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입니다.
얼마 전에 출시한 FFXIV 7.0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에 대해 많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전 지역의 피드백을 세세하게 조사하고 있습니다만, 호의적인 피드백이나 반응을 받는 것과 동시에, 불안해 하시는 분도 있어, 그러한 요인에 대해 현재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에 부속되어 있는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의 환경에 대해

이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은 10년 전 『신생 에오르제아』 출시에 맞춰 환경을 설정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PlayStation 3 판을 포함한 퀄리티를 상정해, 가능한 한 당시의 텍스쳐 해상도나 셰이더를 살리기 위해서, 실제 게임과 같은 처리입니다만, 날씨 등은 복수를 조합해 작성한 독자적인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광원에 대해서도 굳이 역광을 살리는 형태가 되어, 오히려 이번 그래픽 업데이트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환경을 7.0에 맞추어 변경해야 하지만, 「황금의 레거시」본편의 작업 및, 게임 본편 측의 그래픽 업데이트 튜닝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대응이 누락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본편 측의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 및 벤치 마크 소프트의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의 배경 필드에 있어서의 광원 환경의 재검토를 신속히 진행하고 있어 준비가 되는 대로, 벤치 마크 소프트의 교체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래픽 업데이트 실장에 맞추어 게임 본편 그 자체의 환경을 적용하는 것으로, 이하와 같은 점은 해소되어 갑니다.

A. 눈동자의 하이라이트가 들어가지 않아 눈동자에 생기가 없어져 버렸다
B. 역광으로 인해 라이트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얼굴의 요철(오목함과 볼록함)이 없어짐
C. 캐릭터 메이킹에서 특수 날씨로 인해 광택 표현이 소실 혹은 과도하게 표시됨
상기 A~C 항목의 대부분은 앞서 언급한 현재의 캐릭터 메이킹 시스템 환경용으로 작성한 특수한 설정이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이들을 변경함으로써 대폭 개선되니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까지 조금 더 시간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② 부분적인 데이터/처리 결함에 대해

피드백을 받은 항목에서 각 지역의 포럼/SNS 등을 중심으로 폭넓은 의견을 보고 그 부분에 대해 정밀 조사를 실시했습니다만, 방대한 데이터를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인해 데이터 혹은 일부 처리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이러한 결함에 대해서는, 당연하게도 「황금의 레거시」완성을 향해 점점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벤치 마크 소프트에의 적용 누락이나, 단순한 데이터 미스 등이 결함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A. 특정 종족이나 부위의 텍스쳐 고해상도의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 도입 누락
B. 일부 특수한 처리의 결함 수정의 도입 누락
C. 일부 종족이나 환경하에서 목의 라인이 나오는 오류의 수정 도입 누락
D. 일부 종족의 입 속 스케일 데이터 수정 도입 누락
상기와 같은 오류의 예는 이것으로 전부는 아니지만 수정을 함으로써 올바르게 동작하게 되므로 수정까지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황금의 레거시』 본편에서도 이러한 오류는 수정하겠습니다.

③ 7.0 벤치 마크 소프트웨어의 수정과 교체에 대하여

상기 ①②를 해소해 나가기 위해 수정을 진행해 벤치 마크 소프트의 교체를 예정하고 있습니다만, 환경의 재구축과 결함의 정밀 조사에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체를 실시하는 시기나 목표에 대해서는, 재차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받은 피드백 중에서 반영할 수 있는 것은 조정 검토를 실시하면서 가능한 범위에서, 벤치 마크 소프트의 갱신 및 「황금의 레거시」본편에 적용을 실시합니다.
(단, 릴리스 시기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벤치 마크 소프트와 본편에서 다소의 차이는 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염려나 불안의 해소까지, 지금은 조금 시간이 걸리게 되어 죄송합니다만, 7월 2일의 그래픽 업데이트를 포함한 『황금의 레거시』 발매를 위해 전력으로 일하고 있으니, 계속 잘 부탁드립니다!

                                                                                      파이널 판타지 XIV 프로듀서 겸 디렉터

                                                                                                                             요시다 나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