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직변경도 나오고  유투브 보니깐 4천도 안되는 사람들이 누가사기네 쉽네 어쩌네 말들이 많아서 각 직업별 장단점과 팁을 써볼께 자기 점수가 4천점 왔다갔다 한다 하면 공감많이 될거야.
나는 지금 공명 2000점이 조금안되고 점수는 3900에서 4100점 왔다 갔다 하는중이야 
컨트롤은 나름 평타보다는 잘한다고 생각해서 글쓰게 됬어 
같은 핵앤 슬래쉬 게임인 로아에서 첫시즌 워로드 그랜드마스터도 달았었고 엘로아 라고 알라나 디아랑비슷한 게임인데 거기서도 항상10위안에는 들었엇어.

일단 개인적으로 전장 전설은 진짜 롤로 치면 골드나 실버(?) 찍을수 있음 누구나 다찍을수 있어. 그정도로 난이도가 어렵지않아 무소과금도 가능 하고 무과금도 직업에 따라 충분히 가능해 지고도 점수가 올라갈때가 있고 올라가는 폭이 상당히 커서 또 조금만 컨트롤해도 전직업 케리가 가능해 (강령술사빼고....ㅠ)

근데 3800~4천점이 넘어가는순간 과금의 벽,직업의 한계에 부딪히게된다
각직업별 티어 및 장단점을 써볼께

1. 야만용사
야만은 전장에서 고기방패야.

공명이3천을 넘었던 5천을 넘었던 녹게 되있어 전장 점수 4천점때 사람들은 알꺼야 야만이 달려온다? 그럼 안무서워...
그이유가 야만은 면역이 없어 태생적인 뚜벅이야 던전 에서야 질주로 달리기 1등한다지만 전장에선 질주가 문제가아니고 모든 씨씨기(밀처내기,기절,공포,벽) 아무것도 뚫을수가 없는 뚜벅이야 
2억 과금한 외국 스트리머 [JTISALLBUSINESS] 공명7250 짜리 케릭도 전장가면 무쌍을 못찍고 허우적대는거 보면 알거야 같은 6천짜리 법사 하는거보고 현타왔을거야
그리고 딜이 없어 소용돌이딜은 기스내는 정도이고 빨려들어가는 씨씨기는 빠져 나오기도 쉬워 가장쎈딜인 가르기는 맞추기가 어렵고 맹돌은 맨날끊켜 10번쓰면 5번은 씨씨기때문에 끊키는거 야만을 알거야
강령 법사 성전 수도 악마 모든 직업이 야만은 농락하기 쉬운 고기방패야.
다만 불사의격노(효과 5초무적 쿨30초) 가 있어서 성물에서 시간을 끌수있다는 장점이 있어 그시간끝나면 10번에9번은 죽는게 야만의 역활이야. (정복자의 죽음기만의 효율이 가장 별로인 케릭이야 불사의 격노 같이 터져서)
내가 그동안 봐온 모든야만이 데쓰가 높은 이유가 적 케릭3명만 있어도 cc기에서 빠저나올수가 없어.
저티어(3500 밑에점수) 에선 불사만 보고 사긴거 같은데 그래봤자 피1 짜리 뚜벅이라 쫄지마 픽하면 죽어

그리고 유독 3800 밑에 법사가 야만이 사기네 어쩌네하는데 4천이상 사람들은 근접 3케릭중에 야만이 젤 안성가셔
그리고 야만이 불사 격노때 보는건 딱한명이야 파열쓰는 마법사만봐 그래서 그렇게 느낄수도 있겠다.

전장 티어 별 5점 만점에 ★★ (4천점때 전장에서 케리하는 야만 5판중 한판보기 힘들어) 
    컨트롤 별 ★★★
    효율 별 ★ 과금할수록 효율이 안좋아

2. 마법사

법사는 전장에서 꽃이야 일단 희대의 OP스킬인 파열+얼음수정의 효율을 넘을수 있는 스킬이 없다고 봐
또한 전장에서 유일하게 판정이 가장 좋게 벽을 자유자재로 넘을수 있는 순간이동이 (수도승은 1회) 3회 있어 거기다 은신까지 있어서 딜각을 잡는데 있어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해
롤에서 타겟팅 스킬이 없어지는 추세였다가 거의 없어졌지? 
근데 법사는 이모탈 탑티어 딜링 스킬인 파열+얼음수정이 자동 타겟팅 에다가 사거리가 화면 밖까지 가능해
무지성 파열 얼음수정 만쓰면 1인분 ,딜각 잡고쓰면 5인분 하는게 법사야. ( 이건 확실히 OP 라고 생각해 누구나가 느낄거야)

유일하게 법사 스토킹 할수있는 클래스는 수도승밖게없어

https://www.youtube.com/watch?v=O-_MT8iCU-M 공명6천짜리 법사 영상인데 
상대팀은 파열+얼음수정 법사가24킬 그냥 파열만 쓰는 법사가 15킬로 둘다 케리해 점수때는 4600점이고 
과금을 할수록 효율이 넘사벽으로 좋아지는게 법사야 
유독 법사들이 사기다 라고 말하면 인정을 안하는데 컨부심이 있어서그런지 유투버도 항XX 한명 있더라고
개인적으로 볼때 충분히 딜각 잘잡고 잘하는데 OP인걸 인정만 하면 좋겠어 그리고 특히 야만할때 사기다 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오늘 공명3천 야만할때 보니깐 핑계가 엄청 많더라고..!팀운은 어쩔수 없는건데 팀탓이 아니라 야만할때 한계가 보이는데도 인정을안해... (본주가 얼마나 야만 사기라는 프레임이 답답했으면 10만원빵 내기를 했겟어)본케 점수떄는 3900 점 되는거 같은데
그 공명으로 그점수면 스토킹 당할때 썰려야 정상이야 상대는 최소 공명이2천점인 애들이니깐

전장 티어 별 5점 만점에 ★★★ (지금 법사를 뛰어넘을 딜러는 없어 파열+얼음수정 의 데미지+화면밖사거리+타겟팅 떄문에)
컨트롤 
과금 효율 

3.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의 전장에서 역활은 참 어려워
일단 복수킨 순간딜링은 누구보다 넘버 원이라고 생각해 실제로 풀피 혹은 반피를 잡을때 악마사냥꾼 만한 직업이 없다고 봐 
그리고 밧줄이 무적판정이라 제자리로 끌려가는 버그만 없다면 치고 빠지기 할때 생존할때 그각을 만들기 좋아
그리고 늑대가 참중요한데 밀치기 판정이 다단으로 유지되는 거라 잘하고 못하고의 악마사냥꾼은 늑대에서 갈린다고 보면되.
단점은 참 명확하게 다수를 상대할때 할수 있는 역활이 같은 원거리 법사에 비해 상당히 제한적이야
실제로 수도승과 같이 딸피 야만이나 법사 킬딸하는게 확실히 더 도움될때가 많아
전장 티어 
컨트롤 ★( 스킬이 너무 한정적이라 스타일이 다똑같은 데서 케리의각을 보기 까다로워)
과금 효율 ★ 

4. 수도사

수도사는 잘하는 수도사랑 못하는 수도사가 극명하게 갈려
제일 효율 좋은 CC기를 가지고있고 전장에서 스토킹 및 이동기가 타클래스 대비 넘사벽으로 좋아.
일단 평타 (천둥주먹) 순간이동  ,선의 방패 순간이동 +12초마다 CC기 면역 보호막의 효율이 좋아
디아블로 이모탈이 평타딜이 쎈건 알꺼야 근데 근접은 그 평타를 맞추기가 정말 어려워서 딸피를 자주 놓치는데
이때 수도사는 평타+순간이동이 타겟팅이라 스토킹에 최적화야. 
그리고 유일하게 마법사를 스토킹하기 좋은 케릭이 수도승이야 평타의 순간이동이 마법사의 순간이동을 따라가는
판정이 진짜 OP라 생각해
또 12초짜리 선의 방패가 CC기 면역+순간이동이 가능해서 다수쟁때 CC기 지옥을 가장 쉽게 뚫고 들어갈수있는
클래스야. 거기다 2번띄우고 모으기 까지가능해서 잘 쓰면 수도승 케리라는 말을 들을수 있어.
거기사 성물 방어 및 공격때 성물에 들어온 애들 옴기기 까지 가능해서 무궁무진하게 활용 가능한 클래스이고 잠재능력이 높아
1:1로 봤을때는 3근딜중에 넘버 원이라고 생각해

전장 티어 ★(별5개가 아닌이유는 다수킬을 먹기가 힘들어 매우 힘들어)
컨트롤 
과금 효율 ★( 가장부족한게 딜링인데 과금할수록 매우게 된다면 넘사벽)

5. 성전사

성전사는 전장에서 역활이 굉장히 중요해 빛의 보호(쿨타임 26초 4초(30퍼증가 무적)라는 스킬때문이야
이 스킬은 파티원한테도 무적을 넣을수가 있어서 전장에서 성물한타 또는 공격시 성물깰때 효율이 넘사벽이야.
롤에서 타릭 무적이 즉시 시전이라고 생각해봐...개인적으로 야만 불사의 격노보다 자기가 원할때 쓸수있는 빛의 보호가 2단계는 좋다고 생각해

이스킬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적 법사의 파열 얼음수정 딜을 하나도 받지 않을수있어서 굉장히 중요해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펙트가 그리 크지않아서 무적인지 모르고 스킬을 빼기도 좋아.
그리고 핵심인 규탄!  이두개 스킬로인해서 성전사는 전장에서 핵심적인 역활을 한다고봐
자기가 사는게 아니고 우리팀을 살리면서 게임을 이기게 만드는 케리력이 있어
단점은 성기사 자체 딜링기가 매우부족해 평타 때리는것도 한계가있고...성기사 케리는 킬을먹는 캐리가 아니고 킬을 먹게 해주고 성물방해 및 성물 지키기가 가장커 근데 가랑비에 옷젖는다고 능지처참광역 딜이랑 딸피 캐치도 굉장히 준수한편이야

전장티어 ★ (성전은 부동의 1티어!!)
컨트롤 
과금 효율 ★ ( 성전은 과금할수록 부족한 딜이 채워지니깐 효율이 꽤 좋아)

6. 강령술사

강령술사는 일단 버퍼로서의 역활이 가장큰데 전체적으로 너무 암울해 확실한 딜링기가 없어
또 가장 이동기가 답답해 전직업 통틀어 생존기는 그나마 쿨이 길지않아서 준수하다고 생각해 무적효과도 있고
근데 뼈의벽을 잘만 세우면 순간이동기 없는 근딜은 농락시킬수있고(야만,성전사)
강령술사의 핵심은 뼈의벽을 어떻게 활용하냐가 가장큰거 같아
이부분에선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  
일단 강령부분에선 내가 할말이 없어 강령도 알려지지 않은 스킬조합이 있을거라 생각해 그나마 돌살점보석을 이용한 폭딜등 연구 및 대중화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해. 이부분은 
그리고 승률 매우좋은 강령이 2분 있는데 이부분은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는거같아

전장티어 ★( 응 꼴지야 )
컨트롤 ★ ( 생존을위해 컨트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과금 효율 


이렇게 정리를 해봤는데 4천점때 형들 의견 부탁해 

3줄요앾
사람들이 인식한거 보다 야만이 구데기고
수도사는  컨트롤 할수록 좋아지고
법사 미만 딜러들 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