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힐러들 힐 범위 깨알늘리기 팁!


게임플레이하다보면 힐러들의 힐범위가 가끔씩 답답함을 느끼실텐데요. 힐러의 힐범위를 늘리는 깨알같은 팁을 알려드릴게요. 1웨이브가 시작하면 힐러는 맨앞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몹이 다가오면 강제공격하시면 됩니다.(힐러는 절대 선제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박스를 조금만 삐져나간다면 힐러는 그자리에서 원래자리로 돌아가지않고 힐을 줍니다. 이게 상당히 범위가 넓어진다는거...


여기쯤 왔을때 강제로 공격명령을 내리면?


이렇게 조금 튀어나온 상태로 계속 힐을 준다. 이게 상당히 넓다.



메인 테마 법덱 사용하기


오늘은 극빙법사덱에 이어서 마법사덱으로 얼마나 뽕을 잘 뽑을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하면 마법사덱 최대약점인 순간딜약화(ex. 방패병, 암흑 etc...)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찰입니다.

 

이번 공략은 올법사덱 뿐 아니라 14(탱 바셀)덱까지 포함한 공략으로 그때그때 다를수 있음을 적시합니다.

 

아무리봐도 제생각으로는 추후 난이도 증가를 생각하면 올법사덱은 핵과금러의 전유물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보입니다.

 

재미를 위해 법사덱을 하신다면 1바셀 4법사덱을 준비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1. 마법사의 딜이 감소하는 시기.

 

 기본. 마법사는 근거리 공격을 할 시 대부분 원거리 공격시의 50% 데미지만 줍니다.(오히려 1.2배로 늘어나는 변태같은 애도 있지...)

 

 1) 방패병

  방패병에게 가드당하는 시점에서 마법사의 딜은 급감합니다. 제 미니모를 일례로 일반 병사에게 275정도 박히던 것이 방패병에겐 110이 박힙니다. 절반이상 감소하죠. 방패병이 있는 라운드는 광역기를 불가피하게 써야할 때도 있습니다.

 

... 분명 275가 박혔었는데....

 

 2) 암흑

  상태이상 암흑은 강제로 원거리 공격을 불가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이는 원거리 공격이 메인인 법사에게 치명적입니다. 근거리의 경우 50% 패널티가 붙고, 원거리에서 때리는 동안의 이점을 날리기 때문이죠. 실제 패널티는 방패병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맞으면 원거리 공격 불가. 유니랑 미니모는 공격하려하는데 멜라힘은 멍때리고있다. ...

 

 3) 은신

  유령과 치요메(일령슴가두목)등은 근거리에서 공격하기 전까지 은신상태가 되며 원거리 공격을 무시합니다.(더러운...) 어찌보면 암흑과 같은 옵션인데, 개인의 효과이므로 암흑보다는 조금 편한 옵션입니다.터에게 지속되는 효과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텇ㅌㅌ.

 

마법사만 그런게 아니다 궁수의 원거리 공격도 무시한다.

 

 4) 속성

  마법사의 경우 반대속성의 공격을 통해 데미지가 2배가 되기도 하고 같은속성 공격을 통해 데미지 0.5배가 되기도 합니다.

 

같은 속성의 데미지는 반토막, 다른 속성의 데미지는 2

 

 

2. 마법사의 딜을 어떻게 복구할까?

 

 1) 방패병

  방패병은 자신이 공격할떄 가드가 풀립니다. , 타이밍을 잘맞춰서 근거리 유닛을 찔러넣으면 녀석은 공격을 하려다가 원거리 공격을 제 데미지 그대로 받게 됩니다. 또는 광역기로 쓸어버립시다.

 

공격모션에 때리면 원래데미지가 들어간다. 그래도 안습한 데미지... 귀여우니 봐줘야지.

 

 2) 암흑

  암흑상태를 치유하는 마법사 에레미아가 있습니다. 있다면 최대한 활용하시면 되고 없다면 즐겁게 슈팅게임을 하는 마음으로 암흑공격을 다 회피합시다.

 

2마나만 주시면 힐까지 덤으로 해드릴게요... 

 

... 네놈의 공격따윈 회피하면 그만이다.

 

 3) 은신

  딱히 대안은 없습니다. 앞에 탱커를 보내어 강제로 모습을 드러나게해야 합니다. 근접에 패널티가 없는 카드 또는 친구 탱커를 보내야 합니다.


탱커가 앞에서 맞아주면 은신은 모습을 드러낸다.

 

 4) 속성

  메인스토리의 일반몹이 껄끄러워서 대부분 무속성 테크를 탑니다. 극빙법덱이라는 좀 이상한 방법으로 상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챠확률등을 생각하면 현재로선 무속성 테크가 가장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무난하게 기복이 없는 무속성으로 가는 이유는 안정성이 크기 때문이다.


3. 탱커 활용하기

 

 1) 탱커의 이상향 '바셀'

 

  . 왜 바셀인가?

    이만큼 1인 탱커로서 효율좋은 캐릭이 없습니다. 3라인을 다 막아서도 다 막을수 있는 우월한 탱킹 능력과 1코스트 최강 개인힐, 웨이브 끝날때마다 아군전체 웨이브 힐은 마법사덱의 약점을 다 막아줄 정도의 우월함을 보여줍니다. 나이트소드를 든 바셀은 현재 모든 보스전을 1:1로도 감당한다는 말이 꼭 우스갯 소리도 아니란 말이죠.

 

갈수록 뎀감이증가하는 1어빌, 법덱이 원거리에 좀 맞아도 회복시키는 2어빌, 자신의 피를 완전회복시키는 1마나의 스킬.

나이트소드 방어15를 다박으면 추가방어력 150까지 얻는다. 역시나 바퀴벌레...


  . 바셀외에 다른 대안은 없는가?

    현재로썬 바셀만큼 뛰어난 1인탱커가 없습니다. 하위호환이라고 알려진 토마스(3)과 루안나(2)이 있지만 하위호환일뿐 절대로 그 자리를 메꿀만한 능력은 없습니다.

 

 2) 전라인 방어구도

  바셀은 가운데 라인에서 거의 모든 딜을 흡수하며 상, 하로 계속 움직이며 유닛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주면 됩니다. 앞에 고기방패를 믿고 법사들은 딜을 뽑는 구도가 되야 합니다.

   방어라인구도는 바셀이 한쪽에서 두라인을 막아서고 나머지 한라인을 법사들이 막아서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구도라고 봅니다. 방패병이 너무 다가온다면 필요에따라 컨트롤 해주는 것도 역할입니다. 이것만 잘 수행된다면 60바셀한마리로 평균렙 20전후의 마법사 4마리를 최상급던전 클리어가 가능케 하는 마법을 펼칩니다. 


이런식으로 아랫쪽을 바셀이 막고 위는 마법사가 처리한다.


대형늑대인간에 한해서 한가운데에서 무빙없이 전라인 방어가 가능하다. 

단, 멀리있는쪽의 늑대인간이 다크엣지를 쓰면 어그로가 풀리므로 다시 어그로를 끌러가야한다.


이런식도 가능하다. 만약 밑으로 근거리가 온다면 바셀로 어그로 끌어주면 된다.

 

4. 딜을 올리는 방법

 이제 설명할 내용은 마법사덱을 어떻게 활용하면 최대한의 딜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입니다. 오류 및 실수는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1)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때릴 것인가? - 딜의 집중과 분산

  딜을 효율적으로 내기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상대방의 체력을 알고 내 공격력을 알아 최대한 효율적으로 상대방을 처리해나가는 것입니다. 특히 마법사는 무빙간의 딜로스역시 큰 손실이기 때문에 어디에 딜을 퍼붓고 어디에는 무엇을 배치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마법사는 공격을 위해 자리를 옮기는 것도 딜로스타임에 포함됩니다. 최대한 이동거리를 줄여서 딜로스타임을 줄여야합니다. 어떻게 딜로스타임을 줄일까? 바로 효율적인 배치입니다. 적의 숫자, 병과등을 보고 판단하여 가장 적합하게 딜을 집중시키고 분산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엔트 마법사들만 나오면 불속성을 각 캐릭의 딜을 계산해 최대한 평준하게 넣으면 완벽한 분산.

 

힐이 없는 상대라면 적당히 분산시키자. 뒤에 숨은 마법사의 상대법은 다음항에서 설명한다.

 

유니는 근거리 패널티가 없고 궁극기가 근접이다. 이런식으로 딜집중을 해도 된다.

 

맨 앞라인에서 상대하다 방패병이 붙을것 같자 뒷라인으로 빼면서 무빙샷. 무빙샷이 잘 안될뿐 안되는건 아니다.

 

이런식으로 맨앞자리에 있던 녀석을 맨 뒤로 옮기는 무빙샷도 가능하다.

 

이런 식의 딜집중도 가능하다. 어떻게 이런게 가능할까?

 

Tip 겹치는 방법

 

겹치기는 한 위치에 두 캐릭이 똑같은 타이밍에 들어와야 겹쳐집니다. 예를들어

        1 2 3

    4 5 6

        7 8 9

내 캐릭은 1, 6에 있고 4에 겹치고 싶다면 6-4 이동명령을 내린후 5자리에 정확히 섰을때 1-4 이동명령을 내리면 4에서 겹쳐집니다. 5번을 제외한 모든 곳은 직선이동만으로도 가능하여 타이밍 잡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5번의 경우 대각선이동이 강제되어 저도 타이밍을 잘 못잡습니다. 1-5 이동명령과 같은 대각선 이동명령 후 바로 4-5 이동명령과 같은 직선 이동명령을 내리면 겹치기가 가능합니다.

 

 2) 내 딜을 올리지 않고 상대적인 딜을 올리기 - 적 딜로스만들기

  근접유닛은 앞에 유닛 3마리가 , , 하 일렬로 늘어서면 더이상 앞으로 나올 수 없습니다.

  원거리유닛은 자기라인에 유닛이 없으면 옆라인으로 옮기려 합니다. 만약 옆라인에도 아군이 있다면 멍을 때리는데 이때가 딜로스 타임이 됩니다. 만약 옆에서 기어온다면? 기어오는 도중에 마법사들이 공격합니다. 공격하면 바로 컨트롤로 빈라인으로 옮겨주세요. 얘는 또 적을 못찾고 따라옵니다.

 

맨위에 녀석이 아무것도 못하고 쩔쩔매고 있다. 가운뎃 녀석이 죽고 그자리에 들어오다가 맞아 죽겠지... 후후..

 

맨 밑에있던멜라힘을 올렸더니 중간은 이미 한마리가 있어 맨위에까지 쫓아 올라온다. 이런식으로도 딜로스를 만든다.

 

이런식으로 막아버리면 뒤에 근접이 나와도 아무것도 못한다. 힐이 있으니 빠르게 녹이자.

 

아까전의 정답. 맨윗 라인 법사 둘을 가운데로 옮긴다. 그럼 법사는 알아서 중간으로 내려와서 방패막이는 없어진다.

 

 3) 직선 공격이라고 무조건 1라인 공격이 아니다 - 스킬설명을 믿지 말라

  미니모의 스킬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까? 직선 공격이니 1라인만 맞는다. 맞습니까? 아닙니다정확하게 라인 가운데에 걸쳐서 스킬은 쓴다는 가정하에 2라인을 맞습니다. 준 광역기급의 공격이 가능합니다. 물론 같은 옵션을 가진 모든 스킬이 가능합니다. 설명만 보고 안된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해보고 판단하세요.

 

직선 범위상에 있는 적 전체에 대한 데미지이다. 그나저나 이쁘다...

 

이렇게 가운데서 쏘면 2라인 타격이 가능하다. 조금이라도 더가도 덜가도 더 많이 간쪽만 히트한다.

 

Tip 어떻게 쏘면 미스없이 될까?

무작정 아래로 내리면 제대로 쏘기 힘듭니다. 쉽게쏘는법을 알려드릴게요.

         1 2 3

     4 5 6

         7 8 9

, 중라인을 히트시키고 싶다면 1-6, 3-4 사이를 이동명령을 내립니다.

, 하라인을 히트시키고 싶다면 4-9, 6-7 사이를 이동명령을 내립니다.

이동하는 중에 2-5-8라인에 정확하게 걸쳐지는 타이밍에 스킬을 쓰면 2라인 히트가 성공합니다. 어때요? 참 쉽죠?

 

5. 결론

 '마법사덱은 핵과금러의 길이다.' 맞는 말입니다. 체력이 약하고 방패병, 유령등에 상성 극악등 도저히 좋은 운만으로는 메꿀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법사덱은 로망이잖습니까? 하고 싶잖아요? 그렇다면 최대한 자신의 카드를 활용해서 적당히라도 즐길수 있게 만들자라는 생각으로 즐기면서 하세요. 그럼 저처럼 활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그게 바로 팁과 노하우에 알맞는 공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두들 화이팅 하시고 앞으로도 같이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보너스. 괜찮게 나온 딜분산+배치

위에 나온 것들을 바탕으로 보스전 돌입하기.

1. 탱커는 보스 상대하고 뒤에 안쓰는 두마리 미리 겹쳐두기

2. 위의 잔몹이 다 나올때까지 유니로 버티기

3. 잔몹이 다나왔을때 멜라힘으로 2라인 관통기(잔몹 처리)

4. 그대로 유니는 7번 멜라힘은 9번으로 이동 보스에게 딜집중

 

최대한 체력손실을 줄이고 최소한의 마나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는 법사딜라인이 완성되었다.


마무리

일렬종대로 서서 기다리는 예쁜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