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이발사 심장 실험(https://www.inven.co.kr/board/diablo4/6023/2911)에 이어서 다른 실험 결과를 가져와봤습니다. 
히드라가 공격하는 것에 공격 속도가 적용되냐는 것에 저도 궁금증이 커져서 이렇게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내용 공유해드립니다.

실험 방법
히드라를 사용하면서 캐릭터의 공격 속도 보너스를 변경시켜가면서 히드라의 공격 간격을 측정함
이를 위해 초시계와 함께 영상을 촬영하였음.
히드라가 머리가 4개 이므로 1개를 선택해 화염구가 "짠" 하고 나타나는 시간을 체크해서 시간 간격을 구하고,
이를 통해서 히드라 공격 속도를 추정함.

마법봉은 무기 속도가 1.2입니다. 다른데 공격속도 보너스는 지금은 없네요.


히드라 머리 앞에 화염구 투사체가 딱 눈에 띄는 순간의 시간을 체크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0.83초의 간격으로 히드라가 공격했네요.


이제 다양한 세팅들과 함께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세팅#1: 마법봉 속도 1.2
측정 시간 (시간 증가분)
01:04.33
01:05.35(+1.02)
01:06.51(+1.16)
01:07.67(+1.16)
01:08.88(+1.21)
01:10.08(+1.20)
01:11.29(+1.21)

히드라가 대체적으로 1.16, 1.20 초의 간격으로 공격함

현재 히드라는 1.2초당 1회로 공격했었습니다. 그러면 1초당 공격하는 횟수를 구하면 그것이 공격 속도가 됩니다.
히드라의 공격 속도를 계산해보려면 초당 공격 횟수를 구하면 되므로, 1회/1.2초 = 초당 0.8333회 공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캐릭터와 히드라의 공격 속도가 연관이 있다고 가정하고
0.833의 공격 속도를 가진 히드라는 마법봉때문에 1.2 빠르게 공격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0.833333.../1.2를 계산하면 0.694라는 숫자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히드라는 캐릭터가 공격속도가 1이고 아무런 공속% 보너스(공속%옵션)가 없다면 초당 0.694회 공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팅#2: 마법봉 속도 1.2 + 공속75% (가속위상 25%+고대불길 50%)

히드라 공격속도가 0.694라고 보고,
마법봉 1.2, 공속 보너스 75% 챙겨서 공속 계산하면 1.4574가 나옵니다.
이걸 시간간격으로 보면 0.69초마다 1회 공격해야하는 걸로 계산됩니다.
실제로 쳐보니 이렇습니다. 

@Try_1
02:09.78
02:10.99(+1.21)
02:11.96(+0.97)
02:12.75(+0.79)
02:13.77(+1.02)
02:14.61(+0.84)

@Try_2
02:16.61
02:17.39(+0.79)
02:18.18(+0.79)
02:18.97(+0.79)
02:20.18(+1.21)
02:20.97(+0.79)
02:21.80(+0.83)

@Try_3
03:18.15
03:19.13(+0.98)
03:19.92(+0.79)
03:20.94(+1.02)
03:21.78(+0.84)
03:22.34(+0.56) - 이 포인트 영상 분석 많이 했는데 일단 자료분석에서 제외했습니다.

일단 변동이 상당히 큽니다만 2번째 시도에서 보면 0.79초가 어느정도 잘 도출된 것을 보았습니다.
근데 0.69초 간격으로 공격해야하는데 0.79초밖에 안나오는군요... 이건 나중에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세팅#3: 지팡이 속도 1.0
히드라 공격속도가 0.694라고 보고,
지팡이 1.0 공속 계산하면 당연하지만 0.694입니다.
이걸 시간간격으로 보면 1.44초마다 1회 공격해야하는 걸로 계산됩니다.

00:25.24
00:26.63(+1.39)
00:27.84(+1.21)
00:29.23(+1.39)
00:30.43(+1.20)
00:31.81(+1.38)
00:33.02(+1.21)

1.44초 간격까지 올라가지도 않았지만 1.39초 간격으로 공격을 했습니다. 
근데 변동이 많습니다. 1.2 간격으로 왔다갔다 하는 것이 뭔가 정상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2번쨰 세팅에서 0.79초보다는 확실히 늦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그리고 참고로 같은 위치에 있는 히드라가 같은 위치에 있는 몬스터에게 화염구를 발사해서 
몬스터와 히드라의 거리는 동일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1.2초 1.4초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세팅#4: 마법봉 속도 1.2 + 공속25% (가속위상 25%)
히드라 공격속도가 0.694라고 보고,
마법봉 1.2 공속 계산하면 0.694*1.2*1.25 = 1.041 
이걸 시간간격으로 보면 0.96초마다 1회 공격해야하는 걸로 계산됩니다.

00:09.36
00:10.33(+1.00)
00:11.35(+1.02)
00:12.37(+1.02)
00:13.34(+0.97)
00:14.36(+1.02)
00:15.19(+0.83)
00:16.58(+1.39)
00:17.78(+1.20)

시간 간격을 보니 대체로 1초대가 많이 나왔습니다. 살짝 오차도 뒷부분 타격에 보입니다.

세팅#5: 지팡이 속도 1.0 + 공속50% (고대불길위상 50%)
세팅#4랑 공격 속도를 같게 유도한 세팅입니다. 결국 공속은 세팅#4와 같죠.
히드라 공격속도가 0.694라고 보고,
지팡이 1.0 공속 계산하면 0.694*1.0*1.5 = 1.041 
이걸 시간간격으로 보면 0.96초마다 1회 공격해야하는 걸로 계산됩니다.

03:22.26
03:23.47(+1.21)
03:24.44(+0.97)
03:25.46(+1.02)
03:26.43(+0.97)
03:27.40(+0.97)
03:28.42(+1.02)
03:29.44(+1.02)
03:30.28(+0.84)

대체로 공격 간격이 1초가 도출되었습니다.

세팅#6: 마법봉 속도 1.2 + 공속88.8% (가속위상 25%+고대불길 50%+장갑 13.8%)

세팅#2에서 보셨다시피 높은 공속을 땡겼는데 원하는 만큼 히드라 공속이 빠르지 않았습니다.
0.694초 간격으로 공격해야하는데 나온 것이 0.79초 간격으로 공격했죠.
공격 속도를 더 땡겨보겠습니다.
0.694*1.2*1.888 = 1.5723 공격속도를 가지고 0.636초마다 공격해야한다고 계산됩니다.
이대로 세팅하면 히드라는 더 빨리 공격할까요?

00:02.31
00:03.29(+0.98)
00:04.08(+0.79)
00:05.09(+1.01)
00:05.92(+0.83)
00:06.71(+0.79)
00:07.63(+0.92)

최소가 0.79초가 나왔고 계속 변동이 심하네요. 데이터가 수가 다소 적어 조금 위험한 추론이 될 수 있겠지만
공속을 아무리 땡겨도 히드라의 공속은 더이상 올라가지 않는 것이 아닐까라는 예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속을 확보하다가 히드라의 공격 간격이 0.79초가 되는 그 공격속도 보너스를 살펴보면 

마법봉을 착용하셨다면 50%이상의 공속 보너스가 의미가 없을 것이고
지팡이를 착용하셨다면 80%이상의 공속 보너스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

히드라 쏘는 것이 참 지맘대로이기는 하지만 어느정도의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히드라 공격 간격이 상당히 불규칙함 (공격 모션, 공속 랜덤 배수 적용 등 여러 요인이 있는 것으로 보임)
2. 히드라의 공격 속도는 0.694, 또는 약 0.7로 추정됨
  2-1. 공격 속도 1인 지팡이 - 1.4초 간격으로 공격
  2-2. 공격 속도 1.2인 마법봉 - 1.2초 간격으로 공격
3. 공격 속도 보너스가 히드라에게도 적용됨
  3-1. 마법봉+가속하는 -  0.96초 간격으로 공격
  3-2. 지팡이+에수 - 0.96초 간격으로 공격
  3-3. 마법봉+가속하는+에수 - 0.79초 간격으로 공격
  3-4. 마법봉+가속하는+에수+공속13.8% - 0.79초 간격으로 공격
4. 공격 속도의 캡이 있는 것으로 보임
  4-1.  마법봉 기준으로 50%, 지팡이 기준으로 80% 이상의 공속% 보너스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