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아래 글 및 다른 옵션들의 유효옵션 중 방어는 각기 다른 단독 곱연산이 맞음. 

고로,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가져가는게 좋긴한데, 이 옵션값이 전체 같은 값이라면 고민 할 필요가 없음.

하지만 옵션 하나씩 붙일때마다 우리는 기회비용이란게 존재함.

일단 조건변수값을 나열해보자면, 

a. 원거리
b. 근거리
c. 장판류

현재 마법데미지와 물리데미지의 차이가 거의 전무하므로, 저항관련부분은 배제하겠음.

그럼 여기서 또 나뉘는게 있음. 

혼자 따로노는 수치인 "방어력"은 우리가 늘상 알고있는 피해감소와 달리 정해진 방어력 값과 공격 몬스터의 레벨에 산정한 피해감소를 알아서 계산 후 최대 85%까지 뎀감시켜줌. 애초에 혼자 단독으로 따로노는 매커니즘이니 스킵 하고싶지만 이부분은, 해당케릭터의 순수방어도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니, 케릭터변수는 직접 체감해보셔야함.

그럼 우리가 챙겨야할 옵션값의 기회비용을 최고수치의 옵션 1개의 값으로 계산해보자면,
0. 방어력 7퍼 (a,b,c)
1. 피해감소 10퍼 (a,b,c)
2. 부상 피해감소 43퍼 (a,b,c)
3. 원거리 피해감소 23퍼 (b)
4. 근거리 피해감소 20퍼 (a)
5. 조건부 (오한,타오르는,중독,출혈,보강시) 피해감소 15-17퍼 (a,b,c)
5-1 일부 특정 정예류의 스킬 (뱃사람보스 마녀 장판기, 사라트의 굴 보스 시체인간 소환수, 일반정예 암흑 소환수, 타락신단, 타락상자, 이벤트 오브젝트) 는 조건부를 적용받지 않음. 일부 우두머리의 경우 조건부 자체가 적용이 안됨 (ex, 출혈)

이 5가지 슬롯중 본인이 죽는 상황을 기록 및 확인하여 본인의 케릭터 스타일에 따라 맞춰가면 됨. 

다만, 한개의 옵션 기대값이 다르기에 본인이 죽는 상황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챙겨야하는거임.


p.s)
고로, 모든부위에서 하나 챙기자면 나라면 조건부를 챙겨가겠음. 하나의 옵션값으로 챙길수 있는 최대값이 상당히 높음.
부상만 잘 유지가능하다면 부상도 좋고, 독장판 밟으면 부상 무조건 거쳤다가 뎀감효과받고 디질테니까. 이처럼 무궁무진 해짐.
사람마다 플레이스타일이 다르고, 죽는 상황도 다 다른데 왜 이거해라 저거해라 고집함? 
본인의 죽는 스타일이 다른데 같은 옵션이 의미 있나 싶음.

정예는 잘잡는데 도살 맞다이하다 죽는다면, 원피감을 제외한 모든 영역은 유효옵션. 근피감이나 속성피감도 좋고.
단, 우두머리는 저 효과를 받기가 어려우므로 (출혈기재, 감속기재가 안먹힘) 그건 다른 공통옵션으로 가져가야함.


다만, 이러한 기초정보도 모르면 문제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