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1 시작된 이후로 히드라 화염벽을 메인 스킬로 하는 순수연소빌드만 쭉 플레이 해왔습니다.
원래부터 심성이 남들이 하는 건 하기 싫고 뻔한 건 재미가 없어서 비주류를 좋아하는 터라 효율이나 속도 같은 것은 재쳐두고 연구하고 깎아가는 재미로 그동안 디아4를 즐겼습니다.

현재 눈드라, 체드라 등 히드라, 이발사, 탈라샤의 시너지가 잘 나는 빌드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와중에 순수 연소빌드 가이드라니, 먼나라 이야기 같이 들리긴 하네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한쪽으로 깊게 파고든 사람의 정보와 경험치들이 다른 빌드를 만드는 데에 있어 참고가 분명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정보가 많아질수록 좋은 거니까요.

그리고 저처럼 이발사 만능의 시즌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나 비주류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시기에
그런 분들께도 도움을 드리고자 가이드를 씁니다. 그동안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데미지, 생존, 유틸에 있어 최적의 밸런스를 찾아왔던 최신 정보이므로 많은 참고가 되실 겁니다.

아마 이 가이드를 마지막으로 저는 당분간 현생에 집중하기 위해 디아4를 접습니다.
다니던 직장 그만두고 대학원에 입학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대학원 준비를 시작하기에 앞서 약 2달정도 휴식기를 가진다는 의미로 디아4를 짧고 굵게 즐겼던 거라.. 사실 디아블로라는 게임도 4를 통해서 처음으로 접한 유저입니다 ㅎㅎ;

첫 가이드를 쓴 시점 이후로 패치가 2번 되기도 했고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변경된 부분이 꽤 있기 때문에, 본업에 집중하러 떠나기 전에 제가 공개적으로 썼던 가이드와 올렸던 영상들에 대한 마무리는 하고 가야 시원할 것 같더라구요. 가이드라는 이름으로 글을 올렸는데 책임은 지고 떠나야죠.

가이드는 제가 기존에 올렸던 가이드의 수정본 형식으로 쓰여집니다.

그럼 길었던 말머리를 이만 줄이고 영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제일 최근 사냥 영상 - 유튜브 오시면 시즌1동안 제가 했던 히드라 화염벽 플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유튜브 홍보는 절대 아니고 참고 하실분들만 어떤식으로 플레이 하는지 보셔요)




1. 딜링 메커니즘

A.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 + 제어의 위상을 주축으로 몹이 군중제어 상태일 때와 저지불가 상태일 때 모두 연소딜을 증가시킨다. 서릿발(빙결), 서리화살 마법부여(오한), 마비의불꽃 패시브(이동불가), 치밀한자의 심장(기절), 로 군중제어 n중첩시킨다. 군중제어 중첩당 약 45%의 곱연산 수치가 적용되기 때문에 딜 증가폭이 높다. 군중제어 저지불가 상태로 바뀌어도 딜이 130%~140%(4렙 심장 기준) 들어가기 때문에 군중제어기가 3개이상 중첩된 것과 딜이 거의 같거나 더 강하게 들어간다.

B. 딜의 순서는 히드라 2마리 소환 -> 화염벽 맵핑 -> 히드라 소환 -> 화염벽 맵핑을 반복한다. 딜링의 메인은 히드라다. 히드라만으로도 딜이 강하고, 거기에 플러스 알파로 화염벽의 역할이 여러개가 있는 개념이다.

*화염벽의 역할

- 연소딜 증가 (적이 화염벽 위에 서있으면 25% 연소데미지 증가).

- 히드라는 단일딜이기 때문에 광역으로 공통의 비참 위상효과 발동 -> 군중제어 n중첩을 통한 데미지 증가 및 생존

- '불타는 적 피해감소'를 효과적으로 적용.

- 히드라는 2마리까지 밖에 소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히드라가 딜링을 하는 동안에 화염벽을 겹쳐 깔며 딜링의 공백을 메우고 연소딜을 누적.

- 화염벽 신규위상으로 투사체 날리는 몹의 공격 차단.

- '온기'패시브의 활용(몹을 천천히 녹이면서 도망다니는 연소빌드의 주요 생존기재중 하나).



2. 마법부여

A. 서리화살(고정) = 히드라 평타에 오한을 적용시킨다. 전투 시작시 군중제어 1중첩으로 시작된다.

B. 화염구 = 화염구 폭발이 직접피해 판정이라서 공통의 비참 위상 + 마비의 불꽃(이동불가)이 함께 발동된다. 그리고 상급 화염구(적에게 준 연소피해의 10%를 직접피해로 준다)의 효과는 항상 10%고정 데미지다. 제일 처음 한마리가 터질 때 쯤이면 이미 몹들은 연소 데미지가 많이 누적된 상태인데, 이 때 화염구가 터지기 시작하면 연쇄반응으로 10%고정 데미지 + 공통의 비참 + 마비의 불꽃이 발동된다. 10% 고정데미지로 연소데미지가 묻은 적의 피가 빠르게 깎임과 동시에 군중제어 n중첩을 통해 연소딜이 뻥튀기가 된다. 게다가 군중제어가 빨리 중첩되기 때문에 몹이 저지불가 상태로 빠르게 전환되는데, 이 때 역시 딜로스 없이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 효과로 약 140% 딜증가가 된다. 몹이 몰려있을수록 위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C. 화염탄 = 핵심 패시브 효과인 '연소'를 적용시킬 수 있다. 히드라 평타는 직접피해 판정이므로 화염탄 마법부여가 적용이 되는데, 화염벽 + 소환된 히드라 + 화염탄 마법부여 이렇게 3가지 연소의 근원이 적용되며 핵심지속 패시브를 통해 26%의 연소딜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염구 마법부여보다 단일딜이 강하다.



3. 필수 위상

A. 이글거리는 결계의 위상 = 투사체를 막아주기도 하지만 메인 역할은 마나 100~200 소모당 마나 소모없이 화염벽을 발동하는 것. 화염벽을 끊임없이 맵핑해야 하는데, 이 때 마나관리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투사체를 막는 효과는 마나소모라는 조건부 때문에 아무 때나 발동할 수 없기에 덤이라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물론 숙련도가 높아지면 실제 사냥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B. 공통의 비참 위상 = 기본적으로 적을 천천히 녹여 죽이는 빌드이기 때문에 몹이 죽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편. 그 전까지의 생존이 중요하다. 적에게 cc기가 잘 들어가야 생존이 된다. 화염벽 광역 지속딜과 화염구 마법부여가 있기 때문에 위상효과가 잘 발동되는 편. 생존도 생존이지만 군중제어 n중첩으로 딜을 증가시키는 역할도 한다. 생존과 딜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상.

C. 제어의 위상 = 군중제어 기반의 딜링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말 안해도 알 것이다. 비록 예전처럼 빙결, 이동불가, 기절 효과가 중첩되진 않지만 여전히 군중제어에 걸린 몹에 대한 딜 증가폭이 높다.

D. 구렁이의 위상 = 이 빌드의 메인 딜링은 히드라이기 때문에 필수.

E. 기타 위상들은 각자의 재량이지만, 순수 연소빌드를 하신다면 현재 저의 셋팅이 최적의 셋팅이라는 의견입니다.



4. 정복자 문양

A. 횃불 = 연소데미지 기반이므로 필수.

B. 통제 = 군중제어가 딜링의 핵심이기 때문에 필수. 보너스 효과에 오한과 빙결적에게 주는 추가피해 또한 매우 효율이 좋다

C. 파괴 = 극대화 피해증가는 곧 연소데미지의 증가이므로 절대적으로 필수.

D. 방화광 = 약 26%의 합연산 수치를 챙김과 동시에 10%의 곱연산 수치를 챙길 수 있다. 필수

E. 숙련자 = 문양의 기본 계수가 높고 문양의 범위내 지능이 10개 이상 있는 보드가 5개나 되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 보너스 효과로 숙련기술 범위가 늘어나는데, 화염벽의 범위가 넓을수록 적이 화염벽 위에 서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딜링에도 유리하다.

F. 방출 = 지능 스텟을 요구하면서 곱연산 보너스를 챙길 수 있는 문양이므로 유용하다. 화염벽의 데미지만 봤을 땐 숙련 문양이 딜상승이 더 높지만, 히드라가 데미지의 메인이므로 숙련자 문양보다 범용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외에도 전술가, 불길탐식자 등 쓸 수 있는 문양이 더 있지만 위에 제시한 문양 이외에 다른 문양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 보드의 배치를 완전히 새로해야 하므로 그 때 부터는 커스터마이징의 영역이다. 여기서 필수라는 것은 필자의 보드 배치를 기준으로 했을 경우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사항으로는 보지 않아도 좋다.



5. 템 옵션

극대화 확률은 챙기지 않아도 무방하다.
지능, 모든 능력치, 극대화피해, 화염피해, 마나소모량 감소를 우선적으로 챙기면 된다.
특히 지능, 모든 능력치, 극대화피해는 필수적으로 챙긴다.

A. 투구 = 지능 / 최대마나 or 최대 생명력 or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총 방어도 / 히드라 등급

B. 가슴 = 근거리 적 피해감소원거리 적 피해감소 / 불타는 적 피해감소 / 피해감소 or 총방어도

C. 장갑 = 모든 능력치 / 행운의 적중공격속도 / 지속화염피해 or 지능

D. 바지 = 부상시 물약이 보호막 부여 / 화염벽 등급 / 근거리 적 피해감소 / 원거리 적 피해감소 / 총방어도

E. 신발 = 피하기 충전 / 마나 소모량 감소 / 이동속도 / 지능 / 화염보호막 등급

F. 목걸이 = 끝없는 장작 등급 / 마나 소모량 감소 / 이동속도 or 구현기술 등급 / 방어기술 등급 or 숙련기술 등급

G. 반지 = 취약피해 or 행운의 적중 / 화염피해 / 극대화피해 / 최대생명력

H. 마법봉 = 지능 / 모든 능력치극대화 피해 / 기타 합연산 피해

I. 중심점 = 지능 or 모든 능력치 / 마나소모량 감소 / 불타오르는 적에게 피해 감소 / 행운의 적중



6. 심장

A.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 (필수) = 군중제어 효과 1개당 지속피해 38%~48% 증가. 비틀거리는 우두머리나 저지불가 적에게 는 126% ~ 146% 지속피해 증가(4레벨 심장 기준).

B. 치밀한자의 심장 = 자원을 150~200(4레벨 심장 기준)소모할 때 마다 다음 공격이 적을 4초간 기절시킴.

C. 복수의(?) 심장 = 받는 피해를 10%~20%억제하고 방어기술을 사용할 때 마다 15000~19000(4레벨 심장 기준)의 피해를 줌

D. 탈라샤의 심장 = 순수 연소빌드에선 2스택까지밖에 못쓰지만 곱연산 딜 증가이므로 데미지 증가효과가 좋음.


7. 사냥시 팁 - 생각보다 손이 바쁜 빌드

A. 사냥할 때 히드라 소환해놓고 화염벽만 죽어라 깐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피해감소 오라를 달고 나오는 적이 있고, 영매와 같이 귀찮은 몹도 있고, 치명적인 스킬을 쓰는 정예도 있는 등 우선적으로 타겟팅하여 잡아야 하는 몹은 항상 있다. 이러한 경우에 타겟팅하고 싶은 몹에 커서를 대고 히드라를 소환하면 히드라가 그 몹을 우선적으로 타겟팅한다. 히드라가 때리면 연소딜 비율이(회색 체력바) 금방 적의 전체 생명력을 초과하기 때문에 휘감는 불길의 위상 효과를 보기도 좋다. 그러니 빨리 잡고 싶은 몹이 있다면 그 몹에 커서를 대고 히드라를 소환 -> 해당 몹 발아래 화염벽 겹치기 를 하면 금방 몹을 녹일 수 있다. 지속적으로 전투 상황에 맞춰 히드라의 위치를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것이다.

B. 히드라가 소환되고나서 첫 타격을 날릴 때까지의 딜레이는 0.5초다. 히드라를 소환해 놓고 공격하라고 냅두는 것 보다 타겟하고 싶은 적을 상대로 히드라를 새로 소환하는 것이 공격 속도가 더 빠르다. 연소딜을 빨리 쌓고 싶다면 히드라를 지속적으로 새로 소환한다. 빨리 쌓는만큼 버프가 많이 된 휘감는 불길의 위상 효과를 볼 수 있다.(히드라 히드라 -> 화염벽 화염벽 -> 히드라 히드라 -> 화염벽 화염벽)

C. 맵의 가장자리에 히드라를 소환하면 맵 바깥에 몹도 히드라가 공격하기 때문에 진행 경로에 적이 있는지 없는지 탐지할 수 있다.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D. 전투 시작시에 적을 불타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불타는 적 피해감소의 수치가 매우 높기 때문. 적을 불태우지 못하면 자주 죽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화염보호막, 서릿발, 순간이동은 신중히 사용한다. 이 스킬들로 턴을 번 사이에 적을 불타는 적, 군중제어에 걸린 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불타는 적 피해감소 + 영생하는 위상으로 인해 일단 적이 불타거나 오한 및 기타 군중제어에 걸리게 되면 적에게 한대 맞고 죽을 일은 없다. 100단에서 3~4대까지 버티기가 가능하다. 대부분 죽는 상황은 불타지 않거나 군중제어에 걸리지 않은 적에게 생으로 맞았을 때 발생한다.



8. 운명의 주먹 vs 전설장갑

cc기 3중첩 빈도 문제로 운명의 장갑을 테스트 한 적이 있다. 운명의 장갑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낸다. 하지만 자만하는 위상과 치밀한 자의 심장으로 기절 수단을 2개 가져감으로써 cc기 3중첩 빈도 문제를 해결한 시점부터는 공속, 지능, 행운의 적중 등의 옵션이 붙는 전설장갑이 더 낫다는 의견이다.



9. 기타 정보들

모든 정보가 이 가이드 안에 담겨있지 않기 때문에 위상, 템옵션, 스킬 선택에 대한 이유 등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당분간은 인벤 들락날락 하면서 답을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제가 그간 올린 게시물들은 거의 연소빌드 관련된 게시글이기도 하고 많은 고수님들이 댓글로 의견도 많이 남겨주시고 했기 때문에 게시글과 더불어 댓글들 쭉 보시면 참조가 많이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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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셋팅 링크 첨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