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대장으로 헤딩 40트하면서 깎은 빌드 공유합니다.
헤딩이라서 클리어보다는 3파티 입장으로 안정적으로 첫용을 잡는 걸 목표로 합니다.

0. 들어가기 앞서서
본문에서 말하는 딜타임은 보스 체력바 오른쪽 위 숫자가 빨간색(못해도 주황색)일 때를 말합니다.


1. 빌드의 핵심
이 빌드의 핵심은 바로 버퍼 포쿨감 탈리 사용 + 버퍼 2각연동입니다. 장점은 두가지입니다.
1) 딜타임 때 상시 포사용가능
공대가 터지는 이유중 패턴파훼 실패가 제일 크긴 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또다른 이유가 바로 딜타임 때 포가 없어서입니다.
포쿨감탈리 + 2각 연동을 할 경우 1각포쿨 145초(약 2분 30초), 진각포쿨 290초(약 5분)이 됩니다.
따라서 2분 30초 단위로 진각+1각 -> 1각 -> 진각+1각 순으로 계속 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2분 30초라는 시간이 굉장히 절묘한데,

패턴 후 딜타임 때 포사용(포쿨 2분30초) -> 네임드 컷하고 다음 네임드 이동하는데 약 1분(포쿨 1분30초) -> 넴드 첫패턴 1분 30초 뒤 등장(포쿨 온) -> 30초 뒤 패턴파훼 (포쿨온)

따라서, 딜타임 때 상시로 포를 올릴수 있습니다.

2) 짧은 딜타임에 더 적합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중 하나가 딜타임, 즉 빨간색 숫자가 뜨는 시간은 15초밖에 안됩니다.
그래서 15초가 지나게 되면, 그냥 패턴파훼 없이 깡으로 포 올리고 딜하는것과 같습니다.
2각 연동 진각+1각 포는 20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1각 연동진각포보다 딜 상승률이 더 높아서 바칼레이드에 적합합니다.
주의할 점이 두가지가 있는데,
2-1. 바칼은 딜타임 40초
패턴파훼후 뜨는 로딩바는 항상 15초인데, 바칼은 15초가 지난 뒤 움직이면서 패턴을 쓰지만, 실상은 빨간색 숫자가 25초동안 추가로 뜹니다.(네오플이 의도한거 같습니다.)
따라서, 3용을 잡은 뒤 3파티가 돌아가면서 바칼을 잡을 때는 다시 1각으로 연동해야 합니다.

2-2. 딜러 각성기부터 사용

딜러들은 보통 포가 올라가면 스킬 박는 횟수를 늘리기 위해 무큐기부터 사용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무큐기 쿨을 한 번 돌리고, 15초 뒤에 핵심딜스킬(각성기, 가장센 무큐기)를 박게 되면 딜이 박힐래야 박힐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포가 올라가면 각성기와 가장센 무큐기부터 박아야 합니다.(당연히 바칼은 기존대로)

그 외에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각+1각 포 사용시 진각부터 사용하고, 진각 모션중 1각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실험한 바로는 이때 1각포를 커맨드로 사용하면 1각포가 안 올라갑니다.
  2. 2각 연동시 핵심은 1각포이지 진각포가 아닙니다. 1각포 없이 깡으로 진각포만 사용할 경우 그냥 투함포 하나 더 먹은거나 다름 없습니다. 따라서 진각포는 1각포를 올릴 때 있으면 곁다리로 올리는 느낌으로 사용해야합니다.(물론 진각포 올린 다음에 1각포 사용)
    애초에 2분30초 단위로 진각+1각포, 1각포를 번갈아가면서 돌리기 떄문에 진각포만 올리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예외는 아래 빌드에서)
  3. 탈리만 낀다고해서 포쿨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힐도 하고, 속저깍도 하고 해야 포쿨이 25초 줄어듭니다.
  4. 버퍼는 2각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당연하지만, 남크루의 경우 징벌을 사용하면 안되는거지, 24스택을 쌓는 디바인은 사용해야 합니다.
  5. 제일 중요한 포타이밍입니다. 버퍼들이 포타이밍을 잘 모르는데, 포는 패턴파훼여부 상관없이 무조건 딜타임(체력바 위 숫자가 빨간색, 못해도 주황색)일 때 올려야합니다.
    패턴파훼 후 가운데 로딩바가 뜨면 항상 딜타임입니다.
    패턴파훼에 실패해도 딜타임일 떄가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사룡 구슬패턴 실패해도 딜타임입니다.)
    패턴파훼에 성공해도 딜타임이 아닐 때가 있습니다,(예로 바칼 용의 영혼 패턴은 파훼해도 숫자가 100% 미만입니다. 이 때 헷갈리지 않게 로딩바는 안 뜹니다.)


2. 초반 빌드

다음으로 초반빌드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포 쿨을 극한으로 쥐어짜내서 딜을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1) 그린 (바실 -> 바칼)

먼저 그린은 시작하면 중앙으로 달려서 바실을 잡고 바칼로 입장하면 됩니다.
바실 패턴 때 노란구슬 먹고 박은 다음에 중간중간 초록구슬을 먹어야 석화가 안 돼서, 시간내 패턴파훼가 됩니다.
패턴 파훼후 진각+1각포 극딜 후 바칼에 입장하면 됩니다.

이후에 포쿨을 돌리다가 옐과 교대하면 됩니다.


전진몹을 옐이랑 그린 중 누가 잡을지, 포를 몇번올릴지는 뒤에 적겠습니다.


2) 옐로 (전진몹 -> 현룡(진각포) -> 첫용 수문장 용녀(1각포) -> 첫용(진각+1각포 or 진각포))

편의상 옐을 현룡을 잡는 팟으로 하겠습니다. 옐 빌드가 굉장히 타이트해서 저는 항상 옐로 갔습니다.

레이드가 시작하면 약 5~10초 뒤에 현룡 뜨는걸 보고 현룡이 있는 쪽으로 입장 해 전진몹을 잡아줍니다.


전진몹을 잡은 뒤 바로 현룡에 입장하면 안 되고 길을 먼저 뚫어야 합니다. 예시를 보겠습니다.




만약 첫용이 사룡이나 광룡이라면 빨간색원으로 입장해서 빨간색 네모방을 정리해야 합니다.

만약 첫용이 냉룡이라면 파란원으로 입장해서 파란색 네모방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 빌드에서 옐 시간이 굉장히 촉박하기 때문에, 반드시 길을 뚫어놓고 입장해야 합니다.

여담으로, 이 빌드뿐만 아니라 다른 빌드에서도 길을 뚫어 놓고 가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면역벞을 최대 1분은 더 오래 쓸수 있습니다.

현룡을 입장하자마자 버퍼는 진각포만(1각포 X) 올리고, 딜러는 무큐기만(각성기 X) 사용해 현룡을 잡습니다.

일반적으로 포 없이 잡으면 1분이 걸리는데, 2각 연동 진각포만 올렸기 때문에 4~50여초 정도가 걸립니다.

따라서 현룡을 잡은 시점에서 1각포온, 진각포쿨 290-40=250초(4분30초), 면역벞 300초(5분)가 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면역벞이 끝나기 30초 전에 진각포쿨이 돌아온다는 점입니다.


현룡을 잡으면 바로 첫용 수문장 용녀로 달립니다.(라핌 에디피 사용하면 굿.) 미리 길을 뚫어놔서 10초면 갑니다. 첫용 수문장 용녀가 누구냐에 따라 빌드가 갈립니다.

  1. 게르다(냉룡), 님파(광룡)
    게르다와 님파는 입장후 1분 30초 뒤에 첫패턴이 나오고 이후 30초 후에 패턴 파훼여부가 결정됩니다.
    이 시점에서 1각포 온, 진각포쿨(차피 돌아옴), 면역 약 3분이 됩니다.

    먼저 패턴파훼를 실패할경우, 힐윈드, 우리엘, 븝집으로 버티고 바로 1각포를 올려야합니다. 시간을 보시면 알겠지만, 지금 안올리면 면역 벞 30초전에 1각포 쿨 안 돌아옵니다.
    이후 1각포가 돌아오는 2분 30초내에 어떻게든 잡고 첫용에 입장해야 합니다. 경험상 두번쨰 패턴이라도 파훼하면 입장은 됩니다.
    첫용에 입장하면 1각포 쿨이 돌면 진각+1각포를 올리고 딜러는 패턴을 쌩까고 딜을해주면 됩니다. 이 떄, 딜러는 진각이 쿨이라서 1각도 박아줍시다.
    만약 이 때 1각포 쿨이 안돌아오면, 길뚫을 안했거나, 25초 쿨감을 못받았거나, 1각포를 늦게 올려서 그렇습니다.(전 한번도 그런적이 없지만, 만약을 위해 커맨드로 쿨감 효과를 받는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패턴파훼를 성공할경우, 당연히 1각포를 올리고 잡은 뒤 첫용에 입장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1각포 쿨이 돌아오면 진각+1각포를 올리고 극딜하고 후퇴하면 됩니다.
    위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딜타임 때(사룡 구슬패턴 뒤, 광룡 외침) 진각+1각포가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패턴파훼 실패시 약 10~15%를 깎는다면, 이 경우 약 40%까지도 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옐이 수문장 용녀 첫패턴을 파훼해야 안정적입니다.
    간혹 패턴파훼를 성공하더라도 첫용에서 딜타임 때 면역벞 시간이 20초 미만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수문장 용녀를 늦게 잡아서인데, 단순히 파티딜이 모자란 걸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앞서 말한것처럼 포가 올라갔을 때 무큐기를 한사이클 먼저 돌려서 그렇습니다.

  2. 블로나(사룡)
    안타깝지만, 블로나는 첫패턴이 1분30초보다 더 뒤에 나옵니다. 여기서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먼저 똑같이 면역 벞 3분 전에 1각포를 깡으로 올린 뒤 잡는 방법입니다. 저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고스펙이 아니면 불가능할 거 같아서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내면 패턴을 안하면 방어력이 너무 높고, 반대로 하면 딜러가 2명이라서 한번도 시도해보진 않았습니다.(혹시 해보시고 성공하시면 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번째로, 첫패턴 성공 후 1각포를 올리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첫용 때 1각포쿨이 안돕니다.
    그래서 아쉬운대로 진각포만 깡으로 올리고 딜을하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그래도 5~10%는 어찌저찌 깎을 수 있습니다.

면역벞이 끝나면 후퇴한 뒤, 그린과 면역몹을 누가 잡을지 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습니다.


3) 레드 (전진몹 -> 면역몹(진각+1각포) -> 딜증네임드(1각포) -> 첫용(진각+1각포))

편의상 레드를 현룡을 안 잡는 팟으로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10초 뒤 현룡 뜨는 걸 보고 현룡이 없는 쪽으로 입장하고 전진몹을 잡아줍니다.


첫용 뜨는 걸 보고 첫용 면역 몹을 잡으러 갑니다.

딜타임 떄 진각+1각포를 올려주면 됩니다.

면역을 획득했으면 바로 딜증네임드(사룡:스완, 냉룡:스테, 광룡:에클)로 달려줍시다.

3네임드 모두 입장 후 약 1분 30초에 첫 패턴이 나오고, 30초 뒤에 패턴 파훼 여부가 결정됩니다.

당연히 패턴파훼에 성공하면 1각포를 올리고 잡아줍시다.


이론적으로는 스완과 스테는 이 때 1각포쿨이 안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저는 헤딩이라 그런적이 한번도 없지만, 확실하게 1각포를 올리기 위해서는 1각포쿨이 2분일 때 입장하시면 됩니다.

에클 역시 1각포쿨이 안돌아올 수 있지만, 애초에 에클은 1각포로 컷할수 있는 넴드가 아니고, 두번째 패턴이 1분뒤 바로 나오기 때문에, 에클은 그냥 바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딜증네임드를 잡았으면 바로 첫용에 입장하시면 됩니다. 이상적으로는 스완과 스테를 잡을 경우 이즈음에 옐이 후퇴하고, 에클을 잡을 경우 옐 후퇴후 30초~1분내 입장이 됩니다.

이후 첫용 딜타임 때 진각+1각포를 올리고 극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레드는 반드시 첫용 2페를 뽑아줘야 하며, 레드+옐이 최소 60% 정도를 깎아주어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적자면, 첫네임드를 칼 같이 잡고 가면 첫용에서 딜타임을 2번까지(3번은 헤딩이라 불가) 뽑아낼수 있습니다.

만약 옐이 첫용 40%를 깎고(따라서 사룡은 불가능) & 첫용 입장시 딜증벞이 5분보다 많다면(정확히는 딜타임이 2번 온다면) 옐+레드만으로 첫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레드는 첫 딜타임때 진각+1각포를 올리면 안되고, 두번쨰 딜타임 때 진각+1각포를 올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첫번째 딜타임 때 극딜을 하게 되면 2페로 넘어가면서 딜타임이 끊기게 됩니다. 또한, 두번쨰 딜타임 때는 무력화도 뽑아낼 수 있기 떄문에, 딜타임을 굉장히 길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역으로, 레드가 딜증네임드 패턴에 미숙하다면(특히나, 기본 피통이 높은 에클) 딜타임이 한 번도 안 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른 리트를 추천드립니다.



3. 이후 빌드

먼저 그린이 바칼에서 포를 몇번 돌릴지, 전진몹을 후퇴한 옐과 그린중 누가 잡을지 설명하겠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그린이 바칼에서 포를 2번 돌리고(1각포 -> 진각+1각포순), 옐이 전진몹을 잡고 그린과 교대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그린이 첫 패턴(용의 영혼) 파훼에 성공한다면 1각포를 올리고 극딜을 하면 됩니다.

원래 이 때는 딜타임이 아닙니다.(즉, 숫자 빨간색 X)

하지만, 포쿨이 2분 30초 단위로 돌기 떄문에 이 떄 올려도 포쿨이 돌아옵니다.

원래대로라면 이 때쯤 레드가 첫용 딜증네임드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1각포쿨이 돌아올때쯤에는 딜을 제대로 했다면 바칼 무력화가 터지면서 진각+1각포 딜타이밍이 열리게 됩니다.

이 때를 기준으로 약 1분 내로 옐이 첫용에서 후퇴를 하게 됩니다.

만약 전진몹이 있다면, 대략 1~2번쨰 방 전에 위치해 있습니다.

옐이 전진몹을 잡고 그린과 교대를 해주는 것이 정말로 좋은데, 옐이 진각+1각포로 극딜을 하고 후퇴했기 때문에, 바칼 첫패턴에 1각포쿨이 돌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진몹을 잡고 그린과 교대하게 되면, 옐과 그린 모두 바칼과 넴드 첫 패턴에서 포쿨이 돌아오게 됩니다.

옐 전진몹 이후 그린과 교대하고, 그린은 첫용이 레드에서 컷이 나면 두번째 용 수문장으로 가면 되고, 레드에서 첫용 컷이 안나면 면역몹을 잡고 첫용으로 가면 됩니다.

하지만, 헤딩빌드기 때문에, 편의상 그린이 포쿨을 안 돌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보통 옐이 후퇴하기 전에, 바칼 무력화가 뽑히는데, 이 때 그린은 포를 돌리면 안됩니다.(레드에서 첫용 컷이 안되기 떄문에)

옐이 면역벞 이후에 후퇴한뒤 회복되자마자 텔로 바실로 이동해 대기합니다.

그린은 즉시후퇴후 전진몹으로 가서 막아줘야 합니다.(그냥 후퇴도 될수는 있지만, 즉시후퇴를 쓰는게 속편합니다.)

전진몹이 없을 경우 그냥 후퇴하면 됩니다.


이후 그린은 전진몹을 잡은 뒤(혹은 없으면) 첫용 면역벞을 먹으로 가면 됩니다.

이 떄 첫 패턴 파훼후 진각+1각을 올리고 극딜해서 잡아주면 됩니다.

면역벞을 획득하자마자 첫용으로 가서 입장해주면 됩니다.


그린은 첫용에서 포를 무려 2번이나 돌릴 수 있습니다.(1각포 -> 진각+1각포 순)

레드+옐이 2페를 뽑아줬다면, 포를 무려 2번이나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진짜 못깰래야 못깰수가 없습니다.



4. 첫용 이후 빌드

첫용 이후에는 다른 빌드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바칼에서 나온 파티가

면역벞 획득 -> 문이 닫혀있을 경우 수문장 잡고 용 딜, 열려있을 경우 딜증벞 잡고 딜 -> 바칼 대기

를 골자로 레옐그 파티를 저글링 해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바실도 잡고 전진몹도 잡아줘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3용 이후 바칼에 입장할 때는 다시 버퍼가 1각 연동을 해야 합니다.



5. 그외

시작전에 딴건 몰라도 님파 장판 색맞추기 패턴과, 사룡 구슬 패턴은 정하고 가는게 좋습니다.

주말에 혹시라도 한무헤딩 공대 보시면 놀러와주세요...


아직 1클도 못해봤지만... 궁금하시거나 틀린내용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