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ru
2020-07-23 10:26
조회: 2,035
추천: 0
던파 속 짧은 영화 한 편, 시네마틱 영상 제작기
하나의 이야기에 캐릭터가 나오고 사운드(음악)와 고퀄리티의 연출이 더해진 시네마틱(cinematic) 영상! 던파 하면서 많이 보셨을 텐데요.
록시&아간조의 시네마틱 영상을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셔서 관련된 두 편의 시네마틱 영상의 원화 작업기와 마지막 재회 시네마틱 영상 제작기를 준비했습니다. (By. 멀티미디어팀)
이 제작 노트, 영상 제작에 관심 많거나 평소 시네마틱 영상을 즐기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재미있게 읽어 주세요. :) 시로코 시네마틱 1. 만남 (원화가 : 한계정)
* 실제 영상 제작에 활용된 스크립트입니다. 영상과 함께 하세요!
기획파트에서 전달 받은 내용과 캐릭터 설정, 세계관에 맞춰 러프를 그려봅니다. 미래의 본인을 포함한(?) 모두가 괴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이미지로 많은 표현과 효과를 낼 수 있는 러프를 채택하여 콘티를 제작합니다.
<click>
완성된 러프로 콘티를 제작한 모습입니다. 영상에서 분위기가 어떻게 표현되면 좋을지 바람과 빛이 들어오는 방향, 영상이 전환되는 방법 등을 고민하며 그립니다.
<click>
<click>
세계관 최강자들의 싸움의 첫 장면을 그릴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추후에 어떤 스토리로 진행이 될 지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로코 시네마틱 2. 마지막 재회 (원화가 : 최원영)
* 실제 영상 제작에 활용된 스크립트입니다. 영상과 함께 하세요!
스크립트 리딩을 하며 영상의 전체적인 분량과 씬의 배분, 그리고 이야기 플로우와 설정 등에 변동을 주지 않는 선에서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색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하여 의견을 나눕니다. 이야기의 중심선이 아간조와 록시에게 집중되도록 아간조의 위급함과 절망감을 강조하고 록시의 첫 등장의 감정적 임팩트를 위해 플레이버 텍스트를 록시의 대사로 추가하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엔딩의 두 연인의 마지막 재회의 연출을 조금 조정해 보았습니다.
사전 콘티 작업 확인된 내용들을 기반으로 사전 작업을 시작합니다. 씬의 컴포지션(화면구성)들과 인물들의 포징과 배치, 표정, 화면의 톤이나 색감 등 발상 가능한 부분을 두서없이 쏟아내는 작업입니다.
<click>
콘티 및 스토리보드 사전 작업간에 구상한 씬과 화면들을 애니메이팅 될 요소들과 런타임,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고려하여 순서들을 배치해 보면서 전체 영상의 틀을 짜기 시작합니다.
<click>
스토리보드 작업이 끝난 후 공유용 콘티제작, 기획 설정, 영상, 사운드, 비지엠 등등 분들과 공유하여 협업할 버젼의 콘티 작업, 각 담당자분과의 콘티 확인이 끝나면 실제 원화 작업에 들어갑니다.
<click>
원화 작업 실제 보여질 화면 상의 이미지 작업이기에 스케치 단계에서 체크해야 할 표정과 감정선, 인물들의 성격이나 설정 등을 고려하여 스케치를 진행, 스케치 작업간에 고려해야하거나 유의해야할 점, 실작업간에 떠오르는 아이디어, 대사의 재생 타이밍 등을 노트로 남겨가며 진행합니다.
노트 체크후 약간의 씬 수정과 표정등을 수정및 보완하여 진행해 나갑니다.
스케치가 완성되면 공간의 색감, 톤, 분위기, 주, 부 조명, 광원 등을 고려하여 전체 영상 씬들의 컬러링 사전이미지를 제작합니다. 한 장의 일러스트가 아니라, 연속된,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인물들을 연속하여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 이미지가 시퀀스 전체 컬러의 교본 역할을 해줍니다."
(좌)아간조, (우)시로코의 팔레트 "작업이 끝나면 컬러링 이미지를 기준으로 인물들의 간이 팔레트를 제작합니다. "
'마지막 재회' 편은 전반부의 무겁고 암울한 분위기와 후반부 록시 등장 이후 광원과 공간색이 바뀌면서 인물들의 감정선 변화를 시각적으로도 보여줄 수 있도록 색감, 채도, 명도 대비 정도 변화를 감안하여 두가지 팔레트로 작업하였습니다.
<click>
<click>
<click>
영상 작업간에 애니메이팅될 부분들을 고려하여 피사체가 움직여져야 할 파트의 레이어 구분 계획을 세워가며 작업합니다. 실 영상 작업간에 애니메이팅이 더 필요하거나 세분화 되어야할 부분, 혹은 불의의 사고(?)로 인해 레이어가 모두 합쳐져 버린 부분들은 영상작업자분들이 다시 분할작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이미지는 시로코 레이드에서도 활용될 이미지라 더 크게 작업되었습니다. 실제 화면에서 보여지는 부분보다 화면 패닝이나 틸트와 같은 카메라 웍과 화면 전환, 그리고 캐릭터 애니메이팅시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보여지는 것 등을 고려하여 더 크게, 넓게 작업합니다.
마지막 재회 Vocal 버전, MV 버전 영상과 던파TV에서 골라온 모험가님의 감상댓글도 함께 소개해봅니다.^.^
전지적 영상 시점 콘셉트 기획부터 영상 제작의 모든 이야기가 압축된 <전지적 영상 시점>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 영상 보시면 위에 소개된 원화를 시네마틱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
그럼 즐감하세요!
0. 네오플 회의실 [링크] "시로코 레이드에 록시, 아간조의 애틋한 재회 시네마틱을 넣어보는 건 어떨까요?"
1. 스크립트 작성 [링크] 먼저 컨텐츠팀에서 시네마틱으로 전달될 내용을 스크립트로 작성합니다.
2. 콘티 작업 [링크] 스크립트를 전달 받은 원화파트가 화면을 구성해 콘티를 그립니다.
3. 원화 작업 [링크] 콘티가 완성되면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4. 레이어 분리 [링크] 완성된 원화는 영상파트가 움직이는 부분을 고려해 추가적으로 그림을 그려줍니다. 이 때 록시의 얼굴, 머리카락, 몸통, 다리, 망토 전부 분해해주었습니다.
5. 움직임 및 효과 [링크] 분해가 완료된 원화를 에프터이펙트 프로그램으로 불러온 다음 그림이 살아 숨쉴 수 있도록 움직임과 효과를 넣어줍니다.
분해되어 있는 머리카락에 전부 효과를 넣어줍니다.
6. BGM 제작 [링크] 완성된 영상에 맞춰 BGM을 제작합니다.
7. 성우 녹음 [링크] 사운드 파트에서는 성우를 섭외해서 영상에 맞춰 대사를 녹음합니다.
"내 목숨보다 조금은 네가 더 소중한걸" > 듣기
8. 효과음 작업 [링크] 화면에 맞는 효과음을 작업한 뒤, BGM, 대사까지 하나로 합쳐줍니다.
9. 최종 랜더링 [링크] 마지막으로 사운드와 영상을 하나로 합쳐 주면 완성입니다.
GOOD
시네마틱 영상으로 던파 스토리에 몰입해보세요. 시네마틱 영상은 사랑♥ 입니다.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