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장 SSD가 보급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는 분이나 크리에이터 분들은 고용량을 파일을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의 외장 SSD를 찾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NVMe PCIe 탑재로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마이크론 SSD Crucial X8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Crucial X8 Portable SSD는 2019년 12월 17일 런칭한 마이크론의 국내 첫 외장 SSD 신제품입니다. 최대 1050MB/s의 빠른 읽기 속도로 다른 휴대용 SSD보다 최대 1.8배, 휴대용 HDD보다 최대 7.5배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있어요. 시중에서는 500GB와 1TB 모델이 있어서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좋은 품질과 A/S로 잘 알려진 대원CTS에서 유통을 하고 있으며, 3년 제한적 보증과 무료기술지원으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한 운영 지침과 드라이브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지원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요.



박스를 열어보면 외장 SSD 본체, USB 케이블,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USB 케이블에 Type A 변환 젠더가 포함되어 있어서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어요. 굳이 케이블을 타입별로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외형을 살펴보면, 127.5 x 92.5 x 24 mm의 컴팩트한 크기를 가지고 있고, 둥글둥글한 디자인으로 작은 보조배터리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일체형 케이스 디자인은 세련된 외관과 우수한 촉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열을 효율적으로 발산 시켜줍니다.



가장 큰 특징은 마이크론 포터블 SSD에 최초로 NVMe PCIe가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경험하기 힘든 빠른 속도를 갖추게 되었으며, 더불어 안정성까지 강화되어 외장 SSD 추천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식 모터가 아닌 디지털 방식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마모와 발열이 거의 없어 강력한 내구성을 유지합니다. 더불어 TRIM과 같은 각종 상태 유지 기술이 탑재되어 성능 하락 없는 처음 그대로의 포퍼먼스를 경험할 수 있어요.



무게는 148g으로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가볍습니다. 휴대용이라는 수식어처럼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극한의 온도와 충격, 진동 그리고 최대 2M 높이에서의 낙하 시험까지 통과하여 내구성 면에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론 SSD를 실제 연결하여 CrytalDiskMark 프로그램을 통해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USB3.2 Gen2 Type-C 환경에서는 읽기 1007MB/s, 쓰기 910MB/s를 보여주며, 스펙에 명시된 1050MB/s에 근접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추가로 USB3.0 Type-A 환경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대역폭이 좀 더 낮아서 읽기 460MB/s, 쓰기 438MB/s로 측정이 되었네요. 당연히 최대 속도로 파일을 주고받으려면, USB3.2 Gen2 Type-C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5GB+6GB 정도의 영상 파일 2개를 전송해봤는데요. 총 11GB나 되는 고용량을 1분도 걸리지 않고 빠르게 전송이 되었습니다. 고용량용 미디어 파일을 다루는 제작자분들에게 특히 활용성이 더 높을 것 같아요. 특히 요즘에는 사진과 시청각 자료로 파일 용량이 크기 때문에,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도 유용할 거라 생각이 드네요.



윈도우 환경뿐만 아니라 Mac에서도 특별한 설정 없이 바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영상편집용으로 맥북 프로도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Mac 사용하는 분들도 손쉽게 저장 공간을 증설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콘솔게임기를 가지고 있다면, PS4와 Xbox One에 연결하여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HDD로 작동하는 게임기가 외장 SSD에 게임을 설치하여 플레이하면, 훨씬 빠른 로딩 속도로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물론 USB-C가 장착된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 내에 사진, 영상을 백업하는데 사용하거나 영화, 드라마 파일을 넣어서 감상도 가능해요.



마이크론 SSD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용 소프트웨어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브 용량, 현재 온도. 최신 펌웨어 상태 등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한번 확인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Crucial X8 Portable SSD를 사용해보면서 견고한 외관과 빠른 속도, 안정성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만큼 외장 SSD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빠른 속도의 외장 SSD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마이크론 SSD Crucial X8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원문출처: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