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XIV 4.0 용기사 플레이 최적화 가이드
영상: FFXIV Momo 제작
가드교수 옮김
[옮긴이 안내]
이 가이드는 글로벌 서버 유명 근접딜러 Sargantanas 서버 Momo 님의 가이드 영상 내용을
한글로 옮긴 것입니다.
원본 영상 링크 : https://youtu.be/E-tWGBZZ-5E
직업 소개 가이드가 아닙니다.
4.0 시리즈 용기사의 보유 스킬 이해도를 어느 정도 쌓은 유저들을 위한 고급 팁 모음입니다.
[차례]
게일스코굴과 환영강타
점프류 스킬 최적화
버프 최적화
게이르스코굴 + 나스트론드
음속 찌르기
오프너
Uptime 최적화
딜 사이클 예시 (5분 전투)
오메가 영식 층별 최적화 가이드
1.
게이르스코굴과
환영강타
(영상 0:30 ~ 3:10)
오프너의 첫 게이르스코굴은 환영강타와 묶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특정 상황이 아니면 9번 중 10번은 딜로스를 초래한다.
게이르스코굴과 환영강타를 묶어 쓰면 발생되는 문제점
게이르스코굴과 환영강타를 따로 쓰는 이유
게이르스코굴를 파티 버프 시너지와 맞추기 위함 (속임수공격, 도원결의, 성원)
붉은 용혈 진입 타이밍을 4번째 콤보스킬 쓰는 타이밍에 맞추기 위함. 필사의 각오와
용의 시선과 같은 자가버프 사용 타이밍에 맞춰지기 때문. (진화 4단계에서 게이르스코굴 사용으로 붉은용혈 진입하는 구조)
오프너에 첫 게이르스코굴과 환영강타를 같이 묶어 써도 되는 경우:
2.
점프류 스킬 최적화
(영상 3:10 - 5:40)
3.0 시리즈에서는 오프닝 때 점프를 보통 먼저 썼는데, 이제 4.0의 타 직업들 변화로
파티버프 최적의 타이밍에 맞추기 위해 사용 순서를 서로 바꾸는 것이 좋다
점프 먼저 사용 시 문제점:
보통 5번째 글쿨 이후 파티 버프가 겹치는데, 이 타이밍 전에 점프를 사용하게 된다
점프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오는 타이밍에
생명력 쇄도 -
올려찌르기 사용 타이밍과 겹쳐 스킬 누르기 난잡한 타이밍이 발생한다.
척추강타도 덩달아 글쿨 1회 뒤로 밀려나기도 한다.
근데 오프너 순서를 다음과 같이 하면 모든 문제를 말끔히 해결해주는 듯 하다
꽃잎 폭풍 -
척추강타 -
용의 꼬리 -
환영강타 -
용의 발톱 -
점프
이 순서대로 할 경우 다음과 같은 파티 구성에서:
용기사 - 전투기도, 푸른 용혈, 용의 시선 필사의 각오
닌자 - 속임수 공격
적마도사 - 성원
음유시인 - 전투함성, 마인의 진혼곡
점성술사 - 아제마의 균형
학자 - 연환계
용의 발톱 이후 어떤 스킬을 쓰느냐에 따라 위력이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점프 위력 = 651.5 >
척추강타 = 521.2
추가로, 척추강타를 먼저 사용할 경우 다시 쓰게 되는 타이밍이 돌아오면
직선 찌르기 직후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올려찌르기 직전에
생명력 쇄도 -
환영강타를 끼워넣을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글쿨 사이에 넣어야 할 스킬들의 타이밍과 맞물리지 않아
척추강타 와 점프 둘 다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위와는 반대로 점프, 척추강타 순으로 뒤바꾸는 것이 오히려 좋을 때도 있다
예) 오메가 영웅 4층, Grand Cross Alpha 라는 공격패턴에 의해 두번째 점프 돌아오기 직전에 다운타임(downtime) 이 길게 발생 되는 순간이 있다.
이러한 전투 패턴에 의해 두번째 점프를 제때 바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순서 뒤바꿔
점프를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다.
이렇게 척추강타, 점프의 사용 순서를 최적의 플레이를 위해 뒤바꿀 수 있는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다.
3. 버프 최적화
전투기도
(영상 5:40 - 6:40)
사용 지침: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오면 1분 정도 더 기다렸다가 사용하여
필사의 각오,
용의시선, 속임수 공격, 전투함성 타이밍과 맞추자
총 전투 시간에 따라 만약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올 때마다 바로 사용해서 사용 횟수를 1회 더 늘릴 수 있다면 위의 지침은 무시하고 바로 사용하자.
파티원과 합의해서 특정 패턴을 상대로 버프를 아꼈다가 사용해야 할 경우 아껴두자
전투기도는 개인 버프로써 효율이 낮고 파티원의 데미지 향상에 효율적이므로
다른 파티 버프에 중첩해서 사용하는 것이 옳다.
전투기도는 효과 지속 중일 때는 자신을 포함한 파티 dps 에 약 7.5% 상승 효과가 있다.
용의 시선
(영상 6:40 - 8:05)
사용 지침: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올 때마다 사용
다음 스킬들을 강화하게 됨:
점프,
척추강타,
화룡강타,
환영강타
필사의 각오와 묶어쓰지 않을 경우, 용의 시선이 콤보 5번째로 발동되는
용의 꼬리,
용의 발톱을 2회 둘러지게끔 사용
용기사로서 두번째로 강한 버프스킬인만큼 아래와 같이 사용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올 때마다 사용 시 매 3회째 필사의 각오와 겹침
![](https://lh6.googleusercontent.com/p6DPPkzVHHsgiMLAoO1589QB5AIdxmWFD_rMS6BO4xM9O1tcZoj9627GEQW4Ks7VVbPQ5smXBWtdFxfgbwIjEzVeeYRP-dRoSDIn5S4JSlwLKMHJLacXS9mwgWW9a_B3TsHA0kDd)
“겹찌르기를 사용할 필요 없을 경우
연쇄충격 혹은
직선 찌르기 직후 사용” (영상 발췌 7:30)
![](https://lh5.googleusercontent.com/7T8WP0Z_eX43yK5EFhPoz9dxC0TfmaFra2KSHEpJwOg7bB0bw8YaUC7rdRnY7q-y7aLOO3JnfSaUOk-djOPFve7zGngrQJlxnvKqHRN5TOjlltx_edVner_pecyiVOQO0vmQBPtU)
“겹찌르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
몸통 가르기 혹은
직선 찌르기 직후 사용” (영상 발췌 7:34)
![](https://lh5.googleusercontent.com/2WxGpJeuoVMkFJtxwiHlsO3pkiy4nZGyCGCDbvxEAkWdzG9E0C38Rz93yKkw4dy_oINZ691R9i3y0uGGAHEW-klGH_WZ8AIl_AtqluDhqOdj38ydGxWkN51tu-gkw01g_6sVq4UI)
“다른 버프스킬들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오고
겹찌르기 사용할 필요 없으면 ” (영상발췌 7:40)
“ *
전투기도와
용의시선을 한 글쿨 내 묶어써도 되지만 전투기도는 글쿨기 8개에 영향 줌”
![](https://lh6.googleusercontent.com/m6I4WgSw6esQotKSnDf-WhE3tX0RTjVbXSUiRELchUL6PCI1iVhtNkDuabjRNvR4blcQUH4SXA5U9kzdUWJNjRGsh7js1-OQJ3dvvEK_a8GBMbv82f0-4nZlpfx2V-UmyB6wqnS9)
“다른 버프스킬들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돌아오고
겹찌르기 사용해야 되면” (영상발췌 7:45)
“ *
전투기도를
필사의각오와 묶어쓰는 편이 아껴두다가
올려찌르기 이후 혹은
직선찌르기 이전에 사용하는 것보다 이득이다”
필사의 각오
(영상 8:05 - 8:45)
사용 지침
재사용대기시간 돌아올 때마다 사용
사용 시 9개의 글쿨 기술에 입혀야 하고 그 중 두개는 5번째 콤보스킬![](https://lh3.googleusercontent.com/CeeDs5WfgeXHPUXUHBEGm0TyP6oWEAfo-qKYcGl0YIt1IhH_NevLcnPogH7XDYduvHYk5Cnfmpx3R5LmG1EwT3S6UfibUtES2gr9uhv6mtPn1WIN80YhFkb559Sx4OkYeP6Ds1cK)
이어야 한다
매 사용마다
게이르스코굴 +
나스트론드 2회 입힐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하면
점프도 포함시킨다 (웬만한 경우는 자동으로 가능하다)
최대 피해를 위해
올려찌르기 및
몸통 가르기 직후에 사용
전투 택틱 짤 때 1순위 버프로써 우선순위를 둔다
생명력 쇄도
(영상 8:45 - 9:25)
사용 지침
4.
게이르스코굴 +
나스트론드