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답답해서 말 추가합니다 다들 관통만있고 치명이 없다고 하는데 글좀 제대로 읽으세요 지금 이 실험은 치명포함입니다 치명+관통=일정 일때 관통이 증가하면 치명이 감소합니다 이때 최적의 관통율을 구한 실험입니다 그러니까 관통vs치명이고요 관콩이 너무 증가하면 뎀지감소하는게 그런 이유입니다 그리고 자수정추피말씀하시는데 그거 무시해도됩니다 이 글엔 없지만 그것도 계산해봤어요 기대대미지가 많이 증가하는데 결국엔 피해감소율=관통률 근처가 가장 좋습니다 자수정추피120치고 피해감소율18퍼라면 17.5퍼가 최적입니다 10.4퍼라면 10퍼가 최적이고요 제발 글좀 제대로 읽고 제가 쓴 댓글도 좀 읽으세요 자수정추피보다도 관통이 좋다니까 관리자 인증글 감사합니다 ㅎ 이로써 관리자인증만 3개네요 ㅋ 1개는 우측에 배너!

 

 

관통스탯 몇퍼가 가장 효율적인가를 생각해보기 위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그럼 몬스터의 피해감소율이 몇퍼인지 알아봐야하는데

 

낙원사원의 쫄몹 2마리를 실험해보았습니다.

 

우선 공격력 계산은 공격력*{1-(피해감소율-관통률)} 입니다.

[추가피해는 일단 무시, 관통률이 피해감소율을 넘지 못한다.]

 

1. 첫번째 실험

 

45만렙 암살자 공 255 기준(관통을 없애기위해 악세빼고 무기는 공낮은거[원래 무기가 낙원이라;;])

 

우선 안개베기, 이슬베기, 달빛베기로 실험을 하였는데요

 

안개베기와 이슬베기의 툴팁 데미지는 224~286입니다.

달빛베기는 336~429입니다.

 

몬스터는 낙원사원에 있는 레벨43의 힘쎈 사원지킴이입니다.

 

추가피해 없이 치명타뜬거 제외하고 엑셀에 기록하여 평균을 구해봤습니다.

 

관통 0일때 :

안개베기, 이슬베기 : 평균 = 234.03 = A = 공격력*(1-피해감소율)

달빛베기 : 평균 = 355 = B = 공격력*(1-피해감소율)

 

관통이 6.87%일때

안개베기, 이슬베기 : 평균 = 250 = C = 공격력*(1-(피해감소율-관통률))

달빛베기 : 평균 = 383.875 = D = 공격력*(1-(피해감소율-관통률))

 

이 4가지 데이터로 각각 피해감소율을 구하고 평균을 내면

몬스터의 렙45에 대한 피해감소율은 18%라는 것을 알 수있으며 그러므로 힘쎈 사원지킴이의 방어스탯은 대략 700입니다.

 

 

2. 두번째 실험

 

이번에는 관통0과 관통6.87%가 아닌

관통 11.44%와 5.27%로 비교했습니다. 공격력은 286기준이고요 툴팁데미지는 각각 263~309, 394~463입니다.

이번엔 몬스터는 작은 사원지킴이로 하였습니다.

 

관통 5.27%일때 :

안개베기, 이슬베기 : 평균 = 273.6471 = A

달빛베기 : 평균 = 411.125 = B

 

관통이 11.44%일때

안개베기, 이슬베기 : 평균 = 285.8829 = C

달빛베기 : 평균 = 428.375 = D

 

이번에도 4가지 데이터로 각각 피해감소율을 구하고 평균을 내면

몬스터의 렙45에 대한 피해감소율은 10.4%이고 그러므로 방어스탯은 대략 385입니다.

 

두 몬스터는 낙원사원에 쫄몹입니다. 그러므로 방어력은 가장 낮을거라 예상합니다.

그러므로 10.4%를 맞추면 작은 사원지킴이한테는 공격력이 다 들어가고 힘쎈 사원지킴이에게는 91.6%만 들어갑니다.

우선 10.4%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관통스탯은 381입니다. [계산편이상 10.4%로 할게요]

그런데 보패 셋옵션때문에 쩔수없이 167(4.83%)이 기본으로 존재하므로 실제적으로 214를 관통대신에 치명에 줄 수 있는거죠

만약에 이게 치명에 간다면 (영린 대강셋에 4번관통 6번명중 나머지 치명 기준으로) 1665에서 1879이 되므로

치명률은 40.06% -> 42.93%

치명타피해량은 1.84% 증가

만약 관통을 18%를 맞춘다면? 관통이 718이 필요하므로 10.4%보다 337이 필요합니다. 그럼 치명이 1665에서 1328이 되므로 

치명률은 40.06% -> 34.87%

치명타피해량은 3.09% 감소

 

공 286, 치명률40.06%, 치피 200%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작은 사원지킴이의 경우

1. 관통10.4%작 : 400.5716

2. 관통대신 치명 : 388.1441

3. 관통18%작 : 382.6466

힘쎈 사원지킴이의 경우

1. 관통10.4%작 : 370.1282

2. 관통대신 치명 : 356.9051

3. 관통18%작 : 382.6466

 

즉, 작은 사원지킴이한테는 10.4%가 최적이고 힘쎈 사원지킴이한테는 18%가 최적수치입니다.

근데 어느때나 관통작을 하는것이 안하는것보다 효율적입니다.

치명이 높아서 효율이 낮아졌기때문이죠

 

좀더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그래프를 그려봤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피해감소율이 10.4%인 몬스터에게는 관통률 10.4%가 18%인 몬스터에게는 18%가 최적의 관통율임을 알수있습니다.

 

결론 :

결국 치명보다 관통이 더 효율적이지만 몬스터의 피해감소율보다 클 필요가없으므로

그 나머지를 치명에 주는게 더 효율적이다.

(자수정에 의한 추가피해는 무시)

 

결론2:

자주 사냥하는 몬스터의 피해감소율에 맞추면 된다.

피해감소율 계산은 관통을 다르게하여 때려보고 평균뎀지를 구하여 다음 식으로 계산해보면 된다.

평균뎀지 = 툴팁평균뎀지*(1-피해감소율+관통률)

피해감소율 = 1  -  평균뎀지/툴팁평균뎀지  +  관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