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개인적으로 권사가 꿀은 꽤나 빨긴 빨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권사만 빤게 아니라고 생각해서 적어볼랍니다

 

1. 꿀의 정의란?

뭐 다들 나름의 생각은 있으시겠지만 대전제를 꼽아 보자면

 

 a. 금전적인 이득을 본다

 b. 시간적인 이득을 본다

 c. 기분적인 이득을 본다

 d. 편의적인 이득을 본다

 

요 넷 정도로 잡을 수 있겠죠 b나 d나 그게 그거 아니냐 라고 하실분들을 위해 부연설명을 하자면

 

금전적인 이득은 돈을 벌 기회가 더 많았다든가, 타클에 비해 동시간 대비 노가다 효율이 좋았다든가 입니다

저는 노가다는 안해본 놈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골락을 예시로 들자면 권사가 우세한 점이 있습니다

돈을 벌 기회를 짚어보자면 버스를 들 수 있을터인데 이것도 분명한 이점이 있었습니다(요거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시간적인 이득은 클리어타임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데 이건 파티원 전부에게 적용이 되는 사항이기에 넘길 수 있죠

권사가 클리어 타임을 앞당긴다면 모두가 수혜자니까요

 

기분적 이득으로는 다른 클레스 유저에 비해 더 즐겁게 돌 수 있느냐 입니다. 요 기분이란 부분이 애매모호한데

대접을 더 잘받는다 에 기준을 둬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요부분 또한 일리가 있습니다 많은 역할을 소화가능하니까요

 

편의적인 이득으로는 남들보다 더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가 입니다

편함이 적용되는 요소로는 접속에서 파티초대까지 얼마나 무난한가, 그리고 파티플레이시 얼마나 편하게 하는가

요 둘을 기준으로 잡을 수 있는데 이건 둘다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2. 4대 던전 졸업 후 바다뱀 진입에서 숙련까지

4대 던전을 끝마치고 패치 전 시점 최고던전인 바다뱀 던전을 진입할때 얼마만큼의 부담이 있는가 를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하의 난이도 지정은 헤딩팟 내지는 반숙팟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a. 발라라에서 요구되는 권사의 임무

     가) 맨탱 : 난이도 매우 낮습니다, 이문 두방에 횡이동, 후방이동, 이문, 제압으로 축약할 수 있죠

     나) 쫄탱 : 난이도가 좀 높습니다, 쫄공격 간격 엇갈리게 하기, 돌진각도 조절, 2연 번개 가드, 킬

         * 한기파동 : 기공이 없는 케이스에 주로 적용이 되고 권사는 수증기 1타를 빼도 포션을 빨아야죠

 

 b. 태장급에서 요구되는 권사의 임무

     가) 맨탱 : 난이도 매우 높습니다, 연화 막타 안맞기, 풍독 피하기, 딜컷, 지뢰제거, 태장금 위치조정

     나) 쫄탱 : 난이도는 개뿔, 파티원과 간격조절하고 섬광때만 조심하면 끝

          *시폭빼기 : 권사가 맨탱일시 시폭빼느라 후방이동을 사용하면 그 이후 연화와 함께 나오는 지뢰를 못뺍니다

                           이부분은 타클이 커버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고 그게 안되면 죽기 십상입니다

 

 c. 막소보에서 요구되는 권사의 임무

     가) 맨탱 : 난이도 중 내지 상, e,q,ss,c,z 다섯개의 저항기가 있어도 사과깎기 하면서 칼같이 넣기가 약간 힘들죠

                    만약 말뚝일시에는 난이도가 더 올라갑니다(부끄럽지만 전 말뚝탱은 무서워서 못해요;)

     나) 쫄탱 : 난이도 하 내지는 중, 막소권일시에는 박자맞추기가 약간 힘들죠, 익숙해지면 뭐 한손으로 가능하지만요

                    막소검이면 졸면서도 합니다

 

d. 포화란에서 요구되는 권사의 임무

    가) 맨탱 : 난이도 상, 태장금 걸치기가 패치되면서 사람들은 태장금이 포화란 보다 힘들다 라는 말을 많이 했죠

                  하지만 초입 권사가 포화란 탱을 하는건 매우매우 힘든일입니다, 모조리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패턴이고

                  파티원이 안끊어주면 죽는게 참 쉽죠, 무엇보다 포화란 탱을 하려면 스초하는게 정신건강상 좋습니다

    나) 호탱 : 난이도 상, 저도 호탱은 몇번 해본적 없는데 검사호탱보다 권사 호탱이 더 난이도가 높습니다

                  이문으로 가드하다 삐끗나면 밀려나고 그게 지뢰탐이면 사망하기 딱 좋죠

                  무적기도 ss하나니까 얼음지뢰후 오는 불지뢰가 정말 무섭습니다

    다) 레버 : 별거없죠; 이건 동영상만 봐도 완숙가능하니까요

 

 

자 이걸 보시면 권사가 모조리 맨탱을 한다면 1넴을 제외하고 싸그리 '상' 입니다

이걸 다 배우고 완벽히 할 수 있어야 소위 말하는 꿀빠는 권사 가 되는거죠

제 경험상으로는 절대 쉽지 않았습니다;; 1~3넴 파밍을 다 하고 포화란은 아는사람에게 부탁해서 방킵하고 혼자

연습했으니까요.

이 부분을 기준으로 꿀을 빨았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a. 금전적인 이득을 보았나? 이건 절대 아닙니다, 타클보다 내구도가 더 빨리 다는 권사인 만큼 수리비는 더 들고

                                       방팔아서 뭐 돈을 더받는것도 아니죠(더 받아야한다는거 절대 아니에요ㅎ)

b. 시간적인 이득을 보았나? 배워야하는게 더 많은만큼 숙련이라고 자부하는데에 시간이 더 들어갑니다

c. 기분적인 이득을 보았나? 욕을 먹을 기회가 더 많지만 먹으란 보장은 없죠, 성취감은 더 있을지 몰라두요

d. 편의적인 이득을 보았나? 그런거 없습니다

 

별로 꿀을 빤거같지는 않죠?

 

 

3. 야 이제 완숙이다! 꿀빨아야지!

이제 완숙이 되었습니다. 파티원들은 모두 실수가 없고 권사만 잘하면 되는 상황이에요

이 부분에서는 각 클의 역할을 기준으로 분석하겠습니다.

 

    a. 발라라

        검사 : 쫄탱 내지는 맨탱입니다, 쫄탱을 맡는 경우가 많죠, 완숙의 케이스에는 쫄을 달고 발라라 딜을 도와줘요

                 결코 편하지 않죠, 발라라가 빨리 잡히면 좋아요

        권사 : 대체로 맨탱이에요, 어렵지 않아요, 딜 하면 되요

        기공 : 딜 열심히 하고 한파, 결빙 돌리면 되요, 타이밍만 조심하면 되요

        소환 : 대체로 고양이 맨탱을 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닥 어렵지 않죠

        암살 : 딜 열심히 하고 연막 잘깔아 주면 됩니다, 돌진도 막아줄 수 있어요

        역사 : 딜구간에 타이밍 맞춰 장악 넣어주고 돌진 후 장악넣으면 되요

 

    b. 태장금

        검사 : 쫄탱, 근딜이 있어요. 쫄탱하면서 어검넣어줘요, 딜컷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아요

                 근딜을 할때는 연화를 잘 넘기고 지뢰를 조심해요, 탱이 근딜한테 풍독만 안먹이면 안전해요

        권사 : 맨탱을 맡습니다, 지뢰 잘 제거해주고 연화, 풍독 조심해요, 컷 칼같이 하고 제압 or 기절 잘 넣습니다

        기공 : 딜 내지는 탱이에요, 탱을 할때는 역사or소환+암살이 있어야해요, 조금 피곤해요

        소환 : 고양탱을 하거나 쫄을 맡아요, 고양탱은 타이밍을 딱딱 맞춰야해요, 잘못하면 냥이가 죽고 아수라장입니다

                 조심해야해요, 기공탱일시 연막을 잘 넣어줘야 해요

        암살 : 딜을 맡아요, 기공탱시 연막을 넣어요

        역사 : 장악을 해야해요, 가드기가 없는만큼 근탱일시 생존이 관건이에요 좀 힘들어요

 

   c. 막소보

       검사 : 딜을 하거나 쫄을 맡아요, ss, 오연을 잘 활용해야 지뢰를 피할 수 있어요

       권사 : 탱을 하거나 쫄을 맡아요, 사과깎기하다 재수없음 골로가는거에요, 지뢰는 피하기 어렵지 않아요

       기공 : 딜을 하고 불씨를 지워줘요, 지뢰도 빼줄 수 있어요

       소환 : 솬탱을 할시 좀 힘들데요, 몇번 못봤네요(ㅜㅡ)

       암살 : 암탱하면 힘들어요, 조심하지 않으면 저항기는 없는데 지뢰가 깔렸어요 죽어요

                딜만하는거면 별로 어려울게 없어요, 4연 지뢰때 빠져주고 수리검 출혈유지하면 되요

       역사 : 살아남아주면 잘하는거에요, 역느님 만세

 

   d. 포화란

       검사 : 호탱을 봐요, 40만에 칼같이 가서 두마리 어글 잘 잡고 위치를 잡아요, 막기 잘 하고 불지뢰를 깔끔히

                넘기면 되요, 결코 쉽지 않아요

       권사 : 대체로 맨탱을 봐요, 키스, 바벡, 사격 다 주의해야 해요, 파티원이 구해주는것도 한두번이에요

                얼음지뢰때 포탄 깔끔히 빼주고 수증기로 기어들어가요

       기공 : 기탱을 하면 힘들어요, 포탄도 예쁘게 깔면서 거리유지하고 딜을 해요, 근딜이 어글을 먹으면 나쁜놈이에요

                40만 이후부터는 결빙공을 얼음지뢰때 써야하는 관계로 화염지뢰를 빡시게 피해야해요 

       소환 : 쫄탱을 맡아요, 검사보다는 편하데요(여태 같이 화란한 솬사중 고양이가 죽은 케이스를 못봤어요)

       암살 : 딜하면서 레버를 당겨요, 어렵지 않아요

       역사 : 합격타이밍에 칼같이 장악을 해요, 호탱시 죽지 않도록 주의해요, 파티원이 호랭이 배달해주면 좀 편해요

                열화륜으로 불지뢰만 잘피하면 좋아요

 

이제는 요 부분을 기준으로 꿀을 빨았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a. 금전적인 이득을 보았나? 뭐 빨게 있어야죠;

b. 시간적인 이득을 보았나? 이것도 없어요, 다들 같이 도는거에요

c. 기분적인 이득을 보았나? 잘하면 다 기분 좋아요, 실수하면 확 튀어요

d. 편의적인 이득을 보았나? 절대 편하지 않았어요; 특히 3넴 끝나면 팔이 아퍼요

이부분 또한 꿀을 빤거같지는 않습니다

 

 

4. 그렇다면 파티 구하면서 꿀을 빠는가?

이건 각 클레스별 역할과 기대수요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요구되는 역할이 많으면 취직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넴드별 필수적인 요소를 제가 플레이한 케이스를 기준으로 꼽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발라라

        맨탱 : 검사, 권사, 기공, 솬사

        쫄탱 : 검사, 권사

        연막 : 솬사, 암살

        한파 : 권사, 기공

        장악 : 권사, 역사, 솬사

 

    b. 태장금

        맨탱 : 권사, 기공, 검사, 솬사

        쫄탱 : 모든 클레스

 

    c. 막소보

        맨탱 : 권사, 기공, 솬사, 암살

        쫄탱 : 검사, 권사

 

    d. 포화란

        맨탱 : 검사, 권사, 기공, 암살

        호탱 : 검사, 권사, 솬사, 역사, 기공

        레버 : 모든 클레스

 

이제 각 클레스들이 맡을 수 있는 역할을 세어보자면

 

검사 : 8개

권사 : 11개

기공 : 7개

솬사 : 8개

암살 : 5개

역사 : 4개

 

와 역시 권사가 할 수 있는게 많아요 이부분에 있어서는 확실히 꿀을 빨았네요

완숙 권사라면 파티에 들어가는게 한결 더 쉽습니다

문제라면 기대치가 높고 손이 바쁘며, 신경을 써야한다는점?

 

부차적으로 권사가 모조리 맨탱을 본다면 누구의 밥그릇을 뺏는걸까요?

권사가 맨탱을 볼시 수행할 수 없는 역할은 삭제하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a. 발라라

맨탱 : 권사

쫄탱 : 검사

연막 : 솬사, 암살

한파 : 기공

장악 : 권사, 역사, 솬사

 

b. 태장금

맨탱 : 권사

쫄탱 : 모든 클레스

 

c. 막소보

맨탱 : 권사

쫄탱 : 검사

 

d. 포화란

맨탱 : 권사

호탱 : 검사, 솬사, 역사

레버 : 모든 클레스

 

 

검사 : 5개(-3)

권사 : 5개

기공 : 3개(-4)

솬사 : 4개(-4)

암살 : 3개(-2)

역사 : 4개

 

보시면 가장 큰 위협이 되는건 기공과 소환입니다, 하지만 기공이 파티에서 빠지는 경우가 별로 없죠?

그렇다면 권사가 가장 손해를 입히는 클레스는 소환사라는 겁니다

반면 기공의 경우에는 수혜자가 되는 셈이구요

검사는 권사가 탱을 해도 고유의 수행역할이 따로 주어집니다 검사가 없을시에는 그 역할을 권사가 맡게되는거죠

어떻게 보면 가장 가까우면서도 먼 관계랄까요?

남은 한자리는 역사, 암살, 소환사의 경합이 되는겁니다

 

 

뭔가 두서없어졌지만 장문을 짧게 정리하자면

 

1. 일단 꿀을 빨려면 완숙부터 되야하는데 피곤하다

2. 꿀을 빤다고 해도 여전히 피곤하다

3. 권탱시 제일 꿀빠는건 기공

 

모두 제 주관에 의거한거고 그냥 기분나서 쓴거니까 자잘한 오류가 많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