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반말로 적겠습니다. 

상들이 모두 자동재생이니 일시정지 하고 보면 쾌적해.

Season 2. 아시아 듀오 3등이자 오세아니아 9등인 노튼이야. 

이번 정식 패치 이후 반동이 달라져서 AR관련 공략 영상 자료가 적어서 학교에 대해 설명할거야. 

1.서론
에란겔에서 핫한 장소를 꼽자면 학교, 포친키, 밀베 등이 있어. 나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 많고, 

좁은 지역을 선호해서 학교를 자주 가고 있어. 학교는 위에서 말했듯이 좁은곳에서 싸우기 때문에, 

교전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장소야. 본 글에 앞서 공략은 층 별 대기 장소 및 이동경로, 

졸업 이후 동선 등을 설명할꺼야.


본론에 들어가기전에 빤스런을 어떻게 하는가를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더라고. 이때 어떻게 해야할까? 

첫 번째는 아파트로 도망가는거야. 요즘 아파트는 비인기 지역이 되어서 그런지, 내리는 사람들이 적어. 

그래서 상대적으로 적이 별로 없기 때문에 늦게 파밍해도 할만해. 두번째는 권총 같은 총기 한자루를 들고 

2층 사이드 방들을 먹는거야. 사이드에서 3인칭으로 하나씩 짜르고 루팅을 하면 비벼볼만할거야.


Q) 아파트 말고는 갈 곳이 없나요?

A) 로족을 가거나, 포친키 아랫 마을을 가기엔 늦었어. 너가 도착할때 쯤이면 이미 파밍이 끝났거나 가장

핫할때야. 그렇다고 차를 타고 다른 곳으로 가자니 근처 차량 스폰이 적어. 그렇듯 걸어서 갈만한 곳은 

아파트밖에 없어. 솔직히 학교를 내린 시점에서 미래는 생각하지 않았잖아? 답이 없으면 다음 게임을 하자.

2.학교
학교는 3층 구조의 본관과 마찬가지로 3층 구조의 별관이 있어. 먼저 본관 건물에 대해 설명할께.


1) 학교(본관)

기본적으로 낙하산은 학교 옥상에 내리는게 좋아. 옥상에 내려야 주변 총기 유무나 인원을 파악하기 

편하거든. 학교에 간다면 낙하산을 끊기전에 3가지를 생각하고 내리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학교에 

내리는 인원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부가적으로 로족이나 아파트, 그리고 포친키 아랫동네도 확인하자. 

두번째로는 옥상의 총기 유무야. 짧은 시간동안 어느 곳에 총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총이 나한테 

가까운지 먼지를 파악해야해. 그래야 안전하게 도망치고 총기를 파밍할 수 있어. 

마지막으로는 첫번째와 두번째로부터 얻은 정보로 이동경로를 짜는거야. 


ex) 낙하산을 늦게폈고 옥상의 적들은 이미 교전중이거나 장전 중이다. -> 별관이나 1층을 간다.
옥상엔 비슷하게 내렸는데 총이 없다 -> 개구멍을 통해 2층을 파밍한다.

이런식으로 동선을 짜고 어느 부분을 막을지 지킬지, 이동할지를 생각하고 그에 따라 행동 하는것이 

중요해. 아무 생각없이 돌아다닌다면 발소리나 기울기 샷 대기로 죽을 확률이 높아.


Q) 왜 적의 인원 수를 기억 해야하죠?

A) 그것을 알아야 존버 하는 적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을 할 수 있어. 만약 스쿼드에서 총 2팀이 내렸다고 가정하고,  시체는 7개 밖에 없을때는 어떤 상황일까? 남은 1명이 3인칭으로 대기하고 있을 확률이 높아. 그렇다면 아군은 뜬금없이 죽기 쉽겠지?


Q) 왜 로족이나 아파트 같이 전혀 다른 지역의 수를 알아야 하는건가요?

A) 이건 글 후반부에 있을 졸업 이후 동선 파트에서 설명할께.


1-1) 1층



1층의 경우 좌측의 체육관과 우측의 강당이 주요 방들이야. 나머지 방들은 파쿠르로 드나들수 있으니 

조심하자.1층에서 싸우는 것보다는 건물 외벽을 돌면서 잡아주는게 더 좋아. 정말 답이 없는 경우에만 

체육관이나 강당에 들어가자. 되도록이면 화장실이나 안쪽 방들을 가는 것이 안전해.


1-2) 2층

2층에는 뚫기 x랄 같은 곳들이 많아. 체육관 하단 방과 우측 강당을 향하는 복도(케비넷과 탁자가 있는 

지점) 이 2곳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뚫기 힘들어. 왜 그런지 하나씩 설명할께.


1-2-1) 체육관 하단 방

하단 방의 경우 그림과 같이 3개 방에서 대기하면 좋아. 가장 좋은 방은 빨간색원이고 그다음은 

빨간원 우측 노란색 원 방, 마지막은 우측방의 상단이야. 즉 반시계 방향으로 1, 2, 3으로 알고있으면 편해.


Q) 왜 뚫기 힘들다고 하죠?

A) 매번 공략에서 말했듯이 3인칭 기울기를 당하면 죽을 수 밖에 없어. 왜 그렇냐고? 바로 넷코드 + 선공권이 있기 때문이야.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첫 번째 적은 뜬금없이 맞았기 때문에 대응할 시간조차 없었어. 

두번째 적은 아군의 위치를 알고 있었지만, 언제나 선공권은 대기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 수가 없어. 이렇게 3인칭 시야로 대기를 하면 뚫기 힘들어.


Q) 그렇다면 하단 방은 어떻게 뚫어야 하죠?

A) 체육관 하단방과 달리 우측방들은 반대편 건물에서 쏠 수 있어. 그렇게 기절시키고 수를 줄이는 방식을 이용하면 그나마 뚫을만해. 또다른 방법은 별관의 창문을 이용해 하단방을 잡고 들어가거나, 수류탄을 던져서 쏘면서 들어가자.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뛰어서 가지말고 천천히 걸으가면서 에임을 두고 이동하는거야. 너가 뛰게 된다면 달리기 -> 멈춤 -> 조준 -> 좌클릭까지 짧은 시간이 소요 되고, 그동안 일방적으로 맞게 될거야.



선공권을 뺏는 방법으로는 영상처럼 쏘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어. 이때 탄을 적절히 배분해서 쏴야 

모자라지 않아. 적당히 톡톡톡 쏘다가 적이 보이는 순간부터 연사를 쏘던지 광클을 하면 불리한 정도를 

줄일 수 있어.다만 하단방은 뚫기 힘들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기 싫어하는점이 있어. 그래서 총을 쏴서 

소리를 내거나 직접 나가야 할때가 많아. 방에서 나갈때는 제 3자의 의해 만들어진 기절이나 사망, 

또는 회복 상황 일떄 가도록하자.


영상에서는 아군이 기절을 했으나, 적들의 피를 많이 깍아놔서 바로 푸쉬를 했어. 다만 좌측 창문 너머로 

적이 보였기 때문에 바로 들어가지는 못했지. 이때 포지션을 어떻게 잡는지가 중요해. 영상 후반부로

알 수 있듯이, 방에 2명의 적들이 있어. 내가 너무 앞에 나가서 쏘게 되면 양각 포지션이라 각을 

줄이기 위해 뒤로 갔어.


하단방의 또다른 장점은 별관에서 나오는 적들을 견제할 수 있어.


1-2-2) 강당쪽 복도(캐비넷)

듀오일경우 1명은 중앙계단을 나머지는 강당과 복도사이의 창문을 보면 안전하게 막을수 있어. 스쿼드의 

경우 2명은 중앙계단, 1명은 강당과 복도사이 창문, 마지막 1명은 강당과 2층 통로에서 살피면 끝이야. 

이해하기 쉽게 영상을 보여줄께.


간단하게 계단쪽 플레이어를 S로, 창문을 W, 통로를 P라고 하자. S(계단)의 역할은 계단이나 복도를 

통해 오는 적들을 확인하는거야. P(통로)의 경우에는 적이 강당으로 천천히 올라오도록 견제를 하는거지.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인 W(창문)은 P(통로)나 S(계단)역할들을 도와 주는거야. 중앙 복도를 통해 

온다면 S(계단)와 함께 막고, 강당으로 온다면 영상처럼 P(통로)를 도와주는 거지. 2명의 경우 통로 역할을 

제거하고 S(계단)과 W(창문)에서 시야를 보도록 하고, 대략적인 원리를 알았으니 조금더 파고들어보자. 


ㄱ) 계단(1~2명)

웬만하면 계단은 자리를 비워서는 안돼. 중앙 복도와 계단으로 오는 적들을 체크하고, 가장 가까운 

좌측방을 넘었을때 죽이면돼. 적을 발견 했으면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게 좋아. 

그렇게 해야 W(창문)이나 P(통로)들이 예상하고 백업을 해줄수 있어.


ex) 체육관 2층, 가장 멀리있는 우측 첫 번째방, 거기서 2번째 우측방 2명 , 가장 가까운 좌측방 1명 이런식으로 위치와 인원수를 말해주고 거리가 가까워지면 창문역할은 한 팀원에게 백업준비하라고 말해주자.

다만 듀오나 솔로에서는 계단에서 벗어날때가 있어. 중앙 복도 쪽에서 소리가 나지않고, 적들이 강당을 

통해 통로로 빠르게 이동할땐 일시적으로 S(계단)에서 P(통로)로 포지션이 바뀔 수 있어


위에서 말했듯이 일시적으로 포지션을 바꾸는 영상이야. 적들은 강당에서 통로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고, 

중앙 복도에서는 소리가 들리지 않았어. 그래서 나는 S(계단) 역할을 하고 있었지만 빠르게 P(통로) 역할로 

바꿨어. 이때 포지션은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어야 흐름이 끊기지 않아. 저런 상황에서는 적은 쉽게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제압할 수 있어. 영상 후반부를 자세히보면 1명을 죽이자 말자 

DY 유저는 빠르게 계단으로 가는걸 볼 수 있어. 이렇듯 포지션은 유동적이며 빠르게 바꾸자.


Q) 왜 쉽게 빠지기 힘들다는 거죠?

A) 파쿠르로 나가면 일방적으로 맞게되니, 통로에 멈추거나 달려오는 선택지 밖에 없어. 그러면 대기하고있다가 잡으면 손쉽게 제압할 수 있지. 


이 경우는 2명일때 하는 방법이야. W(창문)는 창문을 통해 적이 강당으로 오는지 확인하고, 복도를 통해 

오고 있다는 브리핑을 듣는 순간 백업을 하로 가면돼. 쏘는건 번갈아 가면서 쏘거나, 앞에서 쏘는 사람은 

앉고 뒤에서는 일어서서 기울기샷을 하자.


Q) 여러 상황을 자세하게 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나요?

A) 각각의 개념을 알았으니 영상으로 설명해줄게. 먼저 계단은 뚫리면 안돼. 계단의 경우 2개 계단으로 오는 적, 옥상에서 우측방으로 나오는 경우, 체육관에서 나오는 경우 총 3가지 경로를 자세히 살펴야해. 잡는 방법은 모두다 기울기샷을 이용해 쏘면 끝나.


이는 계단을 통해 빠르게 내려와서 못잡았지만, 통로가 뚫리진 않았어. 그렇다면 아군이 돌아서 가면 

유리한 상황을 유지할수 있어.


다음은 계단을 통해 올라오는 적을 잡았으나 마무리 시키지 못한 상황이야. 상대방이 뚫을려고 시도하면 

백업을 부르고 기다리자. 그렇지 않다면 영상처럼 내려가서 방을 견제하면 끝나. 혼자서 뚫기 힘들다면 

백업을 부르고, 그 사람을 계단을 통해 내려가도록해서 양각을 인위적으로 만들자.


2명에서 오는 경우에는 혼자서 막기 쉬워. 천천히 기다렸다가 가장 가까운 좌측방에서 나와서 뛰어나오면 

잡으면 끝이야. 


3명 이상 오거나 방어구가 없을때는 혼자서 막기 힘들어. 그래서 S(계단) 포지션에 2명을 위치하도록 

한거야. 앞은 앉아서 뒤는 일어서서 기울기를 쓰면 손쉽게 제압할 수 있어.


Q) 솔로일 경우는 어디에 위치해야하죠?

A) 솔로의 경우 체육관 하단 방이 좋으나, 이동할 수 없다면 S(계단)에 서도록 하자. 계단의 경우 오른쪽 

각이라 복도를 견제하기 쉽고, 뭣하면 창문에서 점프샷을 통해 제압 할수도 있어. 또한 도망치기 좋지.


ㄴ) 창문(0~1)

W(창문)는 강당의 개구멍이나 입구를 통해 오는 적들을 확인 해야해. 아군 P(통로) 역할이 없고, 

적이 푸쉬한다면 빠르게 이동해서 기울기 샷을 하도록하자. 적이 중앙 복도 쪽으로 온다면 계단을 

백업해주면 끝이야. 다만 W(창문)를 하는 유저는 점프샷을 통해 적을 맞출수 있어야 효과가 있어.


점프샷으로 적을 잡지 못하더라도 맞추기만 한다면 적의 에임은 자연스럽게 나를 향할 수 밖에 없어. 

그러면 P(통로)는 간단히 적을 제압할 수 있어.


영상에서는 원래 2번 유저가 계단이고 내가 창문 역할 이였어. 다만 둘다 총기와 방어구가 없기 때문에 

2번이 중앙 복도 파밍을 하고, 잠시동안 내가 계단을 지키고 있었어. 허나 강당에서 발소리가 들렸기 

때문에 통로를 견제하로 갔고, 기존 2번은 계단에서 라인을 지키게 됬지. 학교의 경우 시간 싸움이다 

보니 역할군과 대응을 빠른 템포로 행하도록 하자.


3쿼드라서 1S(계단), 2W(창문) 식으로 플레이 했어. 다만 나는 P(통로)에 가까운 역할이고 3번 유저가 

W(창문)에 가까운 형태야. 이 포지션의 핵심은 간단히 양각을 잡을 수 있다는 거야. 영상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W(창문)의 유저가 강당의 적들을 흔들어. 그러면 어쩔수 없이 적은 통로를 향해 달려올거나 

에임을 틀게 될거야. 그때 기울기를 통해 잡으면 끝이야.

학교에서 살아남는 방법 2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