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338&l=2950
위 글을 참고해서, 영어버전을 우리나라 버전에 맞게 재구성 했습니다
장터게시판과 파판가이드, 해외 로드스톤, 파판DB 들을 참고했습니다.
틀린부분은 쪽지나 덧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례
0. 지하공방 증축

1. 지하공방 간단소개
   1-1. 부대제도판
   1-2. 부대 제작설비
   1-3. 관제탑
   1-4. 부대금고

2. 비공정 제작
   2-1. 비공정의 구성파츠와 그 성능
   2-2. 제작 방법
   2-3. 비공정 등록

3. 비공정 탐사
   추가. 비공정 수리

4. 비공정 정보
   4-1. 비공정 랭크와 관련해서..
   4-2. 비공정 드랍 테이블
   4-3. 비공정 컨텐츠로만 제작되는 아이템들


우선 비공정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유부대소속의 하우스가 필수입니다.
자유부대의 하우스 구매는 6랭크 부터 가능합니다.
(주택의 크기는 상관이없습니다)

0. 지하공방 증축
비공정을 탐사보내고, 제작하려면 우선 부대하우스의 지하공방이 필요한데, 
지하공방으로 가는 문은 부대 개인실로 이동하는 문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하공방을 만들려면 80만 길이 필요합나다.



1.지하공방 간단소개

지하공방에 있는 기구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처음에 들어가자마자 왼편에 위치한

1-1. 부대 제도판



비공정의 부품 설계도를 구매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구매 재료는 비공정 탐사에서 만 얻을 수 있는 재료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다른 부품 설계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중앙에 위치한
1-2. 부대 제작설비


실질적으로 제작을 할 수 있는 설비 입니다.

아까 1번에서 얻은 설계도들이 부대 제작수첩에 추가가되고,



창 오른쪽 아래 제작하기를 누르면 제작이 시작됩니다.
비공정 뿐만 아니라, 상위 에테르석 충전대 나 부대하우스 외형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3. 관제탑



비공정 탐사를 보내기위한 설비 입니다.
비공정의 탐사와 이전 탐사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비공정 파츠 변경 및 수리, 이름 변경, 비공정 해체가 가능합니다.

비공정이 탐사중이라면 탐사 중지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진행과정 관계없이 아무것도 얻지못하고 돌아오게됩니다.
클릭현재 보유하고있는 비공정이 목록에 뜨고 비공정을 클릭하면

탐사를 보낼수 있는 [탐사 출항], 이전에 탐사했던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이전 탐사 보고서],
그리고 [부품 변경] 및 [부품 수리]가 가능한 메뉴가 뜹니다.


1-4. 부대금고



부대 금고 입니다.
지하공방을 추가하면 자동적으로 생기며
부대제작설비를 이용해 제작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지하공방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위의 행동들은 부대내에서 권한이 부여된 계급만 행동할 수 있습니다.
권한 설정은 부대장이 가능합니다.

지하공방에는 가구 설치가 불가능 하며,
부대장의 권한으로 계급별 권한 설정을 통해 
지하공방 권한에

-부대 제작 관리
제작할 아이템 결정/제작 중단
재료납품
작업 공정 진행하기
제작된아이템 꺼내기
설계도 연구

-비공정 관리
비공정 부품 변경
비공정 이름 바꾸기
탐사 출항하기/중단하기
완료된 탐사 확인하기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비공정 제작
2-1. 비공정의 구성파츠와 그 성능

비공정은 총 4가지 파츠로 구성되는데

① 선체
항속거리 증가운감소

② 기낭(또는 회전날개) 
순항속도 증가, 수집성능과 항속거리 감소

③ 선수
탐사 성능과 운 증가

④ 선미
수집성능 증가, 탐사 성능과 순항속도 감소

최초 등록시 4가지 파츠가 전부 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각 성능은

① 탐사 성능 : 섹터당 추가 획득템을 얻을 수있는 확률, 새로운 섹터를 발견할 확률 (선수)

② 수집 성능 : 항해 결과물 중 특정 항목의 수집량 증가(선미)

③ 순항 속도 : 항해 시간 (기낭,회전날개)

④ 항속 거리 : 항해당 방문할 수 있는 섹터 수의 증가 (선체)

⑤ 운 : 미지, HQ확률, 날씨에 영향을 끼침(선수)

에 영향을 줍니다.

2-2. 제작 방법

1-2에서 설명한 부대 제작 설비를 이용해 제작을 할 수있습니다.
부대 제작설비를 클릭하고, 그다음 부대 제작 수첩에서



 범주의 비공정(  )을 클릭
 구분에서 만들고자하는 파츠를 선택하고
 화면 가운데의 제작하려는 급을 선택 (클릭하면 위의 사진 처럼 완성도가 표시 됩니다)
 그 후 화면 오른쪽의 공정 마다의 재료를 확인하고 
 오른쪽아래의 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제작이 시작한 상태가 됩니다.




제작을 시작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클래스,레벨 조건이 맞고, 속한 계급이 납품 권한이 있다면
납품 단위 갯수만큼 납품이 가능합니다.

납품 단위 갯수 제한은 있으나 납품 횟수 제한은 없으니 
클래스와 레벨이 맞는 사람이면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NQ 납품 HQ 납품의 차이경험치에 만 있으며
HQ 여도 공정 게이지는 똑같이 찹니다.

작업공정 게이지가 파란색으로 차면 하나의 공정이 끝나는데,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기위해서는
4명의 제작자 클래스로 구성된 파티가 지하공방안에 있어야 합니다.
제작레벨은 1이상 , 파티원은 부대원이 아니어도 되는점, 
다만 납품은 부대원만 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의 공정이 끝날때마다 영상이 뜨면서 번쩍하는데
대성공 멘트가 뜨는경우 다음 공정의 재료가 2/3으로 감소 하며
초성공 멘트가 뜨는경우다음 공정의 재료가 1/3까지 감소 합니다.

모든 공정이 다끝나면 공정을 끝낸 파티원의 가방으로 비공정 파츠가 들어오게 됩니다.


2-3. 비공정 등록

비공정 등록을 위해서는 [비공정 등록 증서] 가 필요한데, 
하우징 지역의 거주구 담당관이 
부대 포인트 10,000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거주지 별 거주구 담당관 위치
림사 로민사 - 안갯빚 마을 - 바다눈길 시장(거주구 담당관) x11, y11
그리다니아 - 라벤더 안식처 - 나무왕관 상점가(거주구 담당관) x12, y8
울다하 - 하늘잔 마루 - 하늘잔 시장(거주구 담당관) x11, y9



최초등록은 1장 이지만,
후에 추가로 비공정을 등록하려면,



위와 같이 필요 합니다.

비공정 등록은 지하공방의 관제탑을 클릭하면 비공정 등록을 할 수있고,
제일처음 등록시 비공정 등록 증서 1장야생마급 선체, 기낭, 선수, 선미를 가지고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3, 비공정 탐사

관제탑을 클릭하면 현재 보유하고있는 비공정이 목록에 뜨고 비공정을 클릭하면

탐사를 보낼수 있는 [탐사 출항], 이전에 탐사했던 보고서를 볼 수 있는 [이전 탐사 보고서],
그리고 [부품 변경] 및 [부품 수리]가 가능한 메뉴가 뜹니다.

탐사를 보내기 위해서는 [청린수 연료통] 이 필요한데



이는 거주지 담당관이 1개당 부대 포인트 100점에 판매하고 있으며
탐사지역마다 필요한 갯수가 다르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린수 연료통이 충분한 상태에서 [탐사 출항]을 누르게 되면



이런 창이 뜨는데
보내고자 하는 목적지를 순서대로 클릭하고
아래 총 탐사 경험치와 귀환 예정 시각을 확인 후 탐사 출항을 보내면
비공정 탐사가 출발이 됩니다.

탐사 중인 상태에서는 [이전 탐사 보고서]와 [탐사 중지] 만 조작 가능하며 
부품 변경및 수리는 불가능합니다.

탐사를 끝나고 도착하면




탐사 보고서가 뜨고 획득한 아이템및 경험치가 표시됩니다.
아래에 자세히 설명할거지만 이과정에서 새로운 지역이 발견되고, 
특정지역 방문시 비공정 슬롯이 개방 됩니다.

추가. 비공정 수리

탐사를 갔다오면, 일정량의 내구도를 소모하는데
수리를 위해서는


[비공정 수리재] 가 필요 합니다.
야생마급 파츠는 [비공정 수리재] 1개를 소모해서 1개의 파츠를 내구도 100% 까지 수리합니다.
상위 파츠로 갈수록 비공정 수리재의 요구량은 증가 합니다.

비공정 수리재는 제작자 클래스 50레벨 2성제작이며
클래스는 상관없습니다.
재료는 
암흑물질 클러스터 X 1
6등급 암흑물질 X 5
땅 크리스탈 X 5
바람 크리스탈 X 5
입니다.





4. 비공정 정보


4-1. 비공정 랭크와 관련해서..

비공정 랭크는 레벨과 같습니다.
탐사를 보내면 일정 경험치를 획득하고, 경험치가 다차면, 다음랭크가 됩니다.
랭크가 늘어날수록 최대 하중이 증가하는데, 하중이 늘어날 수록 
상위파츠를 장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파츠는 교체식으로 기존에 쓰던 파츠는 교체하면 가방으로 들어오게 되고,
이는 나중에 비공정을 추가했을때 쓰거나 시장을 통해 판매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어 파츠 교환을 하시면됩니다.






4-2. 비공정 드랍 테이블

한글로 번역해서 썼으나 아직 추가되지않은 3.1, 3.2 컨텐츠는 영문 표시 했습니다.

17지역 후부터는 
검은색 굵은 글씨 = NQ로도 드랍되나, HQ로 확률 드랍
파란색 글씨 = 3.1 컨텐츠(아이템)
핑크색 글씨 = 3.2 컨텐츠(아이템)



4-3. 비공정 컨텐츠로만 제작되는 아이템들

 주요 재료 아이템 = 제작된 아이템 순입니다.

1. 모그리 왕관 3개 = 모그모그 샹글리에


2. 관목 묘목 3개 = 모그리 장식나무
(초코초코보 장식나무는 3.1, 사보텐더 장식나무는 3.2 컨텐츠 입니다)


3. 동방의 금화 3개 = 행운의 카벙클


4. 탈취용 명반 2개 = 곰 깔개


5. 상자 설계도 3개 = 장난감 상자 (여관의 장난감 상자와 같은기능, 미니게임)


6. 철거인의 핵 3개 = 철소인(꼬마친구)


7. 어스름 가죽 3개 = 부대원의 휘장복, 2개 = 부대원의 모자


1개 = 부대원의 방패



아래 사진은 지하공방의 제작설비를 이용해 변경된 하우스의 모습입니다
이런것도 있다~ 라는 정도면 됩니다. 참고로 오른쪽 아래 모그리 외벽은 3.1 추가되는 외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