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는 사진첨부가 많이 어려워 일단 공홈에 올리고 그대로 복붙합니다.

수련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불어 모든 캐릭을 만드려고 했는데 이거 생각보다 너무 오래걸리고 힘드네여. ㅜㅜ

일일이 crop해서 붙어넣고 정렬하고 힘들었어요. 그럼 부디 즐겁게 봐주시길 ㅜ

 

 

 

안녕하세요 일확천금섭에서 검사로 활동하고 있는 '검성 율' 입니다.

오늘 블소에 뭔가 많은 떡밥이 뿌려지면서 많은 유저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중에서도 수련2.0 이 생기면서 수련트리가 거의 새로운 게임하게 만드는 정도로 많이 바꼈는데요

그래서 직접 테섭으로 넘어가 일일이 스샷을 하는 노가다(?) 를 통해 많은 검사유저분들과 공유하고 이 글을 씁니다.

 

참고로 수련트리에 관한 개인적인 견해는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태클을 사절합니다.

 

수련은 가나다 순으로 올립니다. (빨간색 네모로 된 수련은 잃어버린 홍문비급입니다.)

잘 보이지 않는 수련은 클릭하면 커져요!

 

1. 급소베기

제일 먼저 달라진 점은 범위가 4m로 확장되었다는 것과 3심 기절이 그로기로 교체됨과 동시에 방어불가가 붙었고 데미지는 감소없이 그대로 유지되며 내력회복2가 아닌 소모2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가 강력하고 방어가 불가하다는 점은 좋지만 그로기로 바뀌어서 뒤구르기를 허용하게 하는 것과 내력이 회복이 아닌 소모는 조금 애매하네요.

 

2. 돌진

 

먼저 내력 회복이 2에서 4로 배로 뛰었습니다. 내력회복하기는 수월하겠네요. 그리고 이속증가버프까지...

그리고 다른 심화로 연속베기라는 스킬이 생겼는데 아직까지 설명만으로는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돌진을 포기하고 뎀딜기의 추가정도일까요??? 애매하니 패스

 

3. 막기

 너무나도 많은 변화가 생긴 막기입니다. 솔직히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게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 좋아보이네요

중요한건 연속튕기기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튕기기를 배우기엔 다른 막기효율들이 너무 좋아서 리스크가 큽니다.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은 막기 입니다. 차차 백청 풀리고 많은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만월베기

 만월베기가 광풍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너무나도 좋은 효율을 가지고 돌아온 만월베기. 최종심화에 적 끌어당기기 까지 있네요

일단은 시전중 상태이상 저항이라는 점이 너무 끌립니다. 그리고 그로기가 무려 18초!!! 피빕에 많은 변화가 있게 만들 것 같은

스킬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발도자세 전환이 사라졌는데 이게 설명에만 없는지 정말 사라졌는지는 나와바야 알듯 

 

5. 발도

 검사의 꽃. 검사의 밥줄 발도가 확 바꼈습니다. 일단 단일2심이 자취를 감추었구요. 대신에 발도로 튕기기가 됩니다.

발사체 저항에 튕기기라니...기공님들 죄송합니다 꾸벅 (_ _)

그리고 거리가 5m에서 8m로 증가되었습니다. 발도 탈기캐치 감사!

단일2심이 사라졌고 쾌검을 써야하기 때문에 앞으로 발도는 주력 뎀딜기로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뒤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마 주력딜링기를 찌르기로 바꿔보려는 엔씨의 시도 같습니다.

 

 6. 밟기

 

 밟기와 벼락이 같은 수련에 존재합니다. 사실 이게 밟기와 벼락을 같이 배울 수 잇는건지 둘중에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은 둘다 그닥 많이 쓰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그냥 패스하겠습니다. 추가 수련도 그닥 매력적으로 다가 오는 능력은 없는 것 같습니다.

 

 7. 번개베기

 

 번개베기에 뭔 수련이 이렇게 많은지...

일단은 번베도 발도와 마찬가지로 5m에서 8m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린검사처럼 단일심화가 생겼네요. 또한 앞으로 번개베기 시 무조건 발도자세로 전환이 안됩니다. 수련을 따로 찍어야 되는데

중요한건 발도자세 전환 수련을 찍으면 상태이상 추뎀을 포기해야됩니다.

고로 이것도 앞으로 발도 칠 생각은 꿈에도 꾸지말라는 엔씨의 배려....

번개베기 치명타시 올려베기 재사용시간 초기화가 눈에 보이는데 음 역시 번베는 한방이겟죠?

 

 8. 비연검

 비연검도 뭔 수련이 이렇게 많은지...이상한건 어연베와 어검베기가 같은 공존하는데 이것도 앞의 밟기수련과 같이 둘중에 하나는 포기하는건지 전부 배울 수 잇는건지는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뭐 여러 수련이 있는데 머리아프니까 패스할게요.

 

 9. 앞차기 

 앞차기에 다운이 생겼습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뒤쪽에 설명할 하단베기가 조금 바꼈거든요

아마 인던에선 앞차기를 다운용으로 쓰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종수련에 앞차기 명중시 찌르기 즉시 시전이 보이네요

네 앞으로 발도는 보조 딜, 찌르기가 주 딜링기가 될겁니다.

그리고 출혈이 없어졌구여.... 하지만 괜찮아요 출혈기는 많거든요 뒤에서 설명하죠.

 

 10. 어검발산

어검발산도 뭔가 많이 생겼는데 일단 뇌령이랑 같이 있는데 역시 같이 찍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괜찮아요 뇌령 쓸일 없잖아요

일단 어검 발산이 파티원 보호용으로 많이 개편된 것 같고요. 그리고 눈여겨볼게 생명력회복이 아주 좋네요

아마 피빕에서도 10초동안 10%씩 5회 생명력 회복과 상태이상시 탈출용으로 두가지 수련이 많이 취향을 탈 것 같네요

인던에서는 아직 뭐가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이것도 직접 실험해보면서 써봐야 될 것 같네요.

 

 11.  어검 회수

 아니 왜 어검회수 12m 2초 기절을 3포인트나 들게 만든걸까요...할말 없네요 다음으로 넘어갈게요

 

12. 어깨치기

어깨치기가 환골탈태 했네요. 무려 내력회복기로 바꼈습니다. 거기다가 생명력이 20%회복으로 증가했네요. 헉! 방어무시까지..

뭘 이런걸 다...

좌수련은 단일 상태이상에 내력회복기로 사용될 것 같고요. 피빕에서 많이 쓰이겠네요

우수련은 쟁이나 다대다 내지는 인던에서 잔몹 처리 구간에서 많이 사용될 것 같네요

문제는 저 이동무공으로의 추가가 어떤식으로 구현되는지 감이 안오네요

달려가서 어깨치기를 쓴다는건지 어떻게 16미터에서 쓰게 되는건지...

역시 나와바야 알겠네요.

 

13. 오연베기 

어연베기도 조금 변화가 있네요

그로기로 찍으면 무조건 공중으로 떠버리는게 이제는 두개로 나뉘었네요. 덕분에 피빕할땐 포인트 하나 더 잡아먹게 생겼습니다.

오른쪽은 인던에서 저항용으로 쓰고 왼쪽은 피브이피에서 쓸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아니면 오연베기 1심만해서 그로기 셀합용으로 써도 되겠네요 보단 역시 저항이 나을듯...

 

14. 올려베기

 나닛. 클베 검신의 재림인가요

드디어 튕기기 성공시 재사용 시간 초기화가 등장했습니다. 홍문비급을 어떻게 얻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거래가 된다면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지 않을까 합니다. 재사용시간도 5초나 줄어들었구요.

우수련엔 올려베기가 범위기로 바뀌었는데 올려베기가 범위기로 어떻게 쓰일지 아직 감이 잘 안오네요. 여러적을 한꺼번에

공중으로 띄운다는 건지 나와봐야 알것 같네요. 천무 재사용 시간 초기화도 괜찮아보이네요.

 

 15. 일섬

 일섬도 여러가지 수련이 생겼는데요 일단 눈여겨 볼건 거리가 12m로 증가했다는 것과 적 사망시 내력 10 회복에서 재사용시간초기화로 바뀌었고 내력은 이제 10%밖에 회복이 안되네요. 여러가지 추가피해가 붙었는데 이것도 직접 써봐야 알 것 같아요 머리 아파요 다음.

 

 16. 질풍 (평타 1타)

 그래요 질풍에 출혈이 생겼어요 더이상 출혈 때문에 폭풍까지 쓸 필요가 없어졌네요 박수!!

그리고 역시 질풍 치명타후 찌르기 무공이 즉기 연계되요. 검게이들 찌르기 쓰세요...

그외 위협증가와 뒤구르기 재사용시간 감소 등등과 마지막 가운데 심화는 범위기로 바뀌는 점 눈여겨 볼만 하네요.

 

 17.  찌르기

 나왔네요 문제의 찌르기.

보이시죠. 내력이 1이에요 3에서 1로 바뀌었다는 점. 다들 뭔지 아시겠죠

앞으로 닥치고 찔러란 뜻이에요. 상당히 많은 수련들이 찌르기와 연계되어있고 찌르기가 내력 1로 감소된 점.

발도보단 찌르기가 주력 딜링기가 될 겁니다.

그 외 출혈이 붙었고 위협도 붙었습니다.  첫번째 줄 수련과 두번째줄 수련이 많이 취향 타겠네요

피해증가냐 위협증가냐... 좌회베 우회베가 문뜩 생각나네요.

 

 18.  추락

 아니 잘 쓰지도 않는 추락을 살릴려는 걸까요 추락하나에만 몇가지 수련이 추가된건지...사실 인던에선 공중에 잘 띄우지도 않고

피빕에선 승천이 먼저자나여....

근데 눈여겨 볼건 이동무공사용불가가 추가되었고 적 다운시 공중으로 띄움 이거 두가진데 적 다운시 공중으로 띄운다는 말이

추락을 쓰면 다시 공중으로 뜬다는 소린지 잘 모르겠네요. 다운된 적한테 다시 추락을 쓸 수도 없고...흠...역시 나와바야 알듯

굳이 쓰자면 인던에서 공중으로 몹 뜨면 출혈 유지할겸 추락쓰면 되긴 할 것 같네요. 왠지 통채로 버려질 것 같은 스킬...

 

 19.  탈출

탈출도 이제 다양하게 사용하라는 것 같네요. 머리아프네요. 취향껏 클래스에 맞춰서 좋은거 골라 쓰면 될것 같네요.

제가 피빕을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니라 어느게 어느 클래스에 좋을지는 선뜻 말 못하겠어요 ㅜㅜ

 

20. 하단베기

나왔네요 하단베기. 우심화시 대지가르기란 스킬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죄심화는 3초도 긴데 4초로 늘어나네요 하단베기.... 하루종일 누워 있어야 겠어요.

범위도 늘었구요 피빕에서 유용할 능력도 추가되었네요. (방어무시나 2회 연속 시전)

인던에선 앞차기에 다운이 생기 이상 아마 대지가르기로 갈 것 같네요 전부.

 

 21.  회전베기

 검사의 꽃 회전베기가 망했어요. 일단 좌회베 우회베 모두 사라졌구여

재사용시간은 무조건 9초로 통일 되었어요. 심화도 한줄 뿐이라 뭐 선택의 여지가 없네요.

막기 튕기기가 아마 잘 쓰일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발도 튕기기에도 회전베기가 활성화될지가 관건이네요

추가로 저항회베가 없기 때문에 피브이피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네요

아마 발도와 만월베기 저항으로 대부분 대처 되지 않을까 합니다.

검사의 전부였던 회전베기가 이제는 그냥 가끔 쓰는 스킬로 전락할 것 같은 기분이네요.

 

위에 게시된 수련 외에 게시되지 않은 수련은 현재 수련과 동일한 수련이므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새로 생긴 수련은 위에 다 게시 되었고 없어진 수련은 일단 회피 심화 발도자세전환과 풍월도가 사라졋네여ㅜ

여튼 검사에 많은 변화가 생길 것 같은 예감이 들고 더 강해질지 약해질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그리고 기존의 획일화된 수련트리에서 **나 조금더 개성이 강한 자기만의 수련트리가 만들어 질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또 정형화된 수련트리가 될지도 모르지만요.

일단 백청이 조만간 풀릴텐데 검사님들 딜사이클에 대한 연구부터해서 머리 꽤나 아플 것 같은 느낌입니다.

발도도도도를 못하다니....팅회베****를 못하다니......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블소 하세요~!분노분노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