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지를 늘려보자

저번 편은 유니크에서 레전더리에 이르기까지 핵심의 세팅이 되는 아이템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봄으로써, 에픽을 제외한 아이템 세팅에 있어서 조언을 받을 때 무슨 아이템을 끼면 되는 것인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에픽 세트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데미지를 크게 늘려주는 데미지 증가(통칭 증뎀), 크리티컬 시 데미지 증가(통칭 크증뎀), 추가 데미지(통칭 추뎀), 속성 추가 데미지(통칭 속추뎀) 및 그 외에 존재하는 일부 데미지 증가 관련 옵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의 : 증뎀, 크증뎀 등에 대해서, 오해하면 안되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요. 스킬(패시브, 버프, 액티브, 마스터리)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뎀/크증뎀은 완전히 별개의 영역이라, 아이템을 통한 증뎀/크증뎀과 겹치지 않으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증뎀

증뎀, 즉 데미지 증가는 말 그대로 데미지를 깔끔하게 %단위로 증가시키는 옵션입니다. 같은 데미지 증가끼리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즉, 데미지 증가가 붙은 아이템(ex. 밤의 그림자 상의, 탐식의 얼개, 위대한 영광의 팔찌, 애끓는 비탄 세트 등)을 여러개 낄 경우 효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증뎀 없이 : 144775
증뎀(이그드람 - 용의 승천. 10%) 착용 : 162276

162276/144775 = 약 1.121배
이그드람의 자체 스탯을 고려해보면 약 1.1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데미지가 10%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미지 증가는 깔끔하게 데미지를 %단위로 증가시키며, 딱히 추가적인 연산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크증뎀

크증뎀, 즉 크리티컬 시 데미지 증가는 크리티컬 시의 데미지 배율(1.5배)에 복리계산으로 추가 배율을 얹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크리티컬 시 데미지 20% 증가면 크리티컬 공격시 1.5*1.2 = 1.8배의 데미지를 주게 되는 것이지요. 크증뎀은 증뎀과는 겹쳐 적용되지만 크증뎀끼리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즉, 크증뎀이 달린 아이템(ex. 붉은 송곳니 하의, 위대한 영광 팔찌, 탐식의 잔재 등)을 여러개 낄 경우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대신 증뎀과 크증뎀을 모두 착용할 경우 복리 연산을 통해 크리티컬 데미지가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본 데미지 * 증뎀 배율 * 1.5 * 크증뎀 배율).


크증뎀이 없을 시 : 88415/132614(약 1.5배)
크증뎀(탐식의 잔재, 15%)이 있을 시 : 93166/160715(약 1.725배)

1.5*1.15=1.725이므로 복리로 적용되어 크리티컬 데미지가 늘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추뎀

추뎀, 즉 추가데미지는 본 데미지와는 별개로 적용되는 데미지입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줄 경우 일정 비율/고정 데미지를 추가적으로 적에게 주게 됩니다. 추가 데미지는 몇 개의 아이템을 쓰던 중첩됩니다. 추가데미지 아이템을 많이 낄 수록 본 데미지 밑으로 메이플스토리마냥 엄청난 길이의 추가데미지 목록(!)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얼리스트나 배틀메이지 관련해서 검색해보시면 몬스터를 덮어버리는 수준의 추가데미지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데미지는 최종적인 데미지 기준에서 %단위로 계산하기 때문에, 증뎀이나 크증뎀 등의 장비를 전부 갖춘 뒤에 갖우면 효율이 더욱 좋습니다.




물풍선 던지기(추가 데미지 10%)의 효과를 받은 결과 데미지의 정확하게 10%만큼 추가 데미지가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크리티컬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탐식의 잔재(크리티컬 시 데미지 15% 증가) 옵션을 받은 크리티컬 데미지도 그대로 10%를 받아옴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 데미지가 중첩된 모습입니다. 본 데미지(2430)에 마녀의 호박 빗자루(20%, 486) 및 물풍선 던지기(10%, 243)의 두 추뎀이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마녀의 호박 빗자루가 화속성(마법부여 해뒀습니다)이다 보니 시각적인 구별을 위해 토그의 속성을 바꿔두었습니다.


(37만 데미지는 장비중인 서브마린 볼케이노 어깨의 장비효과로 발생한 데미지입니다.)
맨 위에 보시면 6037 905라고 되어있습니다. 추가데미지는 별도의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며 이는 올릴 수 없습니다. 크리티컬시 데미지 증가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905/603 = 약 1.5) 배율은 동일하게 1.5입니다. 즉 본 데미지 크리티컬 + 추가 데미지 크리티컬이 발생할 경우 1.5*1.5=2.25배의 추가데미지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실험의 편의성을 위해 구속을 켜두었습니다. 구속은 카운터 발생을 방해히지는 않습니다.)
한편 추가 데미지는 카운터가 자체적으로 가진 데미지 증가(1.25배)를 별개(1.2배)로 적용받습니다. 즉 본 공격이 카운터로 들어가고(1.25배) 그 데미지의 10%(혹은 추가데미지만큼)이 추가데미지로 들어가는데, 그 과정에서 다시 한번 카운터 판정이 발생(1.25배*1.2배)하게 되어 최종적으로는 1.5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데미지 26164->32700(약 1.25배)
-카운터시 추뎀 3270->3924(정확히 1.2배)
-최종적인 추뎀 상승량 2616->3924(정확히 1.5배)

속추뎀

속성 추가 데미지는 안타깝게도 제게 템이 없어서(속추뎀을 가진 템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시각자료는 제공해드릴수가 없지만, 검색해보시면 실제 실험자료가 많이 나오니 그쪽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속성 추가 데미지는 추가데미지에 자체적인 속성이 따로 붙는 것인데요, 이것이 무엇이 다른고 하니 속성강화/몬스터의 속성저항 감소 효과를 본데미지와는 별개로 중첩해서 받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속성강화가 높고, 몬스터의 속성저항이 낮을수록 추가데미지의 배율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는 거죠(추가 데미지의 계산배율은 전부 본데미지 복리입니다. 간단하게 제곱으로 뻥튀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다크 고스 세트가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며, 속성 추가 데미지는 단일속성으로 때려잡는 몬스터의 상징이자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 토그를 매우 잘 잡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그전 한정으로는 본 데미지보다 추가 데미지가 높은 경우도 많이 생긴다고 하네요. 저와 함께 레이드를 뛰는 어벤져분도 현재 빅 고스트의 데모닉 그레이스(암속성 추가 데미지 20%)를 끼시고 토그를 빠르게 잡고 계십니다.

대표적인 속성 추가 데미지 아이템으로는 다크 고스 세트, 빅 고스트의 데모닉 그레이스, 서브마린 볼케이노 세트, 데빌 오브 플레어, 라비네터의 검은심장 로드 등이 있지만, 대부분이 에픽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데모닉 그레이스는 레전더리입니다.). 그만큼 강력한 옵션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큰 데미지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데미지 옵션

카운터 시 데미지 증가(통칭 카증뎀)은 블랙 펄 - 미스트나 (구)탐식의 잔재에 달려있는 옵입니다만 검증이 힘들어 생략합니다. 홀딩메타라고도 불리는 현재 메타(몬스터를 홀딩시켜놓고 패턴을 생략하기 때문에 카운터가 터지지 않습니다)상 효율을 보기도 힘듭니다.
할기의 본링은 카증뎀이 아닙니다. 이는 카운터시 "물리 공격력" 증가입니다. 통칭 뎀뻥입니다.

뎀뻥이란 "데미지 증가" 가 아닌 "공격력 증가"로 되어있는 옵션입니다. 공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인피니티 레퀴엠 세트. 우측 세트 옵션에 "모든 파티원의 물리, 마법, 독립공격력 15% 증가"라고 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옵션들의 장점은 위의 모든 옵션과는 별개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즉 공격력이 증가->그걸 기반으로 데미지 산출->데미지 증가->크리티컬 1.5배->크리티컬 시 데미지 증가방식으로 데미지가 순차적으로 강해지며, 모두 중첩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강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킬 공격력 증가, 통칭 스증뎀은 현재 가장 강력한 옵션으로 꼽힙니다. 스킬 데미지를, 복리로, 전부 중첩시켜서 늘리는 엄청난 옵션인데요, 그 대신 정제된 파괴의 마석 팔찌,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 구원의 이기 무기 등의 극히 일부 아이템에만 붙어있어 매우 희귀한 옵션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원의 이기 무기에는 상시 스증뎀 35%와 해방시 스증뎀 20%가 붙어있는데요, 이것이 복리연산이기 때문에 이기 해방 시 35+20=55(X) 1.35*1.20=1.62(62%)(O)의 무시무시한 스킬 데미지 뻥튀기가 이루어집니다.


해방하지 않은 데미지 1428388

해방데미지 1714061

1714061/1428388 = 약 1.2배
이로써 스증뎀이 복리연산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스증뎀은 추가 데미지에도 동일하게 계산되며(중첩은 안됩니다), 고정 추가데미지인 성장의 계약(500의 고정 추가데미지)도 1.2배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증뎀은 상태이상 데미지 동일하게 증가시킨다고 하니 참조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추가 증가입니다. 이번 파 업데이트 소개영상 당시 90제 무기 옵션 중 하나로 언급되며 혼란을 가져왔고, 실제 90제 에픽 장비에 해당 옵션이 상당히 많이 부여되면서 충격을 가져온 옵션입니다. 기존 옵션과 중첩(단리 추정)됩니다.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의사항

독립 오브젝트 캐릭터는 스킬 증가 데미지 이외에는 효용이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해당 캐릭으로는 카오스, 메카닉, 소환사가 대표적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무으리

이걸로 데미지 관련 옵션 편은 끝입니다. 저도 수련의 방에서 이것저것 해보면서 새로 알게 된 부분도 있네요. 이제 증뎀, 크증뎀 등에 대해 알았으니 다음 편에는 드디어 던파의 꽃, 에픽 아이템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입니다.

...만은...

에픽장비가 무지하게 많아요...

121페이지...날...죽여줘...

고로 다음편은 80~85제 에픽 방어구 세트만을 다루게 되겠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언제나와 같이 댓글, 쪽지로 질문, 추가내용, 반박 및 내용수정 등 받습니다.

속추뎀이나 카증뎀, 공뻥에 관련된 추가적인 제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