하라 세력에 핵심 무역지로 많은 상속자가 애용하는 경로입니다. 이미 숙련된 달구지 운전자에게는 마하데비로 넘어가는 언덕길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운전에 미숙한 경우에는 이 언덕길을 통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칫 실수를 하면 경사로에 달구지가 껴 신선도가 떨어지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림) 동틀녘 반도의 언덕길 지형 개선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지난 몇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무역로를 개선한 것처럼 동틀녘 반도의 언덕길을 정비했습니다. 조금이나마 상속자 여러분께 더 편안한 무역길이 되었으면 합니다.

4. 파티 결투

PVP 실력을 겨루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인 결투는 그동안 1:1의 상황만 지원했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파티 간의 결투도 가능하게 됩니다. 기존의 결투와 동일한 방식이지만, 서로 파티를 구성한 상태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림) 파티 결투 신청 방법

5. 하우징 조건 변경


사전 공지를 통해 안내된 것처럼 아키라이프의 잔여 일수에 맞춰 세금 미리 납부를 할 수 있는 조건이 추가됩니다. 미리 납부 1회당 아키라이프 5일 이상의 잔여 기간이 필요하며,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미리 납부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에 맞춰 건축물 매매를 통해 건축물이 양도될 때 납부된 세금은 초기화되며, 양도 및 반환되지 않습니다. 참고하시어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하며

벌써 2020년의 마지막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새삼스럽게 시간이 참 빠르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특히 올해는 팬데믹으로 인한 우여곡절이 많다보니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개발실 입장에서 시간이 많이 부족했던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여러분의 응원과 관심, 꾸준한 사랑 덕분에 올해도 12월 업데이트까지 무사히 잘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를 잘 마무리하고 나서 내년에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매월 업데이트로 쉼 없이 달려온 기간동안 쌓인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수명을 잃거나 사소한 것으로 즐거움이 떨어지지 않도록 더 잘 다듬고 내실을 튼튼히 다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 아미고는 1월 업데이트인 신규 지역, 이프니르 산과 그와 관련된 이야기, 각종 새로운 시스템 등 풍성한 콘텐츠와 함께 찾아올 계획이며, 2021년의 업데이트 계획이나 대략적인 방향성에 대한 내용도 함께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다시 확산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언제나 건강 유의하시길 기원하며, 하루 빨리 사회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