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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본인이 직접 노가다 작업을 하여 기록한 자료입니다.

출처만 밝혀주시면 자료인용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 던파조선/블로그에 올라갑니다.
( http://blog.naver.com/blizard34 )





혹시 던파를 하시면서 "템블럭" 혹은 "아이템블럭"
이런 용어를 들어본적이 있으신가요?

1. 템블럭이란?

던전 앤 파이터의 시스템 중 하나로 추정되는 것.
우선 공식적으로는 없는 것이며 있다고 속단하진 말자. 
아래의 글은 단지 의혹일 뿐이며 이를 진리처럼 믿고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른 게임에서도 골수 유저들이 숨겨진 시스템이라고 수년간 주장했는데 
나중에 게임 망한 후 뜯어봤다던가 게임사에서 정보를 공개했을 때 
정말로 기분탓으로 드러난게 한 두개가 아니다.

피로도를 일정 이상 쓰고 난 뒤, 계속 피로도를 사용할 수록 아이템의 드랍율이 낮아지는 것을 뜻한다. 
네오플이 공식적으로 만든 시스템이 아니며, 오토 매크로를 막기 위해서 도입한 시스템으로 추측된다.

출처 ( 리그베다위키) 



이러한 시스템( 드랍율을 조작하는 시스템 )인데
 실제론 존재하는지 존재하지않는지는 확실히는 모릅니다.

고로 템블럭이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알려면 직접 실험 해봐야겠죠?


그러면 여태까지 템블럭의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난 사례가있는

"타락한 신전"으로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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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신전은 레벨 48~51레벨구간의 던전이며

1 . 보스가 총 4마리가 등장하여 장비아이템 드랍이 많고
2 . 맵의 길이가 짧아서 클리어타임이 무지빠르기 때문에
노가다 장소로 애용되던 장소인데요

템블럭이라는 시스템때문에 주로 타락한 신전노가다가 방해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루머인지 사실인지는 모릅니다.

본인의 서브계정의 본주는 매일 8캐릭 풀피로도를 돌려서 약 3억정도를 벌었지만
템블럭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제가 실험할 템블럭 존재유무 실험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비아이템은 전부 상점에 판매한다 

2. 총 180판을 돌며 ( 6캐릭 , 비약사용 )

3. 30회 마다 드랍된 아이템/총골드/장비수를 세어 평균을 비교한다.
 


캐릭터 아이템창 사진
*( 증거자료일뿐 넘어가도 아래 정리되있으니 넘어가도 무방 ) 


첫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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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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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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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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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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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번째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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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80판 ( 30회씩 )


골드 수익 평균(1회)


1~30회 31128 골드

31~60회 29330 골드

61~90회 29420 골드

91~120회 28145 골드

121~150회 27834 골드

151~180회 22330 골드



장비아이템 드랍량

1~30회

커먼 90 / 매직 58 / 레어 6 / 유닠 1

아티펙트
매직 13 /레어 1

* 합 169개


31~60회
커먼 90 / 매직 47 / 레어 8 / 유닠 2

아티펙트
매직 7 / 레어 1

* 합 155개


61~90회

커먼 81 / 매직 48 / 레어 11 / 유닠 3

아티펙트
매직 7 / 레어 0

* 합 150개


91~120회

커먼 79 / 매직 42 / 레어 5 / 유닠 1

아티펙트
매직 9 / 레어 2

* 합 138개


121~150회

커먼 70 / 매직 36 / 레어 15 / 유닠 3

아티펙트
매직 6 / 레어 1

* 합 131개


151~180회
커먼 50 / 매직 32 / 레어 10 / 유닠 3

아티펙트
매직 2 / 레어 2

* 합 95개




아직 잘 모르시겠다고요?

골드량 / 커먼 / 매직 장비의 드랍율만 보여드리겠습니다.
-30회씩 끊어서-


1판 수익의 평균량 ( G )

31128 > 29330 > 29420 > 28145 > 27834 > 22330


커먼아이템의 드랍갯수

90 > 90 > 81 > 79 > 70 > 50


매직 아이템의 드랍갯수

58 > 47 > 48 > 42 > 36 > 32



* 1~30회의 드랍율이 눈에띄게 좋았습니다.
그점을 고려해주세요

일단 재료아이템 / 레어 / 유니크 등급의 아이템은 영향을 전혀 받지않았습니다.

커먼 / 매직 등급의 아이템은
1~90회의 드랍율은 어느정도선에서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약 100회를 넘어서는 순간( 피로도 600 )부터 드랍율이 차차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150회를 넘기는 순간( 피로도 900 ) 드랍율이 갑자기 폭락 해버리는데요
그 이후에 6시가 되서 실험을 종료했습니다.

과연 드랍율은 어디까지 폭락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운만으로 일어나는 일은 아닌거 같네요


하지만! 이점은 단지 운으로만 일어날수도 있기때문에 믿을수 없죠

아직 절대 확실히 템블럭이 있다는게 아닙니다.

템블럭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더많은양의 피로도를 사용해서 입증해 봐야겠죠?



노가다의 적 "템블럭" 루머? 사실? - 上 편의 결론

일단 템블럭이 어느정도 존재하는거 같다 , 하지만 확정하기엔 이르다.




본 내용은 上편이며 下편에서는


더 많은량의 피로도를 사용하여

과연 템블럭은 존재하는게 확실한가?

존재한다면 어느정도까지 떨어질수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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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본인이 직접 노가다 작업을 하여 기록한 자료입니다.

출처만 밝혀주시면 자료인용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 던파조선/블로그에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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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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