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가망성 없는 일인거 알면서도 접기 전에 마지막으로 최대한 달려보는 글이니,

롤백에 회의적인 분들은 괜히 서로 눈 까뒤집을것 없이 그냥 뒤로가기 누르시면 됩니다.

괜히 호기심에 끝까지 읽으시면 감정섞인 욕만 한 바가지 처먹고 기분나빠지십니다.

저는 분명 정중하게 먼저 말씀드렸어요.

그냥 서로 투명인간 취급하는게 백 번 나을거라고.

 


아 물론 저도 딜 또한 절대로 함께 상향받아야 된다고 주장하는 입장이며,

일단 급한대로 딜이라도 상향받자고 주장하시는 모든 선량한 분들께는 감정 없습니다.

그저 딜 좀 상향받고 나면 칼같이 아가리 닫고 눈팅만 할거면서,

우선순위 조금 다르게 포커싱했다고 롤백충거리며 욕만 해대는 종자들한테만 싸지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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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스핏/커맨더 리뉴얼 실패 롤백&재개선 요구


들어가기에 앞서.

뭐 느끼시는거 없습니까?

약하다고 징징대던 애들은 여전히 약하다고 징징대고,

정작 조용히 결투장 하던 유저들 및 약해도 상관없이 그저 재미있어서

꾸역꾸역 묵묵히 남스핏을 하던 유저들은 오히려 우르르 접거나

심하면 계정까지 탈퇴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도 뭔가 느껴지는게 없어요?

전직 자버프 없음 + 45제 무큐기 핀트가 나감 + ex기 두개 핀트가 나감 + 그냥 전체적으로 딜이 매우 약함

딱 핵심적인 이 다섯가지'만' 문제여서 정상적인 구조로는 딜을 뽑지 못하니까 구조가 이상해진건데

구조 자체가 이상해서 딜을 못 뽑는거였다구요?

그래서 스킬 구조와 판정들을 보기에만 그럴싸할 뿐 더 구리게 바꿔놓으셨어요?

제대로 리뉴얼 할 능력도 없으면서 지극히 정상적이고 재밌던 모든 부분들까지 싹 갈아엎으셨다구요?

그저 전직 자버프 하나 추가하고 45제+ex 총 3개 스킬만 바꾸고 전체적인 딜만 상향하면 되는걸

약해도 상관없고 개편 안해도 상관없는 사람들까지 죄다 접게 만들면서 오히려 더 병신같이 갈아엎어 놓았다구요?

구조만 바꾸는 걸로는 결국 여전히 딜이 쓰레기라 징징대는걸 보면 구조가 문제가 아니었다는걸 깨닫지 못하겠어요?

결국 직접적인 딜량 대폭 상향만이 정답이었단건데

그럴거면 굳이 수많은 남스핏 유저들이 게임을 접고 계정을 탈퇴하게 만들지 않았어도 됐다는걸 정말로 모르겠어요?

기획구성/sfx/vfx 성공한거 하나도 없이 죄다 퇴보 수준으로 내놓는 바람에 처참한 수준으로 실패했는데,

정말로 진심으로 아직도 자존심이 남았습니까?ㅋㅋㅋㅋㅋㅋ

그래, 사냥은 어떻게 좀더 손보면 병신같지만 딜이나마 정상적으로 뽑을지는 몰라도

사냥만 문제가 아니라 결투장은 진짜 구더기라고 부르기조차 구더기한테 사죄해야될 수준이 됐는데?

여스핏은 기존 결투장 스타일에  상당히 잘 녹아들었다면 남스핏은 완전히 뜬금없어져서 노전직 남거너가 나은 수준인데?

그냥 롤백부터 하고 이참에 여스핏이랑 완전히 갈라서서 다른길 걷는게 개발진도 남스핏도 여스핏도 모두 편함.

어차피 딜만 잘 나오면 장땡인 사람들은 리뉴얼을 하든 롤백을 하든

심지어 스킬이 달랑 하나밖에 없더라도 딜만 잘 나오면 아무 신경 안 쓸걸요?

물론, 롤백을 하기에는 리뉴얼에 참여한 개발진들이 쏟아부은 시간들이 헛되이 취급되어 허탈함을 느낄지도 몰라요.

하지만 접었다가도 어느새 복귀해가며 무려 '10년'동안

그 오랜 시간동안 남스핏을 붙잡고 있던 그 모든 순간들이 허탈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어벤저 환청 삭제 사태를 생각하면 롤백 선례가 없는것도 아니잖아요.

어벤저 환청 삭제한것도 그렇게 욕을 먹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직업 자체를 삭제한 수준임에도 욕을 왜 덜 먹냐구요?

그 사람들은 다 어디가고 그저 딜 징징이들만 널렸냐구요?

기존 남스핏의 모든것이 좋아서 아무것도 상관없이 그저 스핏을 플레이했던 사람들은 상실감이 훨씬 크거든요.

욕은 커녕 그냥 더이상 답이 없다 느끼고 캐릭터 삭제하고 계정 탈퇴중이니까요ㅋㅋㅋ

현실에 비유하자면

어느날 집에 기어들어갔는데

우리 집 가재도구들도 내 물건들도 모두 그대로인데

우리 엄마 이름을 한 전혀 다른 아줌마가 날 반기고 있음

근데 존나 개폐인 사망직전임

뭐 이런 느낌이야 지금

씨발 고작 딜량 나부랭이 더 상향처먹고 정상적인 사람이 되면 뭐함

어차피 내가 알고 내가 사랑하던 우리 엄마는 이제 그 어디에도 없는데

난 우리 엄마가 건강해지는걸 바랬던거지

씨발 존나 생판 처음보는 건장한 아줌마를 원한게 아닌데ㅅㅂ


지금부터 사용자 입장에서의 분석과 해결법을 제시해봄.


0. 문제점 분석과 해결에서부터 오류가 있음.

* 구조가 이상해서 약한게 아니라, 주력 무큐기들이 전부 딜링에 일절 도움되지 않는 나사빠진 스킬들이라 이상한 구조로 딜을 뽑을 수 밖에 없었던 것. 애초에 문제점 인식 순서를 거꾸로 해버렸는데 제대로 된 리뉴얼이 될 리가 없지.

* 스위칭하지 않은 기준에서도 탄은 기본기치곤 매우 준수한 성능을 발휘함.

* 문제점은 무색큐브를 소모하는 상위 스킬들에'만' 있음.

  -  닐스나이핑 : 스위칭을 하지 않으면 dps가 매우 나쁘고 딜 방식이 구림. 하지만 정작 상향해주기에는 닐스 스위칭이 크게 문제됨. 그래서 한 번 실시간화+딜상향을 간봤던 적이 있지만 닐스충들 덕분에 무산됐지. 그때 하나하나 고쳐나갔으면 이 꼬라지는 안 났을지도 모름.

  - ex마인 : 구조도 이상하고 데미지가 심각하게 약함.

  - 플라잉c4 : 유틸성은 준수하나 데미지가 메인 딜링 수준에 훨씬 못미침에도 불구하고 일반c4와 역할만 겹침.

* 결론적으로, 극딜에 쓸 스킬이 매우 부족해서 굳이 스위칭하지 않아도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탄을 스위칭까지 하며 원래 써야 할 상위 스킬의 대용으로 쓴 것.

* 일단 장전 시스템 자체는 문제점이 아니라 기본기의 일정량을 미리 장전해놓고 연속으로 쓰는 방식의 매우 훌륭한 기능임.


1. 일단 모든 데미지와 판정 단 한 점의 차이도 없이 완전한 롤백이 최우선 필수.


2. 기존 성능 개선안.

* 탄 데미지 실시간화 이후 작/냉 TP에 있는 2발씩 소모 기능 삭제.

   - 이 기능으로 인해 탄을 너무 빨리 소모해버리므로 성능에서 상당히 손해를 봄 그래서 기존 스핏파이어들은 2발씩 소모되지 않는 철갑탄을 애용했던거고.

   - 데미지를 실시간화 하는 이유는 스위칭을 막지 않으면 딜링 상향으로 인해 준수한 수준을 넘어서 기본기로서는 너무나도 과도한 성능을 낼 것을 우려.

* 탄 장전수 99발 제한 삭제.

   - 장전수를 무한으로 만들든 제한을 두든 그건 꼴리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 데인저클로즈 쿨타임 1초 지속시간 무제한으로 변경.

   - 속성을 잘못 걸었을 때나 패턴상 필요할 때만 껐다 켰다 하는, 정작 나선의넨과 비슷한 활용도의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켜자말자 바로 끄면 쿨타임을 오래 기다려야 함. 지속딜이나 유틸성 자체는 충분히 제 기능을 함.

* 불릿 버스터 결투장 사용 가능으로 변경.

* 듀얼플리커 스킬 데미지 증가를 모든 스킬로 적용.

   - 추가 발사 효과는 절대로 두 발이 한번에 나가면 안되고 기존처럼 엇박자로 나가도록 두어야 함.

   - 탄 실시간화에 따른 감소된 기본기로서의 딜링 보강.

* 슈퍼노바 슈퍼홀드 기능 추가.

 

3. 리뉴얼이 필요한 부분.

* 무기 마스터리 리뉴얼처럼 통합

   - 보우건/머스켓 마스터리를 통합하고 두 마스터리의 모든 기능을 동시 적용. 앞뎀 및 크리율 전부 물/마공 공통으로 적용할 것.

* 전직 패시브 자버프 '전략' 추가

   - 10레벨 마스터 / 10레벨 맥스 / 레벨 당 sp10소모 / 레벨 당 스킬 데미지 증가 5%

* 닐스나이핑 현재 리뉴얼처럼 변경. 다만 스킬 이펙트와 사운드는 기존 닐스나이핑 이펙트와 사운드를 그대로 채용.

   - 딜 타임에 쓸 45제 무큐스킬의 자리를 쓸데없이 차지하고 정작 쓸 스킬이 없도록 만드는 주범. 진작에 변경했어야 함. 당시 개선을 극구 반대하던 닐스충들은 현재를 위해 미래를 말아먹는 쓰레기들이었음. 데미지는 후술할 전체적인 데미지 증가에 따라 깔아놓고 다른 행동을 하기에는 충분한 수준으로 올라감. 개인적으로 지금처럼 스킬 던지는 모션과 실제 발동시점 사이에 간격이 있는 편이 타이밍 맞춰 미리 던져놓고 실제 발동되는 시점에는 다른 스킬을 또 시전할 수 있어서 더 낫다고 생각함.

* '구'c4 삭제 후 해당 스킬을'구'플라잉C4로 통합대체.

   - 습득 구간은 '구'c4와 같도록 하고 모든 판정은 '구'플라잉C4와 동일하게.

   -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통일.

* '구'플라잉C4 삭제 후 피스톨카빈으로 변경.

   - 시전시 다수의 탄을 소모해서 매우 빠른 속도(총 0.5초 정도 내)로 한꺼번에 쏟아내 우겨넣는 방식으로 변경.

   - 딜 타임에 쓸 ex기술을 보강 및 훌륭한 기본기인 탄과 연계해서 딜을 넣는 구조적 재미를 보강.

* '구'ex마인 삭제 후 중력류탄으로 변경 및 슈퍼홀드 기능 추가.

   - 유틸성을 가진 상위스킬은 이거 하나 정도면 충분함.

* 블랙로즈 현재 리뉴얼처럼 변경.

   - 총 딜량은 유일하게 정상적이나 너무 오래 걸리므로 후술한 데미지 상향과 더불어 총량은 비슷하되 dps만 끌어올림.

* 리뉴얼 스킬 중 매거진 드럼을 액티브 자버프로 추가 편입.

   - 지상 발사수와 데미지 증가율을 공중사격과 동일하게 책정.

   - 스킬 데미지 증가 기능 추가(마스터10 / 맥스20 / 1~10 레벨당 3% / 11~20 레벨당 2%, 20레벨 총 50%).

   - 화수명 속강 수치를 현재 캐릭터의 4종 속강 수치 중 가장 높은 속성 강화 수치와 동일하게 맞추는 기능을 추가.

   - 액티브 자버프를 여러개 만들어 지저분하게 할 필요없이 깔끔하게 하나로 완성.

   - 속성 강화 평준화 기능은 런처에게 해당 기능을 만들어 준 것과 같은 이유.

* 류탄 자동 장전은 아무래도 상관없으나 투척 모션&선딜레이 복구 및 재투척 쿨타임 복구, 평타 선입력 삭제 필수.

   - 이건 남스핏 뿐만 아니라 모든 남거너들이 하나같이 외치는 내용.

   - 제대로 못할거면 애초에 그냥 하지를 말라고 몇 번을 말합니까.


4. 전체적으로 sp요구량들을 소폭 줄이고 모든 데미지를 1.5배로 상향.

   - 스킬 포인트가 과하게 부족하며 선술한 스증뎀 50% 두개를 포함한 실 데미지 증가폭은 딱 3.3배로 필요 적정선.

   - 더 웃긴건 이 정도쯤 되어야 정상적인 직업이 되는거지, 그래도 상위권 직업들 수준까지는 못 올라간다는 것ㅋㅋㅋ


5. 쓸데없이 시간만 잡아먹은 리뉴얼보다도 훨씬 빠르고 간결하며 완벽한 밸런스 패치 끝.

   - 이렇게 되면 극딜때 스킬 충분히 연계해 쏟아붓고 지속력 및 잡몹 처리도 기본기를 이용해 처리하는 지극히 정상적인 캐릭터가 되며 결투장까지 쓰레기가 된 것을 되돌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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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밸런스 1:1 피드백 페이지 링크 : http://df.nexon.com/df/news/event?mode=view&no=398558

롤백을 원하는 남스핏 유저분들은 아주 약간의 도움이나마 부탁드립니다.

점선 안의 내용만 복사해 피드백 페이지에 투서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24시간 수백 수천통씩 넣고 있어요.

해당 피드백 페이지가 끝나는 마지막 날까지 컴퓨터 안 끄려구요.


그리고, 그냥 뒤로가기 누르라니까 굳이 끝까지 읽은 롤백에 부정적인 회의론자들께 몇마디만 할게요.

롤백+재개편 안 해줄게 뻔하니까 지랄해보자는게 무의미하다구요?

누가 그래요? 우르르 지랄하지를 않으니까 무시해도 괜찮은줄 알고 안해주는거지.

이번 리뉴얼마냥 순서 오류를 범하고 계시네.

일단 지랄도 할만큼 해보고 나서 '야ㅅㅂ 이래도 안되는구나ㅋㅋㅋ 씨발 카악 퉤'같은 소리를 하던가.

당장 2각 당시 신하드 첫방 잡몹도 하나 못 잡던 슈퍼노바를 여기까지 쳐 끌어올려놓은것만 해도

이게 씨발 2각 메인 액티브냐고 끝까지 개지랄한 덕분이었는데 기억 안 나요?

진짜로 남스핏을 여기까지 망가뜨리고 노잼캐릭으로 탈바꿈시킨 가장 큰 주범이 누군지 알아요?

크로니클충도 철갑쳐도 닐스충도 전부 아니고,

적당히 던져주는대로 만족 혹은 포기하고 적당히 타협하는 파블로프의 개들이라 생각합니다.

부분유료화 게임이랍시고 단 한 푼도 안 쓰고 기생하는 벌레들이 아닌 이상에야

남들 쓰는만큼 쓰는 사람 입장에서 이정도는 정당한 요구임에도 불구하고

그놈의 파블로프 타협본능 때문에 십년동안이나 개같은 차별대우 받아왔음.

결국 이제는 원래 내가 하던 직업이 아예 사라진 수준이 되어버렸는데 아직도 그게 타협이 되고 포기가 됨?

아~ 포기한건 아니고 수치만 조정하고 버그만 고쳐서 딜만 좀 뽑으면 된다고?

그럼 스핏을 왜 해요? 패황 마신 키우러 가시지.

스핏을 시작한 이유 싸그리 다 사라지고 좆노잼 됐는데 아직도 고작 딜 나부랭이가 제일 중요함?

차라리 영원히 약캐라도 재미있던 쪽이 남스핏을 여기까지 붙잡고 있던 원초적인 핵심 이유 아님?

심지어 지랄발광 해보는건 처음부터 포기하고

전혀 새로운 캐릭터가 된것조차 그럭저럭 만족스럽다는 만족충 타협충 양반들이

정작 수치 조정같은건 존나게 바라고 쳐 자빠진게 모순은 아주 오지네 그냥.

게다가 어찌저찌 수치라도 야금야금 받아내면 당장 이번주부터 루크 받아줄것 같던?

존나 개같이 파밍해서 맞춰놓은 장비를 보고 수련방 가서 그 장비 대비 딜표를 뽑아보고도 그런 말이 나옴?

그래도 당장 딜만 일단 상향받는게 낫다고?

단순한 수치 조정이 훨씬 쉽고 빠른 일인데 달랑 그거 받고 낼름 아가리 다무는 버러지새끼들 늘어나고 목소리 줄어들면

그보다 훨씬 공들여야 하는 구조 재개선 몇달은 커녕 몇년 안에 다시 해줄 것 같냐?

소수민족 좆똥캐 1~2년 해본것도 아니고 시발 당연히 피드백 기간일 때 둘 다 한번에 받아내야 하는거 아니냐?

게다가 지금 패치해준 꼬라지를 보면 수치 조정 또 받아내도 한 반년은 어차피 루크 레이드같은거 택도 없어 병신들아.

그리고 뭐? 결장 그딴 쓰레기 컨텐츠 좆까라고?

양심없는 새끼들아 니들이랑 달리 애초에 결장때문에 던파 한 사람도 있어.

사냥에 재미붙인것도 결장용 에픽템 파밍하다가 재미붙인거였지 애초에 시작점부터가 결투장인데 뭐?

결장충들이 언제 '기껏 돈 처발라서 단순한 AI에다 qwerasdf질만 쳐 한다'고 사냥충 비하한적이 있길하냐?

그렇다고 '사냥충 나부랭이들 딜 나오든 말든 알게 뭐야 무조건 롤백좀 빼액' 뭐 이러길 했냐?

뭐 시발 도와준거 좆도 없는 새끼들이 조금만 건덕지 생기면 맨날 결장충 쳐 무시하네.

그래놓고 콜로세움 나왔을 때나 무신 상의 생겼을 때 꿀 빨아보겠다고 쳐다도 안 보던 결장에 우르르 몰려오질 않나,

심지어 전직모션 오라아바타때 사냥충들 단체로 지랄해서 무제한을 364일짜리로 바꿔준 사태는 진짜 평생 기억할것 같다.

자기가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으면 나올때까지 매달려야지

그럴 근성도 욕심도 애정도 없는 분들이 아직까지 스핏은 왜 붙잡고 계셨대?

많은 애들이 상세한 의견들 골고루 내면 그중에 취합해서 결과물로 나오는거여

시발 남의 의견만 좆나게 삐딱하게 보면서 까대고 정작 자기는 수치만 좀 상향좀 이지랄.

반영되면 좋고 안되면 그 때 가서 안된놈들이 포기하는거지

서로 필요한 주장만 하면 되는데 지 의견글은 좆도 쓰지도 않고 뭘 시발 태클만 좆나 걸고 쳐 까고 자빠졌어.

아무 의견도 안 내고 서로 쳐 까기만 하고 자빠졌으니까 개발팀 꼴리는대로 이따위로 죄다 갈아엎어버린거 아녀?

서로 안된다고 쳐 까기만 해서 전체적으로 유저 의견들의 종류와 숫자가 좆도 충분한 양이 안 나와서 이 꼴인거여.

캐릭터 닮았는지 게시판 화력 좆도 약해가지고ㅅㅂ

의견들 양만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나왔어도 그 중에서 괜찮은것만 고르기도 힘들었겠다.

사공이 많아서 배가 산으로 간게 아니라,

사공이 좆도 없으니 이상한 사공새끼 데리고 좆도 모르는 개발진이 같이 노를 쳐 저으니 산으로 가는거여 씨벌.

니미 그럼 니들은 대선 출마 안하고 뭐하냐? 잡소리 하지말고 직접 실무자가 되어 바꾸라며?

니들 '고객'이라는 단어와 '클레임'이라는 단어는 알긴 아니? '호갱'말고 '고객'.

하 시발... 그냥 각자 갈 길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