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랜전은 약탈만으로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coc의 오아시스 같은 재미를 주는 컨텐츠입니다.

 

 

클랜전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주 하는 클랜도 있고 파밍 위주로 클랜전을 가끔 하는 클랜도 있겠지만

 

어느 클랜이든 클랜전이 시작하면 지고 싶진 않죠.

 

이 글에서는 7홀 이상 클랜전에서의 방어와 공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클랜전 방어

 

클랜전 서칭이 끝나면 24시간 준비기간이 있습니다. 그 기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시고

 

나와 비슷한 번호대의 상대방이 주로 어떤 유닛을 업그레이드 했는지 살펴보세요

 

그게 상대방이 클랜전에서 쓰게될 병력입니다. 그 병력 조합을 염두에 두고 배치를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coc에서 완벽한 배치란 없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매 클전 최대 효율을 거두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따로 배치를 소개하진 않습니다. 클랜전 배치는 coc 인벤 마을배치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4

 

 

 

1) 7홀 배치

 

7홀은 안타깝지만 상대방이 정상적인 용 러쉬를 쓸 경우 어떤 배치를 하든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용러쉬를 배제하고 지상병력으로 왔을때 최선의 방어를 위한 배치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7홀 수준에서 생각할수 있는 지상병력이라 함은 결국 자이언트 위주가 될 것이고 따라서 안티자이언트의 최고봉!!

 

바로 점핑트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배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격포를 홀 중심으로 보호하시고 대공포는 비교적 외곽쪽으로 빼내어 자이언트 시간끌기 용으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2) 8홀 배치

 

클랜전을 염두에 두신다면 8홀와서 젤 먼저 업글해야할 방타는 대공포입니다.

 

6렙 대공포 3개가 있다면 8홀이 쓰는 3렙용 러쉬를 왠만해선 2별수준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대공포를 홀 주변으로 배치하여 홀을 최대한 보호하세요.

 

이 대공포를 보호하기 위해서 대공포 주변으로 체력이 높은 자원저장소를 배치하면

 

용이 자원저장소를 때리는 동안 대공포가 최대한 많은 딜을 할 수 있어서 더 안정적으로 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9홀 배치

 

대공포가 6렙이라면 여전히 용러쉬에 대한 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대공포가 7렙이라면 이제 다른 조합에 대한 대비를 하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10홀이 4렙용 13마리 + 5마법으로 오더라도 대공포 7렙 4개가 버티고 있으면 용러쉬로 3별따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공포가 7렙이라면 첫번째로 생각해야할 것은 호그라이더입니다.

 

호그라이더는 인페타워가 없는 9홀 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유닛입니다.

 

호그라이더의 카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형폭탄

 

2. 안티호그 배치

 

3. 점핑트랩 + 10레벨 이상의 아처퀸

 

자신의 아처퀸 레벨이 10 이하라면 안티호그 배치에 신경을 좀 써야 합니다.

 

대형폭탄이 어디에 있을지 빤히 보이는 배치는 피하세요. (네모칸마다 방어타워 하나씩 배치 라던가...)

 

대형폭탄을 외곽에 배치하는 것 보다는 안쪽에 배치하는것이 좋습니다.

 

박격포와 마법사타워와의 시너지 효과를 노려보세요.

 

안티호그 배치는 2선에 방어타워를 배치하지 않고 자원저장소등을 배치하여 호그라이더가 안쪽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바깥을 빙빙 돌게 만드는 배치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호그라이더의 가장 완벽한 카운터는 고레벨의 아처퀸이라고 생각합니다.

 

10레벨 이상의 아처퀸이 호그라이더를 때리기 시작하면 힐량이 아처퀸의 딜량을 따라가지 못해

 

호그라이더가 생각보다 쉽게 녹아버립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할 것은 골렘조합입니다.

 

골렘조합은 사실 9홀이 9홀에게 썼을때 제대로만 쓴다면 왠만해선 3별을 준다고 봐야합니다.

 

그나마 9홀에서 골렘조합을 카운터 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준비해야합니다.

 

1. 9홀수준의 방타 풀업

 

2. 벽업글

 

 

특히 최소 9레벨 이상의 벽으로 월브 사용이 까다롭게 복잡하게 배치해 놓는다면

 

9홀수준에서 들어오는 골렘조합은 왠만해선 2별로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 클랜성엔 어떤 유닛을 넣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용을 대비해선 용 또는 용 +아처가 좋다고 봅니다.

 

지상병력을 대비한다면

 

마녀 + 법사 + 아처 조합이 좋습니다.

 

(ex 클랜성 인구수가 30일때 1마녀 2법사 10아처)

 

 

 

 

 

 

 

 

 

2. 클랜전 공격

 

 

클전 공격은 상대방의 배치, 방타 및 벽 업글 수준, 영웅레벨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므로

 

그런 요소들에 맞춰 병력을 조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조합과 그 조합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7홀

 

7홀 클전은 무조건 용 쓰는겁니다.

 

용 아닌 다른 조합으로 갔다가 2별나오면 욕 먹는거 맞습니다.

 

번개로 가운데 있는 대공포 하나 부수고 11용을 한줄로 또는 ㅅ자 형태로 떨어트리면 무조건 3별 나옵니다.

 

 

 

2) 8홀

 

3렙용쓰는게 일반적입니다.

 

용 쓰는 방법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mskin=coc&l=3774

 

위 주소 참고하세요.

 

그런데 대공포 업글이 잘된 8홀 상대로는 생각보다 3별내는게 쉽지 않습니다.

 

8홀이 8홀을 3별내기 위해서는 어떤 조합이 좋을까요?

 

 

첫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호그라이더입니다.

 

나는 호그라이더를 쓰고 싶다!

 

하시는분은 일단 4업까지 합니다.

 

3업이하 호그라이더는 그냥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저 대폭한방에 전멸하고 상대방에게 빅재미를 선사하는 "호구"에 불과합니다.

 

호그라이더는 빛과 그림자가 명확한 유닛입니다.

 

3별 또는 노별(운 좋으면 1별)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따라서 호그라이더를 쓰기 전에는 상대방의 배치를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대형폭탄의 위치가 외곽에 존재하거나 or 내부에 있더라도 어디인지 유추가 쉬운 경우

 

2. 격자형 배치로 호그가 활약하기 좋은 배치

 

 

호그를 잘 쓰기 위해선 아래와 같읕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1. 호그라이더는 약간의 거리를 두고 2점 투하 합니다. (그래서 블루스택으로 호그쓰기가 구립니다..)

 

2. 힐은 생각보다 빠르게 쓰되, 호그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써야 합니다.

 

 

호그라이더 쓰실분은 꼭 리플레이를 여러번 보세요.

 

호그의 이동경로를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예측힐이 잘 들어갈 겁니다.

 

 

유닛 조합은 호그 35, 바바5, 아처 6, 법사 4, 클랜성 지원병력은 호그라이더 5로 갑니다.

 

마법은 힐 3개입니다.

 

 

우선 호그라이더 5마리 정도를 클랜성 병력 유인용으로 씁니다.

 

이거 아끼지 마세요. 1마리씩 찔금 찔끔 넣다가는 제대로 병력 빼내지도 못합니다.

 

5마리 바로 넣어서 클랜성 유닛을 다 불러내도록 합니다.

 

이후 바바 아처 법사를 이용해서 구석으로 유인해 병력을 처리합니다.

 

이때, 클성 유인 병력을 제거하고 남은 바바, 아처 법사가 헛되에 사라지지 않게

 

그 유인한 곳 근처로 호그라이더를 2점 투하합니다.

 

다시 말하면, 호그라이더를 투입할 곳으로 상대 클랜성 지원 유닛을 불러내야 합니다.

 

 

바바킹 영웅은 바로 쓰지 말고 잠시 기다리세요.

 

바바킹 투입의 최적 타이밍은

 

1. 외곽에 뇌전탑이 갑자기 튀어올라 호그라이더가 내부로 들어가지 않고 외곽으로 빠질 것 같을때 뇌전탑 제거용으로

 

2. 호그라이더를 쫓아 상대 영웅이 외곽으로 빠져나왔을때 영웅 제거용으로

 

3. 살아남은 법사와 같이 후방에서 건물제거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호그라이더는 배치를 많이 타는 유닛입니다.

 

나는 배치와 상관없이 8홀을 미는 조합을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께는

 

골렘조합을 추천해드립니다.

 

골렘조합은 현재 8홀 이후 coc 클랜전에서 최강의 유닛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홀에서는 골렘, 페카, 법사, 월브를 조합해서 씁니다.(이하 골페법)

 

 

비싼 조합일수록 업그레이드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이왕 쓰는거. 골렘 2업, 페카3업, 법사5업은 눌러주고 씁시다.

 

노업 유닛도 어느정도 강력하지만 저는 노업유닛 쓸바에는 차라리 용 쓰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만큼 업그레이드 하나하나가 아주 크게 작용합니다.

 

추천 조합은 골렘 3마리, 페카2마리(1마리는 클랜성 지원유닛), 월브 10, 법사 16, 아처 1입니다.

 

마법은 2분노 1힐입니다.

 

 

8홀에서 골렘조합을 쓸때 흔히 가질 수 있는 질문중에 하나가 클랜성 유닛을 유인해서 제거해야하는 것입니다.

 

이건 상황마다 다르다고 봅니다.

 

클랜성이 외곽으로 돌출되어 있어서 유닛제거가 쉽다면 저는 유닛을 제거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만약 안쪽에 깊숙히 있다면 굳이 유인할 필요 없습니다. 클랜성에서 나오는 병력은 바바킹 스킬로 잡아주면 됩니다.

 

 

골렘조합을 쓸때 골렘을 넓게 펼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이언트처럼 한곳에 투입하는것이 아니라 상대방 방어타워 사거리 최대치까지 골렘을 넓게 뿌리고

 

그 다음 법사를 그 골렘 3마리 뒤로 쫙 펼쳐서 뿌려줍니다. 이때 3기정도는 남겨둡니다.

 

그리고는 골렘 3마리중 가운데 골렘방향으로 월브를 2~3마리씩 4번정도에 걸쳐 짧게 끊어 투입하고

 

월브가 향하는 방향에 분노마법을 써서 월브가 효율적으로 벽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2차벽까지 제거되고 마법사가 주변 타워를 다 정리했다면 바바킹을 투입합니다.

 

바바킹이 옆으로 빠지지 않고 센터로 직진하는것을 확인한 뒤 페카를 투입합니다.

 

만약 바바킹이 옆으로 빠진다면 바바킹이 빠진방향 건물이 어느정도 제거된 걸 확인하고 페카를 투입합니다.

 

페카 투입이후 남겨뒀던 마법사 3마리도 같이 투입합니다.

 

페카가 센터로 완벽히 진입하면 분노마법을 먼저 쓰고 페카또는 바바킹이 제대로 어그로를 끌었다면

 

그 위로 힐마법을 써주면 됩니다.

 

 

 

 

 

 

3) 9홀

 

9홀이 되면 아처퀸이라는 아주 든든한 영웅이 생깁니다.

 

아처퀸 덕분에 9홀이 되면 8홀을 3렙용 12마리로 뚫을 수 있게 됩니다.

 

9홀 초반에는 3렙용을 이용해서 8홀 상대로 3별을 따면 됩니다.

 

 

9홀이되면 풍선이 6렙이 되면서 상당히 세집니다.

 

대부분의 coc 랭커들은 라벌미(라바하운드 + 풍선 + 미니언)를 이용해서 파밍을 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라벌미가 상당히 세다고 생각하지만...

 

클랜전에 쓰기엔 상당히 좋지 않은 조합입니다.

 

물론 9홀이 8홀상대로 3별따기엔 라벌미도 좋은 조합이긴 하지만

 

9홀이 9홀상대로 라벌미를 써서 3별따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클랜전에서 벌미 또는 라벌미는 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그러면 왜 랭커들은 라벌미만 쓰느냐? 질문하실수도 있는데

 

라벌미가 2별따기엔 참 좋은 조합입니다.

 

라벌미로 40%정도에 해당하는 건물을 제거하고 두 영웅으로 홀과 함께 나머지 10%를 제거해서 2별 따는것이 정석입니다.

 

골렘조합보다는 생산속도도 빠르고, 가격도 저렴한편이라 트로피를 올리는것이 목적인 랭커들이 파밍하는데 주로 쓰는 것입니다.

 

 

 

나는 이런 치명적인 단점을 무릅쓰고도 라벌미를 꼭 쓰고 싶다는 분들은

 

상대방의 마법사타워 레벨을 봐야합니다. 풍선이 약간 공중의 자이언트 같은 느낌이라 마법사타워에 금방 녹습니다.

 

따라서 마법사타워가 외곽으로 빠져나와있거나 레벨이 4레벨 이하로 낮을때 써볼만 합니다.

 

조합은 라바하운드 1, 풍선 30(클랜성 지원 6포함), 미니언 25입니다.

 

마법은 2힐, 2분노가 일반적입니다.

 

 

대공포가 외곽에 있을때는 라바하운드 - 풍선 - 미니언 순서대로 병력을 투입하시면 됩니다.

 

대공포가 안쪽에 있을때는 풍선 - 라바하운드 - 미니언 순서대로 병력을 투입하시면 됩니다.

 

 

 

 

 

9홀인데 맨날 용 쓰면서 상대 9홀 상대로 2별만 딴다면 민폐에 가깝다고 봅니다.

 

클랜전에서는 3별개수가 가장 중요한 만큼 9홀이 9홀상대로 3별을 딸 수 있는 조합을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고 봅니다.

 

 

9홀이 9홀을 완파하기 위한 첫번째 조합은 호그라이더입니다.

 

5업 호그라이더를 이용해서 9홀을 상대로 완파할 수 있습니다.

 

단 10레벨 이상의 아처퀸이 있거나, 안티호그 배치 상대로는 쓰기에 까다롭기때문에 상대방의 배치를 신중하게 살펴보고 결정하세요.

 

9홀이 호그라이더를 쓸때는 호그 42(클랜성 지원 6 포함), 법사 8, 바바4, 아처4입니다.

 

마법은 당연히 힐 4개입니다.

 

 

 

 

9홀이 9홀을 완파하기 위한 두번째 조합은 골렘조합입니다.

 

9홀이 쓰는 골렘조합은 페카를 넣는 골렘+마녀+페카+법사

 

페카를 뺀 골렘+마녀+법사 조합입니다.

 

페카를 넣을 것이냐 말 것이냐는 상대방의 배치에 따릅니다.

 

센터쪽에 대형폭탄이 여러개 있을 거라 생각될 때는 페카가 좋습니다.

 

대형폭탄에 법사와 마녀가 녹아버리면 순식간에 망하기 떄문입니다.

 

홀 주변으로 뇌전탑이 있을 거라 생각된는 경우엔 페카를 빼는게 좋습니다.

 

페카가 센터로 진입하다가 뇌전탑에 다 녹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떄문입니다.

 

 

페카를 쓸 경우 유닛 조합은

 

골렘3(지원병력 1 포함), 페카2, 마녀4, 월브 11~17, 나머지 마법사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페카를 쓰지 않을 경우 유닛 조합은

 

골렘3(지원병력 1 포함), 마녀 6, 월브 10~20, 나머지 법사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마법은 공통적으로 2분노, 1힐, 1이동 쓰시면 됩니다.

 

 

9홀이 골렘 쓰는것도 8홀과 비슷합니다.

 

골렘 3마리를 넓게 퍼트려  투입하고 그 뒤로 마녀를 골렘당 2마리씩 써주면 됩니다.

 

(마녀 4마리 쓸땐 센터 골렘쪽에만 2마리)

 

그리고나서 마법사를 역시 넓게 퍼트려서 투입합니다. 이때 3~5마리정도는 역시나 남겨둡니다.

 

그리고 센터쪽 골렘에 월브를 충분히 투입해주고 월브가 벽에 닿을때쯤 첫번째 분노마법을 써서 월브의 효율을 극대화시킵니다.

 

법사와 마녀가 주변 건물을 어느정도 제거하면 바바킹을 투입합니다.

 

바바킹이 센터로 진입하는걸 보면 아처퀸을 포함한 나머지 병력을 투입하고 분노마법을 센터쪽에 써주면 됩니다.

 

이동마법은 월브로 센터까지 뚫었다면 후방에, 센터까지 못뚫었다면 센터로 진입하는 용도로 쓰세요.

 

9홀정도되면 굳이 클랜성 유닛 유인할 필요 없습니다.

 

클랜성 유닛 나오는거 보고 바바킹 스킬로 클랜성 유닛을 제거해주면됩니다.

 

단, 주의할점은 클랜성 유닛이 제거된 뒤에 페카가 센터로 진입해야합니다.

 

페카의 막대한 공격력을 클랜성에서 나온 아처잡는 용도로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3. 10홀의 클랜전

 

제가 10홀와서 클랜전 하면서 느끼는 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게는 1별을 주고 나는 2별을 따오는 것입니다.

 

별을 주지 않고 방어하면 좋겠지만 그런 배치는 없습니다.(물론 상대방의 삽질은 있을수가 있습니다)

 

50%로 1별을 주든, 홀을 내주되 50%이하로 1별을 주든,

 

최대한 1별만 주는 배치를 위해 수정하고 수정하고 또 수정하고 있습니다.

 

 

10홀와서는 골렘3(지원병력1), 마녀6, 월브15~20, 나머지 법사

 

또는 골렘3(지원병력1), 마녀6, 페카2, 월브 5, 나머지 법사

 

마법은 2분노 2프리즈 1이동(멀티인페일 때)

 

또는 2분노 1프리즈 1이동 1힐(단일 인페일 때) 들고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