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따라 / 조합에 따라 세트 효과에 따른 결과(성능)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고, 
딱 이것이 맞다/다른 것은 맞지 않다 라고 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만...

제 개인적인 스타일에 따라 생각하는 내용 적어봅니다.


저는 비투세트가 그렇게 좋은가? 라는 것에 좀 회의적입니다.
특수한 상황에서 비투세트가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것은 저도 인정하고/당연한 것이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너 비투로 갈래? 다른 세트로 갈래? 한가지 만 정해서 가라' 라고 한다면 저는 비투 말고 다른 세트로 가겠습니다.

(도리깨/눈부신 방패로 본인이 딜하는 경우는 일단 논외로 합니다. 저는 일반적인 사냥에서 두 스킬을 혐오합니다.
특별한 경우(딜이 남는 필드/태고균열 솔플 사냥 or 그림자 전쟁에서 굳이 성전도 원거리 딜을 해야하는 상황 등)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평타 + 격동 천벌이 훨씬 우월한 세팅이라고 주장합니다.
필드 사냥이나 솔플 사냥에서는 어차피 딜이 남는 편이니 본인 편한대로 세팅해서 본인에 맞는 딜 사이클을 가져가면 되죠. 단, 1가지 스킬만으로 잡몹들이 정리되지 않는 상황(파티)에서는 평타+격동 천벌이 낫다고 주장합니다.)


1. 비투세트 효과가 탁월 한 경우
(1) 평타 기반 파티원이 주 딜러인 경우
(2) 본인의 스펙에 비해 파티원들의 스펙(공격력)이 월등 한 경우
(3) 법사나 야만 파티원 일 경우 보스 페이즈에 따른 극딜 타이밍에 성전 버프 + 딜러 극딜 타이밍을 같이 잘 잡는 경우


2. 비투세트 효과가 그닥인 경우
- 위 탁월한 경우와 반대 되는 상황들
- (다른 몹 몰이 파티원이 없는 경우) 몹몰이(규탄)를 할 경우 효율이 좋은 던전 플레이
    예) 미친왕, 잊힌탑 등 

저는 1번에 해당하는 경우보다 2번에 해당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봅니다.


파티 사냥에서 깃발 + 능지처참 2가지 스킬 고정에 나머지 2자리에 어떤 스킬을 선택할 지 문제에서

1. 몹 몰이(규탄)가 필요한 던전 : 미친왕, 잊힌탑 등
   - (다른 몹몰이 파티원이 있는 경우 or 법사가 알아서 하는 경우 제외) 구간 구간 몹을 이쁘게 모아서 
     깃발+규탄+천벌+파티원 딜링 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경우와 
     몹을 모으지 않고 산발적으로 잡는 경우의 클리어속도/편함의 정도는 차이가 큽니다.

     저는 이런 곳에서는 협잡꾼 세트를 선호합니다.
     규탄으로 한 화면 몹을 모으다보면 몹 사이에 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는 몸빵 + 몹 사이 이동가능하게 해주는 협잡꾼 세트가 빛을 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규탄이 필수고 빛의 보호를 넣는 것 보다 천벌을 넣어서 깃발과 콤보로 잡몹을 정리하면 좋죠.
     ( 잊힌탑과 같은 던전에서 미리 골목 끝으로 달려서 2화면 정도의 몹을 다 모아서 
       깃발+규탄+천벌+평타로 1콤에 정리하고 다른 파티원들 자리 가보면 몇 마리 되지도 않는 몹이랑 맞다이들 
       하고 계신 경우 자주 보게 되죠. ㅜㅜ )
 

2. 몹 몰이가 필요 없는 던전 : 구덩이, 파히르, 키쿠라스 등
    - 특히 구덩이의 경우 몹 모을 일이 없고, 빛의 보호로 적절한 타이밍에 무적을 부여할 경우 
      던전 클리어에 많은 도움이 되기에 이런 곳에서는 비투+빛의보호 조합이 탁월하다고 봅니다.
    - 저는 이런 던전을 돌 때 능지처참을 불태우기나 밀치기로 바꿔서 쓸데없는 몹이 딸려오는 걸 방지합니다.


( 3. 돌진 보스를 벽에 돌진하게 하는 플레이가 필요한 던전 - 미친왕, 나마리(공성파괴자, 최종보스), 메아리(설인) 등
      - 벽을 등지고 보스 - 본인 - 벽  이렇게 서서 보스가 벽으로 돌진하게 하고, 
         바로 이어서 벽으로 바짝 들어가서 보스가 엄한데로 돌진하지 않도록 하는 플레이가
         시간 단축을 많이 시켜주는 경우 협잡꾼의 몸빵이 많은 도움이 됨.)
       - 파티 딜이 충분할 경우 돌진 패턴 쓰기 전에 녹여버리면 그만이긴 하지만...


글이 두서없이 길어졌는데 정리하자면


1. 파티에서 성전이 규탄+능지처참으로 몹을 이쁘게 모을 경우 던전 클리어 속도를 매우 단축시킬 수 있다.
   - 빛의 보호 스킬을 넣기가 힘듬. = 비투 세트 효과를 많이 보기 힘듬. 

    (파티원의 딜량에 따라 + 극딜 타이밍을 같이 잡느냐/따로 하느냐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투세트로 얻는 이득보다 잡몹을 잘 모아서 1콤보에 잡도록 하는 것이 더 이득이 크다.)


2. 몹을 모을 필요가 없는 경우 (파티원이 모아 줄 경우 or 모을 필요가 없는 던전) 깃 + 빛의 보호 스킬로 비투 세트 효과를 극대화해서 이득이 큰 경우가 많다.


3. 상황에 따라 비투 세트를 채용해서 이득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일반적인 던전 플레이 상황에서 비투 세트로 이득을 크게 가져가는 경우보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다.
    (비투세트 + 깃발 + 빛의보호 + 능지처참 + 규탄 세팅을 하고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면 할 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