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이나 미래예측은 대단할 것 없이도,

우리가 확실히 아는 사실들을 순서에 맞게 정리해보는것으로도

상당히 진실에 가까운 지점까지 접근해 볼 수 있다.

 

1. 이게임은 얼리 억세스다.

 

2. 하지만 정식출시 이전부터 풍성한 돈잔치가 벌어지는 멋진 식탁을 차려냈다.

 

3. 국산모바일 시장에서 수익성이라는 단하나의 잣대로 게임시장을 독점하려 꾀하던

   육식동물 카카오가 이 식탁에 눈독을 들이게 됐다.

 

4. 카카오는 아직 얼리억세스에 불과한 이 게임에 거액의 투자를 부어 퍼블리셔 라는 지위를 획득해

   식탁에 숟가락을 들고 앉고 말았다.

 

5. 블루홀은 스팀을 통해 전세계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카카오는 같은게임을 한국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다.

 

6. 거액을 들인 카카오는 신설될 한국서버에 많은유저들을 유치해야 손해를 보지않는다.

   물론 피시방무료화도, 수익창출을 위한 부분유료 정책도 진행될것이다.

 

   6-1. 스팀과 별개로 운영하는 한국 단독서버에서 피시방 무료 급식들만으로는 

         모든 시간대에 100명의 인원을 모아 게임을 매칭하는것은 상당히 힘들것이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6-2. 이것은 이미 기존 스팀서버에서 플레이중인 절대다수의 한국유저들을

        카카오 한국서버로 전원 데리고 와야만 간신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7. 연쇄게임마 카카오의 행적은 이미 악명이 자자하므로,

   기존 스팀서버 한국 배그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카카오서버로 이동할 확률은 아주아주 희박하다고 볼 수 있다.

 

8. 그렇게 되면 거액을 투자한 카카오는 손해를 보기가 쉽다.

   물론 카카오는 멍청한 바보새끼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약점에 대한 숙고와 대비책을 세웠을 가능성이 높다.

 

9. 스팀은 개발사(블루홀)가 요청할 경우,특정국가에서의 접속을 차단해주어야한다.

 

  9-1.구매차단이라는 수단도있지만, 그것은 너무나도 쉽게 우회가능하기 때문에 유효한 수단이 아니다.

       카카오가 정상적으로 한국서비스를 통해 큰돈을 벌기위해선 로컬아이피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봉쇄해버리는

       지역락이 수반되는게 안정적이다.

 

  9-2.반면 블루홀은 한국 퍼블리싱 권한을 카카오에게 넘길때 대가를 챙겼고,

       실질적인 블루홀의 대다수 수익은 중국과 북미를 비롯한 전세계이므로 극히 적은 한국유저에 대한 서비스여부는

       큰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0. 지역락은 생길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여겨진다.

      아니 지역락이 생기지 않는다면 카카오 측은 큰 손해를 보기 쉽다. 억지로라도 추진할것이다.

 

 

ps1. 배그가 처음도 아니다.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이 개돼지농장을 차리기위해 잘만들어진 게임에 숟가락을 얹을때

     필히 선행하던 방법중하나가, 개돼지들이 자신들의 개돼지 농장을 탈출해 해외서버를 하는것을

     사전에 차단하는것이다.

     플레닛사이드 검은사막등도 이런 과정을 통해 한국섭 특유의 개돼지농장을 성공적으로 조성했다.

 

ps.2 절이 싫으면 중이 절을 떠나면 된다는 것은 옛말이다.

      개돼지 농장이 싫어 개돼지가 농장을 떠나면, 이제는 개돼지농장이 개돼지를 추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