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아키에이지 PD 함용진입니다.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8월 중순이 되었지만, 여전히 후덥지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그나마 밤잠을 설치게 하는 열대야는 좀 가라앉아 다행인 것 같습니다.

이번 아미고에서는 9 2(목요일) 업데이트될 내용과 하반기에 진행이 확정된 사항 몇 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지난 아미고에선 언급만 드렸던 성장형 던전 ‘검은 가시 감옥’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몇 가지 세부 사항들은 테스트를 거치면서 조금 달라질 수도 있는 점 너그럽게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검은 가시 감옥 던전


세상에 혼란함과 부정적인 감정에 이끌린 악마가 나차쉬가르를 발견한다.

악마가 나차쉬가르로 인해 새겨진 상처에서 고통을 뽑아내자 그것은 '검은 가시'의 형태였다.

검은 가시는 살아있는 듯이 영양분을 찾기 시작했고악마는 강력한 이들을 가시 안에 만들어내고 소문을 퍼트린다.

그 소문은 부귀영화를 찾는 이들의 귓가를 맴돌며, '검은 가시'로 향하게 만든다검은 가시의 양분이 되는 줄도 모른 채...

1. 아키에이지 최초의 성장형 던전

'검은 가시 감옥'은 성장형 인스턴스 던전(최대 5인 입장 가능)입니다. 총 12단계까지 성장시킬 수 있으며, 상위 단계의 던전을 공략할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공략하면 "검은 가시 열쇠"와 전용 강화제인 "검은 가시 강화제"를 획득할 수 있고 “강화제”를 합성 재료로 해서 “검은 가시 열쇠”를 최대 12단계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검은 가시 열쇠와 강화제 

열쇠가 없는 첫 도전 시에는 던전 단계 선택이 생략되고 자동으로 1단계 던전이 시작됩니다. 검은 가시 열쇠가 있다면 던전 입구의
'검은 가시 자물쇠'와 상호 작용을 통해 원하는 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12단계 "검은 가시 열쇠"를 가지고 있다면, 1~12단계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그림) 검은 가시 자물쇠

'검은 가시 감옥'의 단계 성장은 매주 정기점검 을 기준으로 초기화 소지 중인 "검은 가시 열쇠"와 "검은 가시 강화제"는 모두 사라집니다.

2. 던전의 구성

'검은 가시 감옥'은 부활 지역이자 도전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가시 자물쇠의 방'에서 시작합니다.

던전은 총 2 스테이지로 되어있으며, 1 스테이지와 2 스테이지에 각각 3개의 방이 존재합니다. 방을 선택해서 입장할 수는 없고 입장 시 하나의 방이 무작위 연결됩니다.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보스를 처치하면 다시 '자물쇠의 방'으로 돌아올 수 있는 문과 2스테이지로 진입하는 입구가 열립니다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최종 보스를 처치하면 도전을 마치고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림) 검은 가시 감옥 일부

3. 보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높은 단계의 던전을 공략할수록 더 많은 금화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주간 퀘스트를 통해서도 경험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니 함께 완료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스를 처치했을 때에도 "심연의 결정" 외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특히 2 스테이지의 특정 보스를 처치하면 “서고의 장비 상자”를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던전 완료 보상과 금화 보상 상자

'검은 가시 감옥'이 상속자들의 시련의 장이 될지, 혹은 새로운 도전의 장이 될지는 상속자들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실력을 시험해 보고 싶은 상속자 여러분들의 도전을 기다리겠습니다.

 
 ■ 환락 계승자 기술 추가

많은 분들이 환락 능력을 선택해 주시고전쟁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기쁜 마음입니다상속자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좀 더 활용의 폭이 넓어진 계승자 스킬을 추가하였으니취향에 맞는 기술을 선택하셔서 환락 능력을 더욱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무희의 손길

'무희의 손길'이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기술로 변경됩니다.
지진은 공격형 기술로 피해를 받은 대상의 주변에도 일부 피해를 주고, 생명은 회복형 기술로 변경되어 자신의 회복도 가능해집니다.


(그림) 무희의 손길 계승자 기술 

2. 신의 은총

'신의 은총'은 계승자 기술로 조금 더 사용성이 편하게 변경됩니다.
지진은 지정한 범위에 아군을 회복시켜주고, 돌풍은 최대 2회를 축적하여 연속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림) 신의 은총 계승자 기술

3. 강림

'강림'은 환락 능력의 소모 활력을 줄여 조금 더 용이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그림) 강림 계승자 기술


4. 희망의 춤

'희망의 춤'은 회복 투사체의 범위가 좁아지는 대신 기술 반경이 줄어, 보다 밀집된 공간에 '희망의 빛'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림) 희망의 춤 계승자 기술


 ■ 경제 밸런스 개선
 

1. 개인 거래 수수료 제거

작년에 전 서버 개인 거래 수수료 및 우편 수수료 20%를 적용했었습니다. 당시 내/외부에서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다년간 지속된 문제를 위해 꼭 필요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했고 그로부터 약 1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속해서 경제 현황과 동향을 살펴본 결과, 수수료 도입이 순기능을 하기보다는 화폐의 유통을 줄이고 특정 아이템이 화폐를 대체하여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되려 불편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9월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 거래 수수료와 우편 거래 수수료를 폐지할 예정입니다.

또한, 건강한 게임 경제를 위해서 모든 콘텐츠를 대상으로 적절한 금화 소비처를 찾아 지속적인 재화 수급을 조정할 예정이며, 그 일환으로 당장 9월에 일부 조정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아래 항목)

2. 수송품 등짐의 수익 조정

9월 업데이트에서는 먼저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증서"를 사용하는 수송품 등짐 수익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채권 등짐이라 불리는 수송품은 시간이 부족한 상속자분들이 신선도 시스템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많은 노동력을 소모하여 금화를 비교적 쉽게 수급할 수 있도록 의도한 콘텐츠였습니다.

하지만 소모하는 시간에 비해 획득할 수 있는 수익이 일부 다른 분류의 특산품보다 높고, 부패가 되지 않는다는 이점으로 다른 특산품들을 상회하는 이용률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채권 수급량을 벗어나 대량의 수송품을 적재해두고 단시간에 판매하는 행위는 의도한 바가 아니였기 때문에 신선도를 적용시키는 방향에 대해 고민을 했습니다만 수송품 등짐의 의도가 훼손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수송품의 판매 수익을 세부적으로 조정해 전체적인 수익을 다소 낮추는 수준의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9월 이후에는 무역 콘텐츠의 대규모 개선을 예정 중입니다. 무역 편의성을 높일 뿐 아니라, 각 특산품이 저마다의 특색을 더욱 갖게 하여 플레이 상황과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팀 모집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한 개선

인스턴스 팀모집에 입장과 탈퇴를 반복하며 인스턴스 입장을 방해할 경우, 진행에 어려움을 호소한 상속자분들이 계셨습니다. 이에 팀에서 추방 당할 경우 해당 팀에 지원이 불가능하게 우선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 개선이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 하반기 업데이트 일부

1. 원정대 저택과 전용 가구

지난 여름 원정대 개편을 통해 다양한 원정대에서 공헌도 활동 및 성장을 진행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전 아미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하반기에는 원정대 저택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원정대 저택은 원정대원들이 함께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써 전투 및 생활 콘텐츠를 준비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원정대만을 안락한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원정대 임무 선호도와 공헌도 수급에 대한 분석을 진행 중입니다. 임무 교체율이 높은 노동력 소모, 합성 재료 소모 등 임무 난이도를 면밀히 조사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빠른 시일 내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원정대 저택 및 가구 일부


2. 가방 검색 기능

가방, 창고 등 원하는 아이템을 찾기 어려워 아이템 이름이나 분류 혹은 등급으로 아이템을 찾는 기능을 요청하시는 상속자분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아이템을 직접 검색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창고 및 기타 보관함에서도 동일하게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림) 가방 검색 기능 
 

 ■ 마치며

이상으로 9월 2일 업데이트와 하반기에 선보일 업데이트 일부에 대한 내용을 소개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아미고 덧글에서 확인한 질문/건의에 대해서 짧게 안내드리겠습니다.

Q: 대초원 지역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A: 신규 지역 ‘대초원’은 넓은 월드를 새로 만들어야 해서 상반기부터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약 30~40% 정도 진행이 된 상태인데요, 상속자 여러분들께 선보일 시기는 아직 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아마도 다음 아미고 때는 업데이트 시기, 새로운 플레이 요소, 개발 중인 스크린샷 등을 보여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가방 검색 기능도 넣어 주세요.

A: 아미고 덧글뿐만 아니라 여러분께서 건의해 주셨던 기능으로, 위에 소개 드린 것처럼 다음 업데이트(9월 이후)에 반영하겠습니다.

Q: 이슬 평원이나 거울 왕국은 개편해서 새로 선보일 생각은 없는지?

A: 당장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예전에 많은 분께 호응을 받았던 콘텐츠/이벤트 지역이라 염두에 두고 있겠습니다. 다만, 당장 진행하지 않는 부분은 많은 이해 부탁드리겠으며, 새로운 소식이 있을 경우 아미고를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Q: 특정 몇 개의 스킬이 너무 강한데, 밸런스 패치는 없는지?

A: 8월에 파열 사격 등, 일부 기술의 밸런스 조정이 있었습니다.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신경 쓰시는 부분인 만큼 전투 밸런스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필요하다면 자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특정 기술에 대한 밸런스 조정은 그 기술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불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진행을 하다 보니 늦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납득할 만한 부분이라고 판단하면 좀 더 빠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아키에이지를 아끼고 사랑해 주시는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 항상 깊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더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상속자분들의 건의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곧 새로운 업데이트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