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심해 기준 무기 옵션별 효율성을 직접 계산하여 비교해드립니다

 

무신의 탑으로 인해 다양한 옵션을 가진 무기가 범람하는 이때에

자기 무기의 옵션이 얼마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은 무기 옵션의 효율성을 계산하기위한 기준 스팩입니다

 

 

핏빛 상어항 보패 풀셋이며 치명,명중 수치는 모두 최상급+올치명작 입니다

악세는 반지/귀걸이 치피+치명 풀셋, 목걸이 치피+관통 입니다

 

무기는 263+이글거리는 육각 금강석(공)이며 핏빛 풀셋기준 391로 최고 공격력입니다

(공20목,치피+명중귀걸이 셋팅으로 공 406까지 가능은 합니다만 굳이 고려할 필요도 없는 셋팅입니다)

 

 

다음은 심해의 무기 옵션입니다

 

 

생회 옵션도 있지만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는 옵션이라 생략합니다

 

심해기준 치명 13%, 내회 6, 추피 42 이렇게 세가지 옵션을 비교합니다

 

 

비교를 위한 딜사이클은 보편적이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평/폭 사이클을 돌렸을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다음은 평타 폭권의 기본 데미지 입니다

 

 

폭권은 역시나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4심을 기준으로 합니다

모든 효율 계산은 금강석을 제외한 나머지 보석 효과는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첫번째로 치확 무기의 효율 계산입니다

치확 무기의 경우 치명 관련 스탯외엔 따로 고려할게 없으며, 치명 버프가 터지기 전후의 비교만으로 계산이 끝납니다

 

기준 스팩에서 치명 13%버프가 터질때 변화되는 스팩

치명 확률 49.33% => 62.33%

 

(37.67+62.33x2.1689)/(50.67+49.33x2.1689) = 1.0963815... => 약 9.64%

 

치명 13%버프가 발동되면 약 9.64%의 데미지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추피 무기의 효율 계산입니다

추피 무기의 경우 고려해야 할 부분은 평타/폭권의 기본 데미지와 무기옵션외에 추피가 얼마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까지 알려진 것으로 색깔보석 추뎀을 제외한 금강석,무기옵션,악세 추피들은 스킬 데미지에 추가로 붙으며

치명과 관련된 부분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이에 따라 추피 무기의 효율은 버프 발동 전후로 스킬 기본 데미지를 얼마만큼 올려주는지의 계산으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평타+폭권 한번의 싸이클당 스킬 기본 데미지

(388+458+1136+1353)/2 = 1667.5

 

악세로 인한 추가 피해

목걸이 6 + 귀걸이 7*2 + 반지 6*2 = 32

 

악세 추피가 적용된 평/폭 1싸이클 기본 데미지

1667.5 + 32*2(평폭 1싸이클당 2타이므로 추피 두번 적용) = 1731.5

 

기준 스팩에서 추가 피해 42 버프가 발동시 데미지 비교

(1731.5 + 42*2)/1731.5 = 1.0485128... => 약 4.85%

 

추가 피해 42 버프가 발동되면 약 4.85%의 데미지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내회 무기의 효율 계산입니다

.

..

...

내회 옵션은 당연하게도 옵션 효과 자체로 딜상승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회는 내력 운영과 관련된 옵션이기 때문에 이번 비교에서 고려할 부분은 평/폭 딜싸이클을 돌릴때 내력 운영으로

내회가 권사에게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평타1타는 내력 1회복이며 평2심 기준으로 치명시 내력 2회복이 됩니다

폭4심 기준으로 폭권 1타당 내력 3을 소모하며 치명시 꽁폭 효과를 받을경우 내력소모는 0입니다

 

비교 기준은 평폭 싸이클을 돌릴때 치확이 얼마이상이 되어야 내력회복>=내력소모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 폭 평 폭 평 폭 평 평 폭 평 폭 평 폭

 

위와 같이 딜싸이클이 돌아간다고 했을때

지금 폭권을 사용시, 이전에 사용한 폭권/평타 둘중 하나라도 치명이 터졌다면 지금 때리는 폭권은 꽁폭이 됩니다

즉, 빨간색 폭권이 꽁폭이 되는 조건은 앞의 파란색 폭/평 타격 중 하나라도 치명이 터지면 되는 겁니다

 

반대로 파란색 폭/평 두타격이 모두 치명이 아니게 되면 이후에 때리는 빨간색 폭권은 내력3을 필요로 합니다

 

위의 조건을 토대로 평/폭 딜싸이클을 돌릴때, 내력회복=내력소모가 성립하는 치명율을 구하는 방정식이 만들어집니다

 

1 +  X  -  3(1 - X)^2 = 0

   ①                ②

① 치확이 X*100일때 평1타로 회복되는 내력의 양(평2심 기준)

② 치확이 X*100일때 폭1타로 소모되는 내력의 양(폭4심 기준)

 

근의 공식이.... 어쩌고....... X범위...................     수학적인 멘트는 생략하고

 

평2심/폭4심 기준

치명 확률이 33.33% 이상이면 이론상 내력회복>=내력소모가 되어서 무한 평/폭이 가능합니다

 

 

평1심, 폭4심 기준일때 계산은

1 - 3(1 - X)^2 = 0

.

..

평1심/폭4심 기준

치명 확률이 42.27% 이상이면 이론상 내력회복>=내력소모가 되어서 무한 평/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평2심, 폭3심 기준일때 계산은

1 + X - 4(1 - X)^2 = 0

.

..

평2심/폭3심 기준

치명 확률이 40.69% 이상이면 이론상 내력회복>=내력소모가 되어서 무한 평/폭이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위의 계산은 어디까지나 확률적인 계산이기 때문에 실제로 운이 더럽게 없어서 계속해서 치명이 터지지

않으면 순식간에 내력이 바닥날수도 있다는 겁니다

 

위의 결과는 무한 평/폭 싸이클을 돌리기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 치명 확률이라고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결론은

평/폭 싸이클을 돌릴때 자신의 치명 확률이 충분하다면 내력회복 옵션이 없어도

내력 운영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치확 옵션과 추피 옵션은 각각 공격력으로 환산시 얼마큼의 가치가 있을까?

 

역시나 기준이 필요한데 이 계산은 무기 옵션이 잉여옵(생회같은)인 공 391 기준치확13%/추피42 옵션을 가진 유저의

공격력이 얼마가 되어야 공 391의 잉여옵 유저와 같아지는지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치확 13%무기일때

391/1.0964 = 356.6 => 약 357

 

추피 42무기일때

391/1.0485 = 372.9 => 약 373

 

공391(생회) = 공373(추피42) = 공357(치확13%)

 

추가로 추피42 옵션을 가진 공391 기준, 치확 13% 유저의 공격력이 얼마일때 같아지는지를 계산하면

391*1.0485/1.0964 = 373.9 => 약 374

 

공391(추피42) = 공374(치확13%)

 

 

위의 모든 계산은 무기 발동 버프가 전투시작부터 끝날때까지 100% 발동상태를 유지했을때의 효율이며

여러 이유로 무기 발동 버프가 꺼져있다면 그 시간만큼 효율이 적어집니다

 

예)

치확 13%무기 사용시 버프가 유지된 시간이 총 전투 시간중 70%정도라고 했을때 실제 효율 계산

9.64% * 0.7 = 6.748 => 약6.75% 만큼의 실질 효율이 됩니다

이때 잉여옵 기준 공격력을 환산하면

391/1.0675 = 366.2 => 공391(생회) = 공366(치확13%) 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ps1. 계산하고 보니 내 치확무기가 이글 박은 내회무기보다 좋네요 ㅠㅠ

 

ps2. 무탑 무기중 아마 관심이 많은 무기가 치명적인~~ 무기일텐데 심해기준 치명 497만큼 높습니다

핏빛 풀셋 기준 치명적인 무기의 효율은 대충 계산하면 추뎀 옵션 무기정도의 효율을 가집니다

먹고나면 그때가서 직접 계산해보겠습니다

 

ps3. 이제 그만 263 육각3솟 치확 무기좀 주세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